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②】(주)그렉터 김현수 운영총괄 부사장

URL복사

그렉터 보유 Edge IoT 기술 가트너의 10대 전략 기술로 선정
신용보증기금 퍼스트펭귄 기업, 산업은행 20억 원 투자한 강소벤처 기업
지능형 IoT 플랫폼…스마트시티-스마트보건 · 헬스케어 블루오션
국내 최초 IoT기반 스마트 살균조명시스템 활용 ‘스마트클린존’ 구축

 

스마트시티 구축, 운영, 관리에 관한

모든 솔루션 개발 선두주자 자부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겸 대기자]  사상초유의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은 국내외적으로 엄청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기업창업, 기업경영 환경도 급변하고 있는 뉴노멀 시대를 맞았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위기 수준의 극심한 부진을 겪고 있는 우리 경제는 올해 경제성장률이 IMF 외환위기 이후 최저치 성장률인 2.3% 감소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창업기업의 86%가 3년만에 폐업한다는 통계는 이미 예전 얘기가 되었고, 현재 운영중인 기업도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에 본지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위주로 취재하고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 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보도하기로 했다.

 

그 두 번째로 국내 최초로 엣지 IoT 플랫폼 기술을 스마트시티 구축 및 관리에 적용시킨 (주)그렉터의 김현수 운영총괄 부사장을 만나봤다. <편집자 주>

 

“회사 설립 후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이번에 서울 강남구청에 구축한 ‘스마트 클린존 서비스’는 IoT(사물인터넷)를 기반으로 한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 살균안전관리플랫폼으로 전국 최초라는 타이틀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단기간에 가시적인 사업성과를 낼 수 있어 창업 이후 가장 보람 있는 일을 한 것 같다.

전국 지자체와 새롭게 신설되는 신도시, 다중이용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구도시의 스마트시티 구축시, 스마트 환경시티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삼는 롤 모델이 될 것을 확신한다.”며 김현수 부사장은 자신 있게 말했다.

 

(주)그렉터의 설립배경과 기업 소개를 간단히 하면.

 

글로벌 사업 환경은 더욱더 치열해지고 대내외적으로 여러 도전과제에 직면한 가운데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기술이 향후 사물인터넷(IoT) 시장과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하고 다니던 시스코를 관두고 지난 2016년4월 투비소프트 본부장 출신으로 IoT 전문가인 김영신대표와 엣지 IoT 플랫폼 개발 전문회사를 설립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미래 혁신 기술에 많은 관심과 이러한 혁신이 실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장기적이고 계획적인 접근방식이 요구되고 특히 스마트시티 구축산업에 적합한 숙련된 인재 양성이 혁신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 시스코 등 유수의 ICT 기업 데이터분석 전문가, AI전문가, 통계전문가 등을 영입했다.

정부 및 지자체 스마트시티 정보전략계획(ISP) 컨설팅을 통해 스마트시티 솔루션 구축을 에너지, 안전, 환경, 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하고 있고, 확산을 주도해오고 있다.

 

 

내세울 만한 주요실적은.

 

그렉터는 2016년 창립한 이후, 벤처기업 인증,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을 마치고, SK텔레콤 IoT 파트너, KT 파트너로 선정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 퍼스트펭귄 기업으로 선정됐고, 산업은행으로부터 20억 원의 투자를 유치, 2019년 경기도 정류장 주변도로 미세먼지 빅데이터 기반 대응시스템 구축, 구로구 스마트시티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을 시작으로 강남구, 광진구, 중랑구, 강북구 ‘스마트도시 종합수립계획(ISP)’을 주계약자로 용역수행하며 IoT 차세대 선도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밖에도 산자부 스마트모빌리티 과제에 선정되었고 이후 국토부 시흥시 스마트시티 이동형 미세먼지측정기 응용기술개발사업과 LH공사 개방형 IoT 홈에너지 클라우드(코맥스)사업, 서울시 사물인터넷 안전서비스사업, 중기부 구매조건부 실내공기질관리서비스 R&D 사업, KT 인공지능 워터그리드시스템, NH농협은행 DCMS(IT4.0), 세종스마트시티 e-세이프티 플랫폼(에기평), 서울시 디지털재단 스마트과제(은평구 IoT 노후시설물 관리)사업을 비롯한 수십 건의 스마트시티, Iot관련사업을 수주했고 올해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 DNA혁신기업으로 선정됐다.

 

너무 많아 일일이 열거를 못하겠다. 그리고 지난 9월 국내 최초로 살균조명시스템을 이용해 바이러스나 균을 방역하는 ‘스마트클린존서비스’를 구축, 운영 관리하고 있다.

 

귀사의 주요 기술은.

 

(주)그렉터가 개발보유중인 Edge IoT 기술은 2017년과 2018년에 글로벌시장전문조사기관인 가트너의 10대 전략 기술(Edge to Cloud 기술 및 Edge Computing 기술)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차세대 이동통신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시스템 구현의 핵심적인 기반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 기술 대비 가장 큰 특장점은.

 

한마디로 데이터기반의 운영플랫폼이다. 기존 IoT플랫폼은 주로 사물들의 모니터링과 제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우리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연계하여 어떻게 스마트하게 운영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냐에 더 특화되어있다.

단순한 센서가 아니고 운영자 스스로 다양한 운영환경을 정의하고 적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Studio) 툴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특장점이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기존 기술대비 그렉터의 특장점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Edge IoT기능이며, 두 번째는 스튜디오 제공 기능이다. 다양한 IoT 센서, 디바이스의 연결성을 지원하는 ‘Edge IoT’와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통합·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자체 개발하였으며, 특히 운영자 스스로 다양한 운영환경을 정의하고 AI워커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스튜디오’를 제공함으로써 지능형 운영환경을 제공한다.

 

‘스튜디오’는 단순 코딩 없이 다양한 센서의 운영 플로우에 기반한 알고리즘을 생성하고, 미리 설정된 아이콘의 배열로 관리자 및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 플로우 다이어그램 및 프로그램 구현할 수 있으며, 엣지에 구성된 시나리오를 자동 배치 및 관리, 탭 구성연계로 멀티 엣지의 관리 및 그룹 관리 연계 구현할 수 있다.

 

 

기존 기술외 개발 중이거나 개발 예정인 것은.

 

(주)그렉터는 Edge IoT 플랫폼을 미래 지능형 산업, 초연결 시대에 필요한 시스템으로 실시간 관리, 스마트팩토리/공장자동화, 자율주행자동차, 리모트 시스템 관리 등 다양한 응용산업에 적용이 가능한 패키지 솔루션으로 개발할 예정이며, AI와 Big Data를 기반으로 한 그렉터의 앨리엇 엣지플랫폼은 AI Edge IoT Platform으로 기존 IoT 제품의 성능 및 용도를 다양화하고 스마트시티 구축 솔루션의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계속 자랑했던 강남구청의 ‘스마트클린존’ 구축사업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하면.

 

‘스마트 클린존’ 서비스란 코로나 19등 확산력이 강한 전염병을 차단하기 위해 노약자, 장애인, 어린이 등이 자주 출입하는 집합 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에 무인 열화상 출입통제 시스템과 IoT기반 UV LED 실내살균조명 시스템을 설치하여 공간정보기반 안전관리플랫폼에서 운영되는 서비스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변혁이 극심한 현 시점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 및 취약계층에 대한 전염병 상시 안전관리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능형 안전관리를 도입하고자 하는 지자체 및 다중이용시설 관리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이번에 강남구에서 ‘스마트 클린존’서비스를 시범서비스로 채택하여, 시범운영 결과 그 효과를 입증하고 구축키로 했다.

 

 

미래 사업발전 전략은.

 

앞서 말한대로 향후 Edge IoT 기술로 스마트 도시 운영, 산업별 서비스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스마트 인프라 및 도시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수집, 공유를 지원하는 스마트한 도시운영 관리 플랫폼에 중점을 두고 데이터 관리 및 공유 IT 자원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던 초기 클라우드 서비스를 넘어 AI, IoT, 빅데이터, 디지털 트윈 등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다양한 신개념 서비스와 접목하여 신서비스 제공할 계획이다. 전국의 스마트 시티화에 일조할 것이고 국내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대표와 경영진들의 경영철학은.

 

인터넷 시대에 네이버와 구글 등 사람들이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 기업들이 성장했던 것처럼 모든 것이 연결되는 스마트 커넥티드 시대에는 사물이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이 그 기회를 잡을 것이며, (주)그렉터는 스마트 커넥티드 시대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혼자만 성장하는 게 아닌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해 세상에 없는 새로운 세상을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들어 가는 것이 목표이자 지향점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