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김기철 기자] 한국이 미국을 상대로 연장 10회 승부치기 끝에 패하며 조 3위가 됐다. 한국의 8강전 상대는 A조 2위 쿠바다.
김인식 감독이 이끄는 한국 야구대표팀은 15일 오후 7시 대만 타이베이 티엔무구장에서 벌어진 '2015 WBSC 프리미어 12' 미국과의 B조 예선 마지막 5차전 경기에서 2-3으로 석패했다.
한국은 이날 패배로 예선 전적 3승2패가 되며 5전 전승의 일본과 미국(3승2패) 이어 조 3위가 됐다. 미국과는 3승2패로 동률이 됐지만 승자승 원칙에 따라 3위로 밀렸다.
한국은 A조 2위인 쿠바와 16일 4강 진출을 놓고 맞대결을 펼친다. 쿠바는 대회 직전 서울에서 두 차례 평가전을 가진 상대인 만큼 전력 분석은 비교적 잘 이뤄진 상태라 좋은 승부가 예상된다.
대표팀이 쿠바를 꺾고 4강에 오르게 되면 일본-푸에르코리코 승자와 준결승에서 만나게 된다. 전력상 일본과의 리벤지 매치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한국과 미국의 경기는 승부치기 끝에 결판이 났다. 양팀은 정규이닝까지 승부를 내지 못하고 2-2로 팽팽하게 맞서며 연장 승부치기에 돌입했다.
미국은 10회초 주자를 1, 2루에 두고 번트작전을 펼쳤다. 투수 우규민(LG)이 선두타자의 뜬 번트 타구를 바운드 처리하며 순식간에 선행 주자를 모두 지웠다. 2사 1루가 되며 무실점으로 막을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
하지만 1루 주자가 도루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포수 강민호(롯데)의 정확한 송구로 아웃타이밍을 가져갔으나 2루심은 세이프를 선언했다.
심판 판정이 아쉬웠다. 주자의 발이 베이스가 아닌 2루수 정근우(한화)의 글러브를 밟는 장면이 중계 카메라에 정확히 잡혔다. 명백한 오심이었다. 공교롭게도 곧바로 미국의 적시타가 터지면서 2-2 균형이 깨졌다.
1점을 내준 한국은 10회말 2루에 김재호(두산)와 1루에 정근우를 두고 이용규(한화)부터 타석에 섰다. 이용규가 연속 번트에 실패하며 강공으로 전환했지만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다. 이용규는 이날 두 차례 번트 안타를 성공시켰던터라 더욱 아쉬움이 컸다.
이어 이번 대회 대표팀에서 가장 타격감이 뜨거운 김현수(두산)에게 기대를 걸었지만 유격수 뜬공으로 아웃되며 2사 1, 2루 상황이 됐다. 박병호(넥센)가 볼넷을 골라내며 만루를 만들었지만 강민호가 내야 땅볼로 물러나며 경기를 내주고 말았다.
선발 김광현(SK)은 3회까지 퍼펙트 피칭을 선보이는 등 4회까지 무실점 호투했으나 5회 선두타자에서 2루타를 허용한 뒤 볼넷을 내주며 무사 1, 2루에 몰렸고, 연속 적시타를 맞고 2점을 먼저 내줬다.
타선은 미국 선발 우완 제크 스프루일에게 철저히 봉쇄 당하며 어려운 경기를 펼쳤다. 6회까지 안타 3개와 볼넷 2개를 얻어내긴 했지만 득점으로 연결시키지 못했다.
이용규가 두 차례 번트 안타를 출루했지만 아쉬운 주루 플레이로 스스로 찬물을 끼얹었다. 중심타선인 김현수와 이대호(소프트뱅크), 양의지(두산)는 번번히 삼진으로 돌아섰다.
끌려가던 대표팀의 반격은 7회 시작됐다. 미국 선발 스프루일이 내려가고 존 처치가 올라온 뒤 이대호와 대타 손아섭(롯데)이 연속 볼넷으로 출루하며 무사 1, 2루 기회를 잡았다. 이어 오재원(두산)의 희생번트로 1사 2, 3루를 만들었다. 안타 하나면 동점도 가능한 상황이었다.
이때 이날 유일하게 깔끔한 안타를 때려낸 민병헌(두산)이 타석에 들어섰다. 민병헌은 4구째 변화구를 때렸고, 이 타구는 투수와 유격수를 옆을 빠져나가는 2타점 적시타가 되며 경기를 원점으로 돌렸다.
조상우(⅔이닝)-정우람(1⅔이닝)-심창민(2이닝)-이현승(⅓이닝)으로 이어진 대표팀 불펜진은 5회 1사 후 미국 타선을 상대로 안타 2개와 볼넷 2개만을 내주며 실점 없이 경기를 연장으로 끌고 갔다.
하지만 심판의 오심이 개입된 승부치기 패배로 민병헌의 적시타와 불펜진의 호투 모두 빛이 바랬다. 대표팀으로서는 9회말 정규이닝 마지막 공격에서 1사 만루 끝내기 찬스를 놓친 것이 두고두고 아쉬움으로 남았다.
한국과 쿠바의 8강 경기는 16일 오후 7시30분(한국시간) 티엔무구장에서 펼쳐진다.
◇B조 예선 순위
▲1위 일본(5승)
▲2위 미국(3승2패)
▲3위 한국(3승2패)
▲4위 멕시코(2승3패)
▲5위 베네수엘라(2승3패)
▲6위 도미니카공화국(5패)
◇8강 대진 및 일정(한국시간)
▲ 네덜란드-미국(오후 1시30분 타오위안)
▲푸에르토리코-일본(오후 7시30분 타오위안)
▲한국-쿠바(오후 7시30분 티엔무)
▲멕시코-캐나다(오후 7시30분 인터컨티넨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