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신라면세점, 아시아 3대공항 입점… 매출 1조원 기대

URL복사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점 28일 그랜드 오픈
세계 최대 화장품·향수 면세사업자로 ‘우뚝’
韓 업계 최초 해외매출 ‘1조원 시대’ 여나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점이 28일 그랜드 오픈했다. 이에 따라 호텔신라는 인천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과 함께 자사가 운영 중인 아시아 3대 허브 공항이 완전체를 갖추게 되면서, 화장품·향수 분야 세계 최대 규모 주력 사업자로 떠올랐다.


호텔신라는 이날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면세점의 그랜드 오픈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기념식에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한인규 호텔신라 TR부문 사장, 앨리스 우(Alice Woo) 신라면세점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점 최고운영매니저, 프레드 람(Fred Lam)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신라면세점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점은 화장품·향수·패션 전반에 걸쳐 ‘뷰티 앤 유(BEAUTY&YOU)’라는 이름으로 총 6개 구역에서 매장을 운영한다. 전체 매장 규모는 약 3300㎡(약 1000평)으로, 국산 화장품 브랜드 12개를 포함한 약 200여개의 화장품·향수·패션·액세서리 브랜드가 입점했다. 이 중 ‘리파’, ‘뷰티블렌더’, ‘쓰리’, ‘후’ 등 약 60여개 브랜드는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면세점에서 처음 선보인다.


지난해 호텔신라는 4월 듀프리, DFS 등 쟁쟁한 글로벌 면세 사업자들이 모두 참여한 입찰에서 화장품·향수·패션·액세서리 분야의 면세점 운영 사업권을 획득했다. 이에 따라 호텔신라는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에서 2024년 9월까지 화장품·향수·패션·액세서리 분야를 단독 운영하게 됐으며, 지난해 12월 소프트 오픈한 후 약 6개월간 매장 정비에 나섰다.


호텔신라 측은 “인천국제공항 제1~2여객터미널,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제1~4여객터미널에 이어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점까지 그랜드 오픈하면서 아시아 3대 국제공항면세점 트로이카를 완성했다”며 “3개 공항의 연간 이용객은 2억명 이상으로 신라면세점은 거대한 시장을 확보하게 됐으며, 특히 공항면세점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화장품·향수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 주력 사업자로 자리 잡았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해 글로벌 면세전문지인 ‘무디리포트’는 신라면세점을 운영하는 호텔신라가 아시아 주요 허브공항의 화장품·향수 매장 운영권을 모두 확보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호텔신라가 면세시장의 판도를 뒤흔든 ‘게임 체인저’로 떠올랐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쇼핑+오락’ 특화 매장 선보여


신라면세점은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점에서 △한국과 일본의 떠오르는 인기 화장품 브랜드를 소개하는 ‘뉴 제너레이션(New Generation) △전문 스타일리스트가 제안하는 뷰티·패션 제품을 선보이는 ‘큐레이티드 존(Curated Zone)’ △남성 전용 뷰티·패션 상품을 선보이는 ‘엘레멘츠(Elements)’ 등의 특화 매장을 새롭게 선보였다. 특화 매장은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마련해 고객에게 흥미와 즐거움을 제공하는 ‘리테일테인먼트(Retail+Entertainment)’ 공간으로 조성했다.


‘뉴 제너레이션’ 매장은 한국과 일본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아시아 고객들의 높은 수요를 반영해 경쟁력 있는 화장품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VR, 디지털 스크린, 메이크업 애플리케이션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결합했다. 이곳에서는 ‘신라 뷰티 셀프 메이크업’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가상으로 얼굴에 발라 볼 수 있다. 또한 ‘겟 더 룩’과 ‘매직 미러’ 등의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서 뷰티, 패션,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큐레이티드 존’은 메이크업과 패션을 결합해 시즌별로 유행하는 스타일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또한 전문 스타일리스트가 상주하며 고객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추천해준다. 이 밖에도 ‘SK-II’ 피부 분석 서비스, ‘아틀리에 코롱’ 각인 서비스 등 각 브랜드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남성 전용관 ‘엘레멘츠’에는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의 글로벌 그루밍 브랜드 ‘하우스99’ △이탈리아 수제 가죽 브랜드 ‘브리치아니’ △16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이탈리아 수제 우산 브랜드 ‘말리아 프란체스코’ △이탈리아 가죽 브랜드 ‘빅트릭스’ 등 홍콩 공항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브랜드들이 다수 입점했다.


해외면세점 5곳 운영… 매출 7000억원 규모


호텔신라는 30여년간 쌓아 온 면세점 운영 능력과 노하우를 발판 삼아 해외 면세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을 시작으로 꾸준히 해외 시장에 진출해 현재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마카오 국제공항,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태국 푸껫 시내면세점, 일본 도쿄 시내면세점 등 총 5곳의 해외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신라면세점의 해외 매출은 7000억원 규모로 국내 면세점 사업자 중에서는 가장 많은 해외 매출 실적을 올렸다. 특히,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점은 올해 1분기에 매출 942억원, 당기순이익 11억원으로 영업 첫 분기에 곧바로 흑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에는 국내 면세점 업체 중에서 처음으로 연간 해외 매출 ‘1조원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점을 그랜드 오픈하게 되면서 아시아 3대 허브 공항에서 운영 중인 모든 신라면세점이 완전체를 갖추게 됐다”라며 “첵랍콕국제공항 면세점은 신라면세점이 글로벌 탑(Top) 면세점 사업자로 성장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국토부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해설편 전국 배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국토교통부는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해설편을 오는 25일부터 전국 각 도로관리청에 배포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2021년 3월 보행자, 고령운전자, 개인형 이동장치(PM)의 안전환경을 고려해 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을 제정한 바 있다. 이번 해설편은 설계지침의 조항에 대한 상세 설명과 설계 시 고려사항, 설계도면 예시 등이 수록됐다. 특히 도시지역에서 제한 속도별 도로구조와 대중교통 시설, 보행자와 고령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안전한 통행을 위한 교차로와 횡단보도 설계 방법, 중앙보행섬 설치 방법 등을 제시했다. 또한 개인형 이동장치의 특성(작은 바퀴, 넓은 회전반경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설계방법과 다양한 안전시설, 부대시설에 대한 설치 예시 등도 함께 담았다. 오수영 국토부 도로건설과장은 "이번 해설편이 도시지역에서의 도로설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사람중심도로 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지자체 등 각 도로관리청에서 설계속도 50㎞/h 이하의 사람우선 도로를 신설하거나 개선할 때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과 해설편을 적극 활용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문화

더보기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 '전통연희축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주최·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이하 전통연희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청와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통연희의 대중화를 도모하는 전통연희축제는 매년 2만여 명이 찾는 대규모 야외축제로 2007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남녀노소는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전통연희축제는 청와대 내 헬기장과 녹지원 두 곳에서 진행된다. ‘연희路, 미래路’라는 콘셉트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해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예술대학교X세한대학교X중앙대학교X한국예술종합학교’ 총 4개 대학이 연합해 선보이는 ‘연희 대학전’ 무대가 뜨거운 축제의 막을 올린다. 이어 농악, 무속음악, 줄타기, 탈춤 등 전통연희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각 지역의 개성 있는 흥과 에너지를 선보일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진도다시래기보존회’, ‘전주기접놀이보존회’, ‘구미무을농악보존회’와 ‘구미무을농악 북놀이X밀양백중놀이 오북놀이X진도북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