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시즌4 - ⑧】 ㈜지벤F&C

URL복사

연간 200백만벌 생산 … 대기업 브랜드기준 5000억원어치
인도네시아에 직원 2,000 규모 자체 공장 운영
창업 28년 동안 협력업체와 공생 … 상호신뢰 바탕으로 동반성장

 

고객 맞춤형 기능성 컴퍼니웨어로

전국 유통망 확보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 겸 대기자]  사상초유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은 국내외적으로 엄청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기업창업, 기업경영 환경도 급변하고 있는 뉴노멀 시대를 맞았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위기 수준의 극심한 부진을 겪고 있는 우리 경제로 인해 창업기업의 86%가 3년 만에 폐업한다는 통계는 이미 예전 얘기가 되었고 현재 운영 중인 기업도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에 <수도권일보>와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기사로 지난해 10월 5일부터 12월 21일까지 3차례에 걸쳐 57개 기업을 보도한 바 있다.

 
본지는 3차 기획특집시리즈에 이어 4차 기획특집시리즈를 신년특집으로 기획, 총 20회에 걸쳐 보도할 계획이다. 
4차 시리즈의  여덟 번 째로 컴퍼니웨어(작업복) 제작업체인 ㈜지벤F & C의 김동호 대표를 만나봤다.

[편집자 주] 

 

“돌아가신 선친(先親)의 극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고교 졸업 후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직장에 다니고 창업을 했다. 학업성적이 안 되어서, 집안환경이 안 좋아서가 아니라 그냥 대학을 다니는 것보다 일찍 사회경험을 하고 창업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강했고 결국 나름 사업에 성공했다. 선친은 3년 전에 작고하셨는데 내내 걱정하시던 선친께 그래도 사업을 일구어냈다는 것을 보여 드려 마음의 짐을 덜었고, 지금까지도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사업을 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지벤F&C의 김동호 대표는 인터뷰내내 담담한 어조로 사업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욕심내지 않고 오로지 신의 성실로 협력업체들과 상호 존중하며 같이 커온 과정을 설명했다.


“발주처의 갑질이요? 그런 것 몰라요. 한번은 작업복 제작 후 협력업체의 심각한 하자가 발견되어 전 제품을 폐기해야 했는데 그냥 발주처인 본사, 원단업체, 제조업체 3자가 3분1씩 손해를 보자 해서 그렇게 한 적이 있습니다. 협력업체도 같은 식구인데 어느 일방이 손해를 보면 안 된다는 것이 내 생각이고 창업 후 28년 동안 한 번도 그 생각이 변한 적이 없습니다.”


본인이 고졸 창업자임을 당당하게 밝히며 “청년들도 자신의 꿈과 목표가 분명하다면 굳이 학벌에 목 메이지 말고 당당히 제 길을 찾아 나서라”고 조언했다.    

 

회사 설립배경과 기업 소개.


지벤은 1992년 작업복을 시작으로 한 업종에 집중, 28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지벤의 기업정신은 정직, 성실,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컴퍼니웨어”라는 슬로건은 기업과 산업현장 또는 우리가 각자의 영역에서 꿈과 이상을 향해 열심히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과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옷이기에 어떤 의류보다 의미가 있는 아름다운 옷이라 생각한다. 이런 소중한 의미를 잘 이해하고 있는 지벤은 제품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하고 있다.


아직도 작업복 업계는 제품개발 및 생산기반이 열악하여 기업과 근로자의 근무 환경에 맞는 제품을 대응하는데 부족함이 많아 보인다. 그래서 지벤은 각 업체 분야별 근무조건과 환경에 맞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여 최적화된 제품을 공급하고자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실적은.


연 매출액이 2017년 261억원, 2018년 297억원, 2019년 320억원, 2020년 356억원으로 꾸준하면서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아래 업종별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지벤 컴퍼니웨어가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지벤의 변하지 않는 기업정신과 전국적 유통시스템을 통한 고객과의 소통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창업 후 ziben 상표등록, 한국경제 VISON 2006 고객만족 우수기업 선정, 모범납세자상 수상, 연구전담개발부서 설립, INNOBIZ · 벤처기업 선정, ISO 9001, ISO14001 인증, 초현대식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 2021년 대한민국 퍼스트 브랜드 대상 선정(주관 한국경제신문, 한국소비자포럼)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동종 업계 최초로 전국 100여개 대리점의 리뉴얼 사업을 시작하여 새롭고 쾌적한 환경의 사업장으로 거듭났고 작업복이라는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지벤컴퍼니웨어’라는 브랜드 이미지 창출에 노력하고 있다.


대리점 리뉴얼 사업은 지벤을 찾는 고객에 대한 예의를 지킴과 동시에 대리점주들의 자존심을 높이게 한 큰 사업이었으며, 많은 시간과 많은 비용이 투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잘한 일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또한, 대리점으로부터 채 팔리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반품을 받아 기부(30억여원)를 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고 향후에도 기부사업은 꾸준하게 진행 될 것이다.


대리점으로부터 반품 받을 때 출고 당시의 가격으로 책정하는 경우는 동종 업계에서는 전무한 일이며 대리점이 사업을 종료할 경우 또한 보유제품의 보관상태만 이상 없다면 본사에서 출고가로 회수하기 때문에 지벤의 대리점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라고 대리점으로부터 큰 신뢰와 호응을 얻고 있다. 그래서 감히 말하고 싶다. 지벤은 참 건강한 회사이다.

 

 

주요 기술, 콘텐츠, 상품에 대한 설명 바란다.


지벤은 디자인 개발부터 생산, 판매, 유통에 이르기까지 가장 완벽한 시스템 구축을 하고 있다. 시즌 시작 전 품평회를 통하여 신제품에 대한 품평 및 시장의 트렌드와 현장에서 일어나는 대리점의 의견을 청취하여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로 미래 지향적 방향을 설정한다. 

 


일과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사람의 움직임을 다각도로 관찰하고 연구하여 현장과 업무에 꼭 필요한 기능, 근로자의 안전과 가장 편안한 움직임, 탁월한 공간 적응력이 모두 반영된 컴퍼니웨어를 추구한다. 다양한 산업, 다양한 현장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안전이라고 생각하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고와 돌발 상황 및 위험요소가 있을 수 있는 환경에서도 작업자가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드리기 위해 완벽에 가까운 제품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인도네시아에서는 최고의 시스템을 갖춘 공장에서 2,000여명의 근로자들이 최고의 컴퍼니웨어를 생산하고 있다.

 

기존 유사 기능의 기술, 콘텐츠,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지벤F&C의 특장점은.

 

유니폼 업계 최초로 유일하게 전 제품에 명품 부자재인 YKK 지퍼와 스냅을 적용하였으며 자동화 기능으로 전 공정 불량률 ZERO화를 추구하고 있다.

 

 


최첨단 자동재단기 도입으로 생산량 증가를 이루고 있고, 유럽식 최신시스템 설비를 통한 오토메이션 생산 공정으로 시간 단축의 효과를 나타내고, 정교한 자동주입기 도입으로 정확한 함량의 DOWN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 공장 관리자의 노하우(Know-How)를 통한 패턴실 운영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지벤의 모든 제품은 다양한 현장의 환경과 업무 스타일을 고려하여 특수 목적에 맞는 차별화된 원단(원사)을 사용하며 국내 최대 원단 업체의 기능성 원단을 사용하여 업무와 날씨에 완벽하게 적응하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지벤F&C의 앞으로의 사업발전 전략은, 계획은.


기업과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추가적으로 개발하여 컴퍼니웨어, 안전화, 산업안전용품 산업에 토탈브랜드로 전개하여 나갈 계획이다. 지벤 제품을 보면서 단순 작업복이 아니라 컴퍼니웨어로 인식전환 할 수 있도록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 또한 목표이자 사명이라 생각한다.

 

대표 경영철학이 있다면.


경영의 신으로 존경받는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경영에 대한 끊임없는 창의적 연구와 노력이 롤 모델이며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정직, 성실, 신뢰를 기반으로 하였던 것처럼 이 생각은 현재도 마찬가지이고 향후에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거래상대방에 있어 매입처와 매출처 모두 동등한 지위에서 거래를 하고 있으며 고객을 만족 시키고 서로가 윈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과 기업을 위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옷을 만들고 싶다. 근로자가 땀 흘리며 일할 때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함께하기 때문이며, 그것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옷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벤 브랜드가 오래 기억되고 오랫동안 사랑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