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이 있어야 구원과 영생, 천국을 얻을 수 있기에 믿음은 보배 중에 보배이며 응답의 열쇠입니다. 또한 하나님을 믿고 천국과 지옥을 확실히 믿는다면 천국을 소망하지요. 소망이 있다면 죄를 버리고 성결되기 위해 힘쓰고 열심히 충성합니다. 이처럼 믿음과 소망은 천국에 가는 그날까지 꼭 필요한 것들입니다. 그럼에도 고린도전서 13:13에 “사랑이 제일”이라고 말씀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믿음과 소망은 인간 경작을 받을 동안만 필요할 뿐 천국에는 영적인 사랑만 남기 때문입니다.
천국에 가면 그때부터는 보지 않고 믿는 믿음이 필요 없으며, 소망 역시 필요치 않습니다. 여러분이 정말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데 일주일간 만나지 못했다고 합시다. 나아가 십 년 동안 못 봤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일주일 뒤에 만났을 때와 십 년 후에 극적으로 만났을 때의 감격과 기쁨이 분명 다를 것입니다. 그런데 십 년 동안 그리워하던 사람을 마주하면서도 계속 그리워할 사람이 있겠습니까?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진정 믿음이 있고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세월이 흐를수록, 믿음이 장성할수록 천국에 대한 소망이 더욱 커집니다. 시간이 갈수록 주님이 사무치게 뵙고 싶어지지요. 이처럼 천국의 소망이 있는 사람은 이 땅에서 좁고 험한 길을 가더라도 힘들다 하지 않으며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마침내 최종 목적지인 천국에 가면 믿음과 소망은 더 이상 필요치 않습니다. 그러나 사랑은 천국에서도 영원토록 이어지기 때문에 사랑이 제일이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둘째, 믿음으로 천국을 소유하지만 사랑이 없으면 가장 좋은 처소인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믿음과 소망으로 행한 만큼 좋은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 죄를 버리고 아름다운 마음을 이룬 만큼 영적인 믿음이 주어지고 이 믿음의 분량에 따라 낙원, 1천층, 2천층, 3천층, 새 예루살렘으로 처소가 구분됩니다.
낙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겨우 구원받을 만한 믿음을 가진 사람이 들어갑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 수고한 것이 없는 경우이지요. 1천층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들어가는 곳으로 낙원보다는 훨씬 아름답습니다. 또한 2천층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대로 행하며 하나님 나라를 위해 충성한 사람들이 들어가지요. 3천층은 하나님을 지극히 사랑하여 악은 모양이라도 버린 사람들에게 주어집니다. 나아가 새 예루살렘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온전한 믿음을 소유하고 온 집에 충성한 사람들이 들어갑니다.
새 예루살렘은 믿음으로 온전한 사랑을 이룬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주어지는 천국으로서 사랑의 결정체입니다. 원래 새 예루살렘에는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들어갈 자격이 없습니다. 그러나 피조물인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의 공로로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온전한 믿음을 소유하면 그곳에 들어갈 자격이 주어집니다.
우리가 주님을 닮아 새 예루살렘에 거하기 위해서는 주님 가신 길을 따라가야 하는데 그 길이 곧 사랑입니다. 이 사랑이 있어야 우리에게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와 팔복이 임하여 주님의 성품을 닮은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된 자격을 얻으면 이 땅에서도 무엇이든지 구하는 대로 응답을 받을 뿐만 아니라 장차 주님과 영원토록 동행하는 특권을 누립니다.
믿음이 있어야 천국에 갈 수 있고 소망이 있을 때 죄를 버릴 수 있으니 믿음과 소망은 분명히 필요하되, 온전한 사랑이 있을 때라야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수 있으니 “사랑이 제일”입니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랑을 이루어 영화로운 새 예루살렘에 이르시기 바랍니다.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린도전서 13:13) 글: 만민중앙교회 당회장, GCN 방송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