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시즌5 - ③】 ㈜사이클로직

URL복사

I oT 기반의 리테일 에너지 및 공기질 관리 솔루션 개발 보급
리테일시장 규모 확대 추세 … 정부에서도 관심 가졌으면
대기업 위주 협업체제 빛좋은 개살구 … 이제는 실속 차릴 때

 

노후에도 편하게 다닐 수 있는

가족기업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 겸 대기자]  33년 전통의 시사주간지 <시사뉴스>와 <수도권일보>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기사로 지난해 10월 5일부터 2021년 2월 19일까지 모두 4차례에 걸쳐 총 72개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산학협력우수기업을 취재하고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했다.


본지는 히든기업 5차시리즈로 2021년 3월 10일부터 16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획 취재 보도하고자 한다. 5차시리즈 세 번째 기업으로 IoT 기반의 리테일 에너지 및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이클로직의 최재호 대표를 만났다. [편집자 주]

 

 “소위 말하는 명문대학 출신으로 대기업 멀쩡히 잘 다니다가 창업을 하겠다니 부모님도 가족도 모두 반대했지요. 연구원으로 일하다가 문득 60 넘으면 어차피 닭이나 튀길 것(현역에서 물러난다는 의미)인데 내 자신 하고 싶은 것 한번 해보자는 차원에서 사직했고, 처음에는 공부를 더 하려고 생각하다 여의치 않아 단 돈 400만원으로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2011년에 시스템제어 솔루션, 플랫폼 회사를 창업한 것은 얼리버드였고, 2017년 대기업들과 협업체제가 되면서 회사가 무척 발전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오히려 대기업들과의 협업체제는 빛좋은 개살구여서 매우 힘든 시기를 거쳤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외형보다는 실속을, 우리만의 특장점을 살린 리테일시장 공략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대표인 자신의 영업력, 경영 마인드 부재로 클 수 있는 기업을 못 키웠다는 최재호 대표는 “연구개발을 해야 하는 회사가 자금난으로 연구개발이 부진하고 신규투자를 못할 때 창업을 후회한 적이 있다”며 “이제는 우리 회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하드웨어 부문에 집중하고 서버관리와 플랫폼 구축 등은 우리보다 뛰어난 기업과 협업체제를 갖추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업 소개를 하면.


사이클로직은 IoT 기반의 리테일 에너지 및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2011년에 설립을 하였으며, 설립 당시 시스템 에어컨 제어 솔루션 개발 회사로 시작하여, 2016년 에어컨, 조명, 공기질, 쇼케이스 등 리테일에 사용되는 모든 설비기기를 하나의 기기에서 관리하는 통합 게이트웨이와 클라우드 플랫폼을 런칭을 하여, 현재까지 에너지, 공기질 및 설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이다. 


개발 인력 중심으로 구성되어진 회사이며, 하드웨어부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서버 백엔드 개발 및 데이터 분석까지 자체적으로 개발 진행을 한다. 


이러한 개발 know-how로 IoT 기술을 접목할수 있는 제품과 플랫폼을 오랜 시간동안 운영 및 관리를 해오고 있다. 특히, 당사가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인 설비 운영 분야에 ICT 기술을 도입하여 새로운 개념의 설비 운영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이 사이클로직만의 기술적인 특장점이라 할수 있다. 


현재는 그동안 누적된 실내 환경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람들이 생활하는 실내 공간의 실내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운영 알고리즘과 리테일 환경에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로직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테일(소매점)시장이란. 향후 전망은.


리테일 시장은 소위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매장인 곳인데, 주로 프랜차이즈 매장(커피, 식당 등), 학원, 유치원, 숙박시설, 지역 병원 같은 곳이다. 현재 주변을 보더라도 우리 주변 생활공간에 많은 곳을 차지하고 있다. 이 시장은 매년 증가가 되고 있는데 에너지와 설비, 실내 공기질 관리 측면에서는 대부분 미흡한 상태이다. 이는 소규모 공간이라 기존 대규모에 적용되었던 관리 솔루션을 적용하기 쉽지 않을뿐더러 업종 특성에 따라 관리 설비 시설이 다양하다. 


Research and Markets 보고서에 의하면, 글로벌 에너지 관리시스템 시장은 2020년 1055억 달러에서 2025년 303억 5천만 달러로 2020년부터 2025년까지 CAGR 23.37%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상업 즉, 리테일 분야에서 에너지 사용이 증가하는 시스템이 점점 증가되고 있고, 본사가 주도하는 경영 시스템 도입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 및 지점 관리 솔루션의 니즈는 점점 증가가 되고 있다. 


2년전부터 일본을 비롯하여 유럽의 기업들이 이런 솔루션에 라인업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며 현재 무인 점포가 증가하고 있는 상태에서 자동 관리 솔루션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런 비즈니스 구조로 보았을 때 향후 리테일 관리 솔루션은 필수 요소로 도입을 할 것이고, 리테일에 적합한 관리 솔루션, 하드웨어 제품부터 관리 플랫폼까지 관리를 할수 있는 회사가 이런 시장에서 선점을 할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생산업자나 도매업자가 소매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지원하는 활동, 종업원 교육, 판매 지도, 정보화 추진, 점포의 인테리어, 신규 출점, 회계 처리, 제반 관리시스템 솔루션 개발 및 보급하는 사업이며 미국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영향으로 올해 의류 패션 리테일시장의 경우 ‘20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전 업종에 걸쳐 리테일소비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요 실적은.


사이클로직의 대부분 제품은 삼성전자와 공동영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요 적용처로는 리테일 관리 솔루션으로 ZARA(하남 스타필드, 인천 송도, 여의도 IFC몰등)와 스타벅스, 공기질 관리 솔루션으로 부천 한방병원, 다수의 서울시 초등학교에 적용이 되었으며, 무인 관리 솔루션으로 다수의 무인 노래방 및 독서실, 카페를 ADT 캡스와 공동 진행을 하였다. 

 


스마트 공조기 솔루션은 부산대 병원, 제주도 색달동 연수원, BK 바이오 제주 본사, 화성 동부 생명 연구소 등 약 20여곳에 설치되어져 있다. 그리고 SKT의 스마트오피스 사업에서 설비 운영 부분을 담당하여 SKT 종로 사옥에 적용되었다.

 

 

주요 기술, 콘텐츠, 상품에 대한 설명 바란다.


리테일에 적용되는 시스템은 소규모에다가 다양한 설비기기가 존재하며, 여러 매장이 분산되어 있다. 이런 특징으로 대규모 건물에 적용되는 솔루션을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시장 특성에 맞게 사이클로직은 하나의 게이트웨이에 다양한 설비를 지원하게 하였고, IoT와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여 관리할 수 있게 하였다. 


주요 게이트웨이로 EcoManager는 에어컨, 조명, 전력, 공기질을 통합 관리할수 있게 하며 클라우드 플랫폼인 Coolin Cloud는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에 의한 제어, 365일 통합 관리 서비스, 설비 유지 보수, 스케쥴 및 시스템 연동 제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유사 기능의 기술, 콘텐츠,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사이클로직의 특장점은.


대부분의 IoT 회사는 모니터링이 주로 이루어지며, 단순 제어의 형태의 제품들로 구성이 된다. 사이클로직은 제어를 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하는 기술로 구성이 되어져 있다. 이는 에너지와 공기질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에어컨과 환기의 제어가 필수이며, 이러한 제어 기술 구현을 위해 에어컨의 운전 특성 및 실내 공기질의 분석에 따른 에어컨 및 환기의 제어 기술을 우선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사람이 생활하는 환경에서 공조 관련 제품의 에너지 소비가 전체 40%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실내 쾌적환경 또한 공조기의 역할이다. 사이클로직은 에어컨 및 실내 공기질에 대한 솔루션으로 시작을 하였기 때문에 실내 환경에 따른 공조 제어 기술이 핵심이며, 여기에 기존 공조회사가 가지고 있지 않은 ICT 기술을 접목한 것이 특장점이다. 

 

앞으로의 사업발전 전략은, 계획은.


우리가 목표로 하는 주요 시장은 리테일 시장이며, 이 시장규모는 약 80조 규모로 매년 10%의 성장세를 보이는 큰 시장이다. 하지만 이런 시설들은 대형 건물에서 설비 관리자가 부재하며, 수동적인 에너지 및 공기질 관리를 하며, 설비의 유지보수에 취약하다. 이러한 리테일 시스템의 특징은 전문적인 시스템 도입시 에너지 관리와 운영에 대한 효과가 매우 클것으로 예상이 된다. 


현재 이런 문제점과 방안을 보완하고 있는 중으로 알고 있고, 결국에는 리테일 시장도 향후에는 모든 설비시설의 관리와 에너지, 실내 공기질, 설비 고장, 효율이 빅데이터 분석되는 하나의 Connectivity를 형성하기 위해 플랫폼으로 운영될 것이며, 이런 시스템에서는 정부 관리 정책 또한 능동적으로 적용이 될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이클로직은 플랫폼의 기능 확장 및 지능적인 에너지 관리와 쾌적기반 실내 공기질 운영 로직을 계속해서 발전할 계획이다. 또한 다른 플랫폼과의 연동도 준비 중에 있다.

 

대표 경영철학이 있다면.


창업이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도전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회사의 경영이 힘들어지게 되기도 하고, 때로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다. 태생도 그러했지만 현재도 개발이 중심인 회사이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도전과 다양한 기술의 도입이 이 회사의 핵심이다. 새로운 기술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며, 연구할 시간을 갖기 위해 노력을 한다.


그리고 회사를 운영하면서 뭘 크게 이루어내겠다는 목표보다 소박하게 저를 포함한 우리 임직원, 그리고 그 가족들이 회사에 스트레스 안 받고 늙어서도 편안하게 일할 수 있는 가족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연구개발직의 특성상 연봉도 다른 IT기업과 비숫하게 책정했지만 경영성과가 있다면 성과보상은 더 해주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충족한 복지혜택을 아직 못주는 대신 근무환경은 최대한 자율적으로, 본인들이 알아서 하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정치

더보기
대통령실 “민주당, 받아들이기 어려운 의제 수용 요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영수회담과 관련, 민주당이 대통령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의제 수용을 요구 하고 있다고 밝혔다. 24일 오후 대통령실 홍철호 정무수석과 민주당 천준호 대표 비서실장이 영수회담 준비를 위한 2차 실무 회동을 가졌지만 회담 의제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종료됐다. 대통령실은 형식과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영수회담을 하자는 입장이다. 실무 단계에서 의제를 좁히지 않고 두 사람이 광범위한 논의를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홍 정무수석은 이날 회동 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사전 의제조율이나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홍 정무수석은 "대통령과 이 대표의 만남은 시급한 민생과제를 비롯해 국정과 관련한 모든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자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만나서 형식이나 조건에 구애받지 말고 국정 전반에 대해 폭넓고 다양한 대화를 해달라는 국민 여론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 측

경제

더보기
[마감시황] 코스피, 외인·기관 동반 매도에 '털썩'…2620선 후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통령실은 25일 올해 1분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3.4%를 기록했다며 이는 4년 6개월 만의 가장 높은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물가 역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 회담을 앞두고 민주당이 '전 국민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을 통한 경기 부양을 주장하자 대통령실 차원에서 이미 우리 경기는 회복세라는 내용의 브리핑을 진행한 것이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경제적 성과를 강조했다. 성 실장은 "(1분기 성장은) 양적인 면에서도 서프라이즈지만 내용 면에서도 민간 주도의 역동적인 성장 경로로 복귀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정에 의존한 성장이 아닌 민간이 활력을 찾은 덕분에 나온 성과에 주목해야 한다면서다. 그는 "경제 성장 절반 정도는 수출과 대외 부분를 통해서 절반은 내수부분을 통해서 이뤄진 상당히 균형 잡힌 회복세로 평가할 수 있다"며 "특히 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민생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올해 경제 성장률 예

사회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문화

더보기
영녕전 제향 관람 사전예약 … 종묘제례악 체험관, 신실재현 전시관 등도 운영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윤순호)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 종묘대제봉행위원회(종묘제례보존회·종묘제례악보존회)와 오는 5월 5일(일) 오후 2시 종묘에서 <2024년 종묘대제>를 봉행한다. 올해 ‘종묘대제’는 종묘 정전의 보수공사로 인해 영녕전에서의 제향만 진행된다. ‘종묘대제(宗廟大祭)’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 포함된 길례(吉禮)에 속하는 의례로, 국왕이 직접 거행하는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제사이다. 1969년 복원된 이래로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무형유산으로, 왕실의 품격 높은 의례와 무용, 음악이 어우러진 종합적인 의례로 그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되었다. 2006년부터는 국내외 내·외빈을 초청한 국제행사로 진행되며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매년 5월 첫 번째 일요일에 유교사회에서 기준이 된 예법의 절차를 엄격하게 지켜 웅장함과 엄숙함이 돋보이는 의례로 진행된다. 올해 영녕전 제향은 온라인 사전 예약자(150명)에 한해 관람이 가능하며, 엄숙한 제향 준비를 위해 행사 시작 1시간 전인 오후 1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