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트렌드] 잔혹하게 또는 따뜻하게

URL복사

‘남성영화’ 지배, 가을 감성 드라마, 할리우드 리메이크 열풍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한국영화 남성천하 시대다. 영화계를 지배한 폭력적 마초 세계는 ‘헬조선’으로 대변되는 절망적 대중인식의 반영일까, ‘막장드라마’ 같은 자극적 영상의 선호 결과일까? 핏빛으로 물든 청소년관람불가 영화들의 흥행 와중에도 10월의 감성을 적실만한 동심 드라마도 잇달아 개봉을 앞두고 있다.


흥행 안전핀 리메이크


극장가에 할리우드 리메이크 화제작들이 대거 개봉되고 있다. 서부영화의 명작으로 꼽히는 존 스터지스 감독의 ‘황야의 7인’의 리메이크 작인 ‘매그니피센트 7’, 1959년 아카데미 최초 11개 부문을 석권하며 걸작으로 손꼽히는 ‘벤허’ 등의 리메이크작이 모두 흥행에 성공한 가운데 2009년 국내 개봉과 동시에 두터운 마니아 층을 형성한 동명의 영화를 리메이크한 ‘마터스’가 20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장르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기대를 높이는 ‘마터스’는 어린 시절 정체불명의 사람들로부터 학대를 당한 후, 극적으로 탈출한 소녀가 10년이 지난 후 잔혹한 복수를 시작하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그린 공포 스릴러다.


할리우드의 이 같은 리메이크 열풍은 검증된 콘텐츠라는 흥행 안전핀에 대한 요구 때문이다. 중년팬들까지 흡수하기에도 용이하다. 바꿔 말하면 시장이 녹록치 않고 소재고갈에 시달린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이들 리메이크작들은 반복적으로 이야기하고 싶고, 이야기할 의미가 있을만큼 매력적인 테마라는 뜻이기도 하다.


‘매그니피센트 7’은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1954년작 일본영화 ‘7인의 사무라이’를 1960년 존 스터지스 감독이 서부 개척시대를 배경으로 리메이크한 ‘황야의 7인’을 재차 리메이크했다. 결국 3번이 리메이크된 것이고 엄밀히 따지면 리메이크에 가까운 무수한 아류작들이 존재하는 콘텐츠다. 그만큼 오리지날의 매력이 강렬하며 시대를 거듭하며 이야기할만한 테마라는 뜻이다.


하드한 ‘한국식 느와르’의 인기


현재 한국영화의 가장 눈에 띄는 트렌드는 남성천하라는 점이다. ‘남남’ 케미를 앞세우거나 남성이 대거 출연하는 영화들이 개봉작의 대부분을 차지한지는 이미 오래다. 간혹 나오는 여성 주연의 작품들은 흥행에 실패하며 남성영화 시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스크린에서 여성의 자리는 점차 위축되다 최근에는 아예 제거되는 분위기다. 이 같은 분위기는 할리우드도 마찬가지다. 할리우드 또한 여성 주연영화는 찾기 어렵다. 하지만
한국영화의 남성성은 할리우드와는 달리 생물학적 성뿐만 아니라 폭력적이고 암울한 마초적 세계라는 점에서 진정한 남성천하라 할만하다.


이는 하드한 ‘한국식 느와르’의 인기가 계속되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다. 최근 개봉한 ‘아수라’는 한국식 느와르의 계보를 잇고 있다. ‘부당거래’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신세계’ ‘내부자들’ 등 느와르가 흥행에 대성공하면서 한국영화는 남성천하가 됐다. 여성 감독과 배우의 기근이라는 표면적 문제보다 한국 관객이 ‘헬조선’으로 대변되는 한국의 현실을 폭력적인 약육강식의 ‘느와르’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근본적 이유일지 모른다.


‘막장 드라마’라는 장르를 낳은 한국 드라마 시장처럼 자극적인 것을 선호하는 한국적 취향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영화의 폭력성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남성적 폭력은 한국영화의 가장 강한 색깔이 되어 가고 있고 자극을 위한 자극으로 치닫고 있다는 평론가들의 우려가 적지 않다.


작품성 입증된 어린이 주연 드라마


아이러니하게도 이 같은 폭력적 남성영화가 지배하는 가운데 어린이가 주연인 영화들이 대기하고 있다. 전통적 10월 감성에 걸맞는 동심 드라마들이다. 13일 개봉하는 ‘우리친구 피들스틱스’는 평균에 사로잡힌 어른들에 맞서는 사고뭉치 꼬마 악동들과 그들의 친구 긴코너구리 피들스틱스가 펼치는 코믹판타지 어드벤처다. 화려한 영상미와 독특한 연출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제33회 뮌헨 국제영화제, 제10회 취리히 영화제 등 해외 유수 영화제에서 수상 및 초청경력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부산어린이청소년영화제로 첫선을 보였다.


27일 개봉예정인 ‘위풍당당 질리 홉킨스’는 세 살 때 친엄마에게 버려지고 위탁 가정을 전전하며 살아온 열두 살 소녀 질리가 새로운 위탁모 트로터 아줌마를 만나게 된 후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알아간다는 내용을 담은 작품이다. 캐서린 패터슨의 동명 원작 소설을 영화화 했으며, 영화 ‘미저리’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이며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캐시 베이츠, ‘헬프’의 옥타비아 스펜서, ‘본’ 시리즈와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의
줄리아 스타일스, 신예 소피 넬리스, 글렌 클로즈 등 화려한 캐스팅을 자랑한다.


27일 개봉하는 ‘와와의 학교 가는 날’은 중국 차마고도 윈난성, 강을 건너는 다리가 없어 외줄 짚라인을 타고 학교에 다니는 누나 나샹과는 달리 아직 어리다는 이유로 학교 통학 금지령을 받은 개구쟁이 동생 와와가 엄마 몰래, 누나 몰래 학교에 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중국 3대 영화상을 포함한 다수의 영화제 수상이력을 자랑하는 수작이다.


특히 중국 고산지대의 실제 등교길을 소재로 삼아 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다.


6일 디지털 및 온라인으로 최초 개봉한 ‘라트비아의 소년’은 워커홀릭 엄마와 12살 사춘기 소년의 리얼 감성 성장드라마다. 워커홀릭 엄마와 단 둘이 살며 사춘기를 맞이한 소년이 어느 날, 친구와 어울린 일탈로 인해 학교 밴드부에서 사용할 색소폰을 잃어버린 뒤, 이를 덮으려 시작한 거짓말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발생하는 이야기를 리얼하게 다뤘다.


기존 성장영화의 클리셰를 과감하게 탈피해 12살 사춘기를 맞이한 소년의 눈높이에서 이야기를 풀어냈다. 제63회 베를린 영화제 제너레이션 케이플러스 대상수상, 2013 로스엔젤레스 영화제 작품상, 2013즐린 국제청소년영화제 ECFA상, 2013 버스터 국제어린이영화제 각본상 수상 등 다양한 유수 영화제에서 수상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교대 지난해 정시 합격선 일제히 하락…수능 일부 6등급도 붙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교육대학들 지난해 정시 합격선이 일제히 하락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종로학원은 지난 25일까지 각 교대 및 초등교육과를 운영하는 대학 총 9개교가 공개한 2024학년도 대입 정시 합격점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28일 공개했다. 공주교대는 정시 일반전형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을 자체적으로 5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쓰는데, 합격선은 전년도 입시와 견줘 11.9점 하락했다. 같은 기간 이 대학에 정시 일반전형으로 합격해 등록한 학생들의 수능 국어·수학·영어·탐구 네 영역 평균 등급은 2.6등급에서 3.1등급으로 앞자리 수가 바뀌었다. 공주교대는 수능 영역별 최저합격선도 공개했는데, 등록하지 않은 합격자까지 포함하면 합격선은 더 하락했다는 것이 학원 측의 전언이다. 종로학원은 "수능 국어·수학·탐구 등 일부 과목에 6등급을 맞은 학생도 일반전형에 합격했다"며 "합격자의 수능 4과목 평균 등급 최저치는 3.88등급"이라고 했다. 서울교대·전주교대·진주교대·춘천교대와 한국교원대(초등교육과)도 수능 성적표에 있는 표준점수나 백분위 등을 자체 산식으로 환산하는데 모두 하락했다. 지난해 정시 평균 합격선을 전년도 입시와 견줘 전주교대는 90

정치

더보기
與 황우여 비대위 체제...전대 룰 개정 ‘뇌관’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국민의힘이 4·10 총선 참패 보름 여 만에 황우여 상임고문을 비상대책위원장에 추대하면서 차기 당 대표 선출 방식을 둘러싼 당내 논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선인 총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이 추천한 황우여 당 상임고문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새롭게 출범하는 '황우여 비대위'의 최우선 과제는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오는 6월 전당대회 준비다. 황 비대위원장은 두 달여 임기 동안 공정한 전당대회 관리 외에도 친윤계와 비윤계간 입장차가 있는 '전당대회 당대표-최고위원 선출 규정' 개정이란 난제를 풀어야 한다. 국민의힘 차기 당권 후보들은 일단 당대표와 원내대표 등을 역임하면서 보여준 황 비대위원장의 연륜과 원만한 인간관계에 반대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당대회 당대표-최고위원 선출 규정 개정에 대해서는 여전히 견해차가 존재한다. 현재 전당대회 룰은 '당원투표 100%'로 규정돼있지만, '당원투표 50%·국민여론조사 50%'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당내에서 비윤계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3·8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념과 정체성이 같은 '당심'(黨心) 반영 비율

경제

더보기
농식품부 "참외·수박, 지난해 수준 생산 가능…날씨가 변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올해 부진했던 참외의 작황이 회복 중이고, 여름 수박은 작년과 같은 정도의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는 정부 관측이 나왔다. 앞으로의 날씨 변수가 크지 않다면 지난해 수준의 양호한 생산이 가능할 거라는 거다. 수박은 5월의 작황 상황을 보고 납품단가 지원을 결정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9일 과채 생육과 수급 상황과 관련한 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참외는 지난 2월 눈과 비가 자주 내려 초기 작황이 좋지 못했으나 최근 생육이 호전되고 있다. 참외는 5~6월에 50% 이상 소비되는 품목으로, 면적 4700㏊에서 연간 20만t이 생산된다. 강도수 참외생산자협의회장은 "2월과 비교했을 때 지금의 참외 작황은 크게 회복됐다"며 "날씨가 중요한 변수가 되겠지만, 5월 상순을 지나면서 물량이 회복돼 5월에는 지난해 수준으로 참외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참외 생산의 79%를 차지하는 경북 성주군에서도 비슷한 전망을 내놨다. 성주군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기상 여건 영향으로 출하가 늦어진 물량과 4월에 착과된 물량이 5월 초 함께 출하될 것으로 보인다"며 "초기 부진했던 참외 작황이 많이 회복됐고, 식물체 상태도 양

사회

더보기
호산대, 상주시 감껍질 추출물 활용한 마스크팩 개발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호산대학교는 뷰티스마트케어과에서 지난 12일 ‘S-Beauty (상주뷰티) 개발을 위한 감껍질(상주둥시) 유효 성분 분석’ 연구 용역 과제를 수행 완료했다고 밝혔다. 29일 호산대에 따르면 상주의 떫은 감 생산량은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감껍질, 감 꼭지, 감 씨등 매년 4,000톤 이상의 다량의 농산폐기물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호산대학교에서는 버려지는 감껍질 추출물의 유효성분인 Quercetin 성분의 함량을 분석하였고 이를 대표성분으로 하여 마스크팩을 개발하고 임상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여 감껍질 추출물을 활용한 마스크팩의 우수한 효과를 입증하는데 성공하였다. 시험 결과 감껍질 추출물 함유 마스크팩은 유수분량을 조절하고 특히 모공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임상 인체적용시험은 보건복지부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IRB 심의를 통과하였고, 실험결과는 추후 학술 대회 발표 및 특허 출원의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남현주 호산대학교 뷰티스마트케어과 연구책임자는 “경북 상주시의 특산물인 감, 그 중에서도 부수적으로 발생되는 감 껍질을 활용하여 마스크팩을 제작하고 그 효과를 밝힌 것에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

문화

더보기
데이트 폭력에 대한 입체적인 분석과 통찰 담은 ‘네 잘못이 아니야’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문예출판사가 데이트 폭력 속 관계 심리의 모든 것을 담은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김도연 대표의 책 ‘네 잘못을 아니야’를 출간했다. 도 등이 포함된다. 가해자 성격 유형 분석은 가해자들이 어떻게 피해자의 심리를 이용해 자신의 욕망과 욕구를 채워가는지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지표가 된다. ‘네 잘못이 아니야’에는 피해자가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지켜내고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도 함께 수록됐다. 데이트 폭력 피해자는 절망과 배신감, 두려움으로 타인과 세상에 대한 불신을 가진다. 자책과 후회의 반복으로 극심한 우울과 자살 충동, 불안을 느끼기도 한다. 이 책에는 심리적 무기력에 빠진 피해자가 인지 왜곡과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지 행동 치료 기법과 마음 챙김 호흡법, 자가 점검 호흡법이 담겨 실질적 도움을 건넨다. 이 책을 통해 데이트 폭력 피해자들은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나는 계기를 마련하고, 피해를 겪지 않은 사람들은 친밀한 관계 속 폭력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음을 자각해 폭력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길 바란다.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