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여름 분양시장 올해는 '뜨겁다'

URL복사

수도권 '블루칩' 동탄·다산신도시 분양 큰 장 이끈다


[시사뉴스 김수정 기자] 전통적인 부동산 비수기로 꼽히는 8월, 올해는 분양시장이 뜨겁다. 전국에서 3만9000여 가구에 육박하는 신규물량이 쏟아질 전망이다. 특히 서울 재개발·재건축 단지를 비롯해 경기 동탄2신도시, 다산신도시 등 청약 불패 지역에 물량이 집중돼 있다.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8월 한달동안 63곳(수도권 31곳 1만9395가구, 지방 32곳 2만174가구)에서 총 4만5827가구 중 3만9569가구(임대 포함, 오피스텔 제외)를 일반에 분양한다. 지난달 4만966가구보다는 3.4% 소폭 감소했지만 지난해 같은달 1만9314가구보다 2배 가량 증가한 물량이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만5237가구가 분양돼 전국에서 가장 많다. 대전(2960가구), 경북(2840가구), 부산(2675가구), 세종(2599가구)가 뒤를 이었다.


서울에서는 여전히 청약열기가 뜨거운 강남 재건축 아파트와 뉴타운 사업지 등의 분양물량을 눈 여겨 볼만하다. 삼성물산은 도심접근성이 우수한 장위뉴타운 1·5구역에 '래미안 장위(1365가구)'를 이달 중에 분양하고, 현대건설도 강남 개포주공3단지를 재건축한 '디에이치 아너힐즈(69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산업개발은 서울 마포구 신수1구역을 재건축한 '신촌숲 아이파크(568가구)'를 공급한다. 쾌적성은 물론 우수한 교육환경과 사통팔달 교통망이 공통점이다.


수도권에서는 수도권 남부의 자족형신도시로 개발 중인 동탄2신도시와 강남접근성이 뛰어난 다산신도시 등에서 물량이 쏟아진다. 동탄2신도시에서는 동원개발이 '동탄2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761가구)'을 선보이며, 반도건설도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10.0 2단지(1515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다산신도시에서는 금강주택이 '다산신도시 금강펜테리움 리버테라스 I(944가구)'의 분양을 준비 중이다.


지방에서는 청약불패신화를 잇고 있는 세종시와 부산시, 대구시 위주로 물량이 집중된다. 세종시에서는 ㈜신영이 '세종 지웰 푸르지오(190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또한 대림산업이 이 달 중에 'e편한세상 명지(377가구)'를 선보이며 GS건설은 '대연자이(965가구)'를 공급한다. 대구시 수성구 수성알파시티에서는 동화주택이 '수성알파시티 동화 아이위시'의 견본주택을 이달 중에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할 계획이다.


8월에는 분양 물량이 많을 뿐 아니라 청약 열기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올 들어 이들 지역의 청약경쟁률은 서울 강남이 지난 5월 50.0대 1, 강북은 7월 89.5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였다. 경기 동탄 2신도시가 6월 17.8대 1, 7월 3.8대 1, 대구 수성구는 6월 48.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에서 대부분의 단지가 청약 마감됐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휴가철이 겹치는 8월이지만 비수기가 무색할 만큼 많은 단지들이 분양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최근 소비자들은 시기와 상관없이 관심 지역, 관심 물량을 선별해 신중하게 청약하고 있다. 시장이 불안정 할수록 안정적이면서 손해 안볼 만한 물량을 선택하려 한다"고 진단했다.



◆교통호재와 한강…들썩이는 '동탄·다산신도시' 


불확실성한 시장 분위기에서 수도권 알짜 아파트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중도금 대출규제 여파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이 잦아들고, 서울 강남 재건축 발 훈풍으로 투자 심리가 살아난 영향으로 해석된다.


업계에 따르면 이달 동탄2신도시와 다산신도시에서 각각 5019가구와 2205 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들은 쾌적한 주거환경에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물론 교통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먼저 화성 동탄2신도시는 SRT(KTX), GTX 개통 예정 등 잇따른 교통 호재로 서울 접근성은 더 좋아지고, 공공택지로 조성돼 분양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특히 올 하반기 분양 예정된 단지들은 중동탄 리베라CC 인근과 남동탄 호수공원 인근에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동탄호수공원 개발 등 각종 개발호재로 알짜배기 단지들이 속속 분양을 예고하고 있다.


경기 남양주의 '다산신도시'도 들썩이고 있다. 다산신도시는 가격이 저렴한 데다가 교통호재로 인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양호하다. 이달부터 분양이 시작되는 지금지구는 강변북로와 맞닿아 다산신도시 내에서도 우수한 서울 접근성을 갖춘 곳으로 평가된다. 특히 한강과 인접해 조망권을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 여름을 시작으로 대거 분양이 예정돼 있는 만큼 동탄2·다산신도시 부동산 시장이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8월, 본격 여름휴가철…'휴(休)아파트' 눈길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피서지에 가지 않고도 휴가를 즐길 수 있는 아파트가 주목 받고 있다. 최근에는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이 강화되면서 다양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단지가 늘고 있어 휴가철을 맞아 이러한 단지들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굳이 휴가 때가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여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주변에 뛰어난 자연경관을 갖췄다거나 단지 내에 수영장과 물놀이장을 갖춘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월 분양해 계약 5일만에 100% 완판한 서울시 서대문구 남가좌동 'DMC2차 아이파크'도 실내수영장을 조성해 수요자들의 더욱 높은 관심을 끌었다.


이에 최근 건설사들도 단지마다 여름나기에 걸맞은 장점을 앞세워 다양한 휴양시설을 갖춘 커뮤니티 특화 아파트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대우건설은 이달 경북 경주시 현곡지구에서 분양하는 '경주 현곡2차 푸르지오'에 단지내 수영장과 야외 물놀이장 등 7가지 주제로 이뤄진 테마파크를 조성한다. 현대건설도 같은달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분양하는 '디에이치 아너힐즈'에 약 6594㎡ 규모의 호텔급 게스트하우스와 대형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일 예정이다.


반도건설은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하는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10.0 2단지' 단지내 다양한 물놀이장을 마련하고, GS건설은 평택 동삭2지구에서 분양중인 '자이더익스프레스 3차'는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레저 테마공간을 조성한다.


이밖에도 동문건설이 평택 신촌지구에서 분양중인 '평택 지제역 동문 굿모닝힐 맘시티(2803가구)'도 캠핑장을 비롯해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텃밭·대형 물놀이터·아쿠아가든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선보인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소비자 안목이 높아지면서 건설업계가 정형화된 부대시설에서 벗어나 레저나 여가·취미생활을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갖춘 고급 커뮤니티 단지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며 "고급 커뮤니티가 조성되는 단지는 향후 지역내 랜드마크 단지로 각광 받는 만큼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교대 지난해 정시 합격선 일제히 하락…수능 일부 6등급도 붙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교육대학들 지난해 정시 합격선이 일제히 하락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종로학원은 지난 25일까지 각 교대 및 초등교육과를 운영하는 대학 총 9개교가 공개한 2024학년도 대입 정시 합격점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28일 공개했다. 공주교대는 정시 일반전형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을 자체적으로 5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쓰는데, 합격선은 전년도 입시와 견줘 11.9점 하락했다. 같은 기간 이 대학에 정시 일반전형으로 합격해 등록한 학생들의 수능 국어·수학·영어·탐구 네 영역 평균 등급은 2.6등급에서 3.1등급으로 앞자리 수가 바뀌었다. 공주교대는 수능 영역별 최저합격선도 공개했는데, 등록하지 않은 합격자까지 포함하면 합격선은 더 하락했다는 것이 학원 측의 전언이다. 종로학원은 "수능 국어·수학·탐구 등 일부 과목에 6등급을 맞은 학생도 일반전형에 합격했다"며 "합격자의 수능 4과목 평균 등급 최저치는 3.88등급"이라고 했다. 서울교대·전주교대·진주교대·춘천교대와 한국교원대(초등교육과)도 수능 성적표에 있는 표준점수나 백분위 등을 자체 산식으로 환산하는데 모두 하락했다. 지난해 정시 평균 합격선을 전년도 입시와 견줘 전주교대는 90

정치

더보기
與 황우여 비대위 체제...전대 룰 개정 ‘뇌관’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국민의힘이 4·10 총선 참패 보름 여 만에 황우여 상임고문을 비상대책위원장에 추대하면서 차기 당 대표 선출 방식을 둘러싼 당내 논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당선인 총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이 추천한 황우여 당 상임고문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새롭게 출범하는 '황우여 비대위'의 최우선 과제는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오는 6월 전당대회 준비다. 황 비대위원장은 두 달여 임기 동안 공정한 전당대회 관리 외에도 친윤계와 비윤계간 입장차가 있는 '전당대회 당대표-최고위원 선출 규정' 개정이란 난제를 풀어야 한다. 국민의힘 차기 당권 후보들은 일단 당대표와 원내대표 등을 역임하면서 보여준 황 비대위원장의 연륜과 원만한 인간관계에 반대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당대회 당대표-최고위원 선출 규정 개정에 대해서는 여전히 견해차가 존재한다. 현재 전당대회 룰은 '당원투표 100%'로 규정돼있지만, '당원투표 50%·국민여론조사 50%'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당내에서 비윤계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3·8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념과 정체성이 같은 '당심'(黨心) 반영 비율

경제

더보기
농식품부 "참외·수박, 지난해 수준 생산 가능…날씨가 변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올해 부진했던 참외의 작황이 회복 중이고, 여름 수박은 작년과 같은 정도의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는 정부 관측이 나왔다. 앞으로의 날씨 변수가 크지 않다면 지난해 수준의 양호한 생산이 가능할 거라는 거다. 수박은 5월의 작황 상황을 보고 납품단가 지원을 결정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9일 과채 생육과 수급 상황과 관련한 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참외는 지난 2월 눈과 비가 자주 내려 초기 작황이 좋지 못했으나 최근 생육이 호전되고 있다. 참외는 5~6월에 50% 이상 소비되는 품목으로, 면적 4700㏊에서 연간 20만t이 생산된다. 강도수 참외생산자협의회장은 "2월과 비교했을 때 지금의 참외 작황은 크게 회복됐다"며 "날씨가 중요한 변수가 되겠지만, 5월 상순을 지나면서 물량이 회복돼 5월에는 지난해 수준으로 참외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참외 생산의 79%를 차지하는 경북 성주군에서도 비슷한 전망을 내놨다. 성주군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기상 여건 영향으로 출하가 늦어진 물량과 4월에 착과된 물량이 5월 초 함께 출하될 것으로 보인다"며 "초기 부진했던 참외 작황이 많이 회복됐고, 식물체 상태도 양

사회

더보기
호산대, 상주시 감껍질 추출물 활용한 마스크팩 개발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호산대학교는 뷰티스마트케어과에서 지난 12일 ‘S-Beauty (상주뷰티) 개발을 위한 감껍질(상주둥시) 유효 성분 분석’ 연구 용역 과제를 수행 완료했다고 밝혔다. 29일 호산대에 따르면 상주의 떫은 감 생산량은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감껍질, 감 꼭지, 감 씨등 매년 4,000톤 이상의 다량의 농산폐기물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호산대학교에서는 버려지는 감껍질 추출물의 유효성분인 Quercetin 성분의 함량을 분석하였고 이를 대표성분으로 하여 마스크팩을 개발하고 임상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여 감껍질 추출물을 활용한 마스크팩의 우수한 효과를 입증하는데 성공하였다. 시험 결과 감껍질 추출물 함유 마스크팩은 유수분량을 조절하고 특히 모공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임상 인체적용시험은 보건복지부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IRB 심의를 통과하였고, 실험결과는 추후 학술 대회 발표 및 특허 출원의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남현주 호산대학교 뷰티스마트케어과 연구책임자는 “경북 상주시의 특산물인 감, 그 중에서도 부수적으로 발생되는 감 껍질을 활용하여 마스크팩을 제작하고 그 효과를 밝힌 것에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

문화

더보기
데이트 폭력에 대한 입체적인 분석과 통찰 담은 ‘네 잘못이 아니야’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문예출판사가 데이트 폭력 속 관계 심리의 모든 것을 담은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 김도연 대표의 책 ‘네 잘못을 아니야’를 출간했다. 도 등이 포함된다. 가해자 성격 유형 분석은 가해자들이 어떻게 피해자의 심리를 이용해 자신의 욕망과 욕구를 채워가는지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지표가 된다. ‘네 잘못이 아니야’에는 피해자가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지켜내고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도 함께 수록됐다. 데이트 폭력 피해자는 절망과 배신감, 두려움으로 타인과 세상에 대한 불신을 가진다. 자책과 후회의 반복으로 극심한 우울과 자살 충동, 불안을 느끼기도 한다. 이 책에는 심리적 무기력에 빠진 피해자가 인지 왜곡과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지 행동 치료 기법과 마음 챙김 호흡법, 자가 점검 호흡법이 담겨 실질적 도움을 건넨다. 이 책을 통해 데이트 폭력 피해자들은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어두운 터널에서 벗어나는 계기를 마련하고, 피해를 겪지 않은 사람들은 친밀한 관계 속 폭력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음을 자각해 폭력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길 바란다.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