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국제

[국제 소식] 韓·美·日 외교차관 통화…"한·미·일 정상회담, 3국 협력 강화에 분수령이 될 것" 외 2건

URL복사

8월 중순 美 메릴랜드서 정상회의 전망
北도발 규탄…인도·태평양 협력 모색해
日 "오염수 가짜정보 확산 방지도 논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24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및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통화를 갖고 한미일 협력 강화 방안에 관해 협의했다.

 

3국 차관은 한미일 정상의 강력한 연대 의지와 3국 간 긴밀한 고위급 교류를 바탕으로 한미일 협력이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 한미일 차관협의회를 비롯해 각 급에서 활발히 소통하며 3국 간 협력을 계속해서 심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미국에서 열릴 차기 한미일 정상회담이 3국 협력 강화에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성공적인 회담 개최와 내실이 있는 성과 사업 발굴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3국 차관은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거듭된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고조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여 한미일 안보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북한이 핵 개발과 도발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음을 깨닫고 비핵화의 길로 돌아올 수밖에 없는 전략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3국 간 계속해서 빈틈없이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3국 차관은 국제사회의 철저한 안보리 결의 이행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고 북한 인권 문제 관련 협력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이어 차관들은 아세안 및 태평양도서지역을 포함해 인태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구체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경제안보, 개발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3국 간 공조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일본 외무성도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보도자료를 내고 한미일 외교차관이 통화하고 협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특히 외무성은 이들 3명이 "일미한(한미일) 협력 전략적 중요성을 바탕으로 중국과 러시아 협력이 인도·태평양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한 지역 정세, 경제 안전보장 분야에 있어서의 협력,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수(오염수)에 관한 가짜정보 확산 방지에 있어서 협력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또한 외무성은 3명 차관이 "미국이 제안한 일미한 정상회의 기회를 포함해 앞으로도 일미한 협력을 중층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데 대해 합의했다"고 전했다.

 

모리 차관은 북한 납치 문제에 대한 미국, 한국의 계속된 지지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명했다.

 

한편 장 차관은 셔먼 부장관이 오랫동안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 강화를 위해 헌신해 준 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 퇴임 이후에도 한미동맹 및 한미일 관계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모리 차관도 퇴임 예정인 셔먼 부장관이 2년 이상 미일 관계 및 한미일 협력 강화에 대한 공헌을 했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일본 요리우미 신문은 한미일 정상이 오는 8월 19일 미국 메릴랜드 주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미일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북한의 미사일 정보 실시간 공유 조기 착수, 미국 확장 억제 강화 방안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헤이룽장 중학교 체육관 지붕붕괴로 11명 사망..."자재 지붕 불법 적재"

 

중국 동북부 헤이룽장성 치치하얼(齊齊哈爾)에서 발생한 중학교 체육관 지붕붕괴 사고로 11명이 숨졌다고 신화통신 등 관영 매체가 24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56분께 치치하얼 제34중학 체육관 지붕이 무너졌다는 신고를 받고 소방대 등 구조대가 현장으로 출동해 잔해에 깔린 학생 등에 대한 구출과 수색작업을 철야로 펼쳤다.

24일 아침까지 수색작업을 전개한 결과 지붕 붕괴로 갇힌 15명 전원을 끌어냈다. 이중 4명은 생명에는 지장 없는 부상을 입은 채 구출됐고 나머지 11명 가운데 5명이 이미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으며 6명은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사망했다.

사고 당시 1200㎡ 넓이의 제34중학 체육관에는 19명이 있었는데 4명은 스스로 간신히 빠져나왔지만 15명이 그대로 잔해에 갇혔다.

붕괴 직전 체육관 안에서는 여자배구팀이 코치와 함께 훈련 중이었으며 사망자 모두 이들이라고 유가족은 주장했다.

소방 당국과 경찰의 초동조사에서 체육관 옆에서 종합강의동을 건설하는 시공업체가 규정을 위반하고 석재를 체육관 지붕에 쌓아놓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석재가 비에 따른 침수로 무게가 늘어나면서 지붕이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무너져 내렸다고 한다.

공안은 시공업체 책임자 등을 연행해 정확한 사고 원인과 경위를 조사 중이며 헤이룽장성 당국도 왕이신(王一新) 부성장을 책임자로 하는 사고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푸틴 "러시아가 우크라 대신 아프리카에 곡물 공급할 준비돼 있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직접 나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대신해 아프리카로 곡물을 공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는 흑해 곡물수출협정을 갱신하지 않았지만 국제사회 비판을 의식해 자국이 역할을 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24일(현지 시간) 푸틴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아프리카로 향하는 곡물 수출을 대체할 준비가 됐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러시아가 상업 거래는 물론 무상공급용으로도 우크라이나산 곡물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을 주고 싶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오데사, 초르노모르스크, 피우덴니(유주네) 항구부터 튀르키예 보스포루스 해협을 통과하는 곡물 수송을 안전을 보장했던 흑해 곡물수출협정을 종료한 데 따른 발표다.

 

러시아의 조치로 세계 식량시장에서 위기가 촉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빈국이 기근을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빗발쳤다.

 

러시아는 해당 협정을 종료한 뒤 오데사 등 우크라이나 남부 흑해 항구의 필수 인프라를 집중 타격했다.

 

아프리카연합은 흑해협정 종료를 놓고 유감을 표했다. 오는 27∼28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리는 러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를 앞두고 푸틴 대통령은 이를 의식해 이 같은 성명을 낸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는 흑해를 통해 협정 기간 3280만톤에 달하는 곡물 수출을 수출했다. 러시아 곡물 수출량은 지난해 1150만톤, 올해 상반기 1000만톤에 육박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마감시황] 코스피, 외인·기관 동반 매도에 '털썩'…2620선 후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통령실은 25일 올해 1분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3.4%를 기록했다며 이는 4년 6개월 만의 가장 높은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물가 역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 회담을 앞두고 민주당이 '전 국민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을 통한 경기 부양을 주장하자 대통령실 차원에서 이미 우리 경기는 회복세라는 내용의 브리핑을 진행한 것이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경제적 성과를 강조했다. 성 실장은 "(1분기 성장은) 양적인 면에서도 서프라이즈지만 내용 면에서도 민간 주도의 역동적인 성장 경로로 복귀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정에 의존한 성장이 아닌 민간이 활력을 찾은 덕분에 나온 성과에 주목해야 한다면서다. 그는 "경제 성장 절반 정도는 수출과 대외 부분를 통해서 절반은 내수부분을 통해서 이뤄진 상당히 균형 잡힌 회복세로 평가할 수 있다"며 "특히 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민생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올해 경제 성장률 예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데이트 폭력에 대한 입체적인 분석과 통찰 담은 ‘네 잘못이 아니야’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문예출판사가 데이트 폭력 속 관계 심리의 모든 것을 담은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김도연 대표의 책 ‘네 잘못을 아니야’를 출간했다. 도 등이 포함된다. 가해자 성격 유형 분석은 가해자들이 어떻게 피해자의 심리를 이용해 자신의 욕망과 욕구를 채워가는지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지표가 된다. ‘네 잘못이 아니야’에는 피해자가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지켜내고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도 함께 수록됐다. 데이트 폭력 피해자는 절망과 배신감, 두려움으로 타인과 세상에 대한 불신을 가진다. 자책과 후회의 반복으로 극심한 우울과 자살 충동, 불안을 느끼기도 한다. 이 책에는 심리적 무기력에 빠진 피해자가 인지 왜곡과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지 행동 치료 기법과 마음 챙김 호흡법, 자가 점검 호흡법이 담겨 실질적 도움을 건넨다. 이 책을 통해 데이트 폭력 피해자들은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나는 계기를 마련하고, 피해를 겪지 않은 사람들은 친밀한 관계 속 폭력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음을 자각해 폭력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길 바란다.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