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9ㆍ13 부동산대책…“경제악영향 VS 투기억제”

URL복사

서울ㆍ세종 2주택 이상 보유자 종부세 최고 3.2% 중과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9ㆍ13 종합부동산대책이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면서, 다주택자를 대상으로한 ‘세금폭탄’ 논쟁이 가열될 양상이다. 심지어 찬바람이 불고 있는 경제에 악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신종 ‘집테크’ 수단으로 악용되던 주택임대사업의 대출과 세제 등의 혜택을 신규 등록자에 대해서 대폭 축소하는 등 이번 대책으로 다주택자의 유동성이 크게 제약돼 투기 수요가 일정 부분 억제될 것이란 긍정적인 반응도 나오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월13일 주택시장 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종합부동산세 과표구간 3억~6억 구간을 신설하고 조정지역 2주택 이상 보유자에 대해서는 최고 세율 3.2%를 부과하는 등 중과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주택담보 임대사업자 대출에 대해 담보인정비율(LTV) 40%를 적용하는 등 대출 규제도 옥죄기로 했다.

정부는 1주택 보유자의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 공시 가격 기준을 현재의 9억원 이상에서 6억원이상으로 하향했다.

서울ㆍ세종 전역과 부산ㆍ경기 일부 등 집값이 급등한 조정 대상지역 2주택 이상 보유자와 전국 3주택 이상 보유자에 대해서는 최고 3.2%로 중과된다. 세부담 증가액 상한도 150%에서 300% 오른다.  

고가주택에 대한 종부세 세율도 상승한다. 종부세율은 과표 3억원 이하 구간을 제외하고 전 구간에서 최대 1.2%포인트 오른다. 



◇ 서울 한강변 세부담 늘어

3~6억 원 종부세 과세구간의 추가구분, 3주택 이상자 및 조정대상지역 2주택 이상자에 대한 종부세 추가 세율 부과와 세부담 상한 조정(150%→300%)으로 내년부터(2019년) 보유세 부담이 크게 가중된다. 이에 따라 서울 강남권 외 한강변 등 특정 지역의 세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3주택 보유자와 조정대상지역 2주택 이상 보유자에 대해선 종부세율이 구간별로 0.1%포인트~0.5%포인트 중과된다. 최고 세율인 과세 표준 94억원 이상 구간에선 현행 2.0%에서 3.2%로 오른다. 이는 참여정부 당시 최고세율인 3.0%를 넘어선 것으로 일반 대상자 세율인 2.7%보다 0.5%포인트 높다. 

2주택 이상 보유세대는 규제지역에서 새로 주택을 살 때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한다. 또 2주택 이상자는 전세자금 대출에 대한 공적 보증이 금지된다. 1주택자는 부부합산소득 1억원 이하까지 전세자금 대출 보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 같은 문재인 정부의 8번째 종합부동산대책에 대한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 일반 국민 부담 커질 듯 

대체로 전문가들은 ‘고강도 규제책’으로 평가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수요자들에게 민감한 종부세와 양도세, 대출과 금리, 신규 주택임대 규제 등 전방위 종합처방의 고강도 규제책이다”고 규정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이번 대책은 서울 집값 급등이 유동자금과 저금리 장기화에서 유발된 부분이라 이와 관련한 돈줄을 철저히 옥죄겠다는 의미다”며 “서울 등 주택 공급 루트가 다양하지 않은 특정 시장에 대출을 이용해 주택을 매입하는 투기 움직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투기열풍을 잠재우기에는 부족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 진보 인사는 “이번 대책은 언뜻 강력한 대책처럼 보이지만, 그저 껍데기 미봉책일 뿐이다. 부동산 거품을 잡고 빈부격차를 완화할 수도 없는 표피적 순간 조치이다”며 “결국은 부유층 견제가 아닌 대출 억제 등 일반 국민들이 부담을 지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 매매 가격 상승 부채질 

종부세가 인상된 만큼 매매ㆍ임대시장으로 그 부담이 전가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집값 안정화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겠지만 늘어난 종부세가 임차인에게 전가돼 임대시장 불안을 야기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세금을 강하게 매기면 과열 양상을 보이던 시장을 한순간은 억누를 수 있지만 강화된 세금이 매매가 등에 전가될 위험 때문에 영향이 얼마나 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한 투자 자문관은 “세금이 높아지면 전월세가 인상되고 집주인은 쓸돈을 안 쓰고 세금을 내야 해서 유동자금이 줄어들어 경기사정이 나빠질 것 같다”고 예측했다.



◇ 국회입법 과정 가시밭길 

9ㆍ13 부동산대책이 세금폭탄 논란을 피해 가긴 어려운 만큼 국회입법 과정은 가시밭길이 될 것이란 예측도 있다. 

본지 정승안 칼럼니스트(동명대 교수)는 “정치 공세는 진행되겠지만, 노무현 정권 때의 부동산 정책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은 덕인지 기본 방향은 맞다”고 평가했다. 

익명의 또 다른 진보 인사는 “향후 부동산정책이 침체되더라도 이전 정부처럼 규제를 다 풀어버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향후 주택공급정책은 일가구 세대와 신혼부부를 위해 임대주택을 많이 공급해야 된다.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버는 경제성장 모델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