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시즌4 - ⑥】 ㈜용산AMC

URL복사

서울의 중심지역 청년대상 주거상업시설로는 국내 최대 규모
과거 우범지역이었던 용산 삼각지 일대 상전벽해(桑田碧海)
청년주택 노하우 살려 서울시 주택난 해소에 일조할 터

 

대한민국  청년주택  시범사업  1호
1086세대  올해  3월  입주예정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 겸 대기자]  사상초유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은 국내외적으로 엄청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기업창업, 기업경영 환경도 급변하고 있는 뉴노멀 시대를 맞았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위기 수준의 극심한 부진을 겪고 있는 우리 경제로 인해 창업기업의 86%가 3년만에 폐업한다는 통계는 이미 예전 얘기가 되었고 현재 운영 중인 기업도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에 <수도권일보>와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기사로 지난해 10월 5일부터 12월 21일까지 3차례에 걸쳐 57개 기업을 보도한 바 있다. 


히든기업들의 발굴 보도는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위주로 취재하고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본지는 3차 기획특집 시리즈에 이어 4차 기획특집 시리즈를 신년특집으로 기획, 총 20회에 걸쳐 보도할 계획이다. 
 

4차 시리즈의 여섯 번째로 대한민국 청년주택 시범사업 1호 사업시행자인 ㈜용산AMC의 김태수 대표를 만나봤다.   [편집자 주] 

 

“국가적으로나 지자체 차원에서나 국내에서 처음 시행하는 청년주택 사업이다보니 서울시 · 금융기관 · 인허가 담당기관 · 관련 공기업 등 이해당사자가 많다보니 사업추진 과정에서 조율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정말 어렵게 사업을 진행해왔다. 
그나마 우리 회사는 대형 금융기관 · 1군 건설업체 임원 출신의 건설사업시행 전문가와 해외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마케팅 · 회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일당백의 맨파워가 있었기에 이 사업이 가능했다. 청년주택이라고 하지만 주거시설은 9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보이며 마감된 것이 당연한 한 것이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36개 상가가 모두 분양에 성공했다는 것은 스스로 생각해도 대견한 결과였다. 
앞으로 4월이면 새로운 서울시장이 선출될텐데 서울시의 주택정책에 이번 우리 사업 노하우를 접목시켜 서울시주택, 특히 일인가구, 청년주택 사업에 일조하고자 한다.”
미국 유학파 회계사인 김태수 대표는 이번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의 건립이 대한민국 청년주택사업의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회사 설립배경과 기업 소개. 


우리 회사 용산AMC는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역세권 2030 청년주택) 개발사업을 시행 및 자산관리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된 회사이다. 역세권 2030 청년주택은 현 정부의 주택난 해소를 위한 부동산 정책의 중심에 있으며, 1~2인 청년층 및 신혼부부를 위한 주택공급 정책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런 배경 아래 우리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는 대한민국 청년주택 시범사업 제1호로 서울의 중심인 용산에 20~30대를 위한 국내 최대 규모의 주거, 상업 및 커뮤니티 시설 등이 결합되는 대규모 Mixed-Used 개발사업이다. 


용산 역세권 공공개발의 서막으로 용산 혁신지구 선정, 도시재생 혁신지구 선정 등 용산전자상가 일대 ‘국가시범지구’로 개발되고 있는 현 시점에 일조를 할 수 있음에 우리 회사 설립에 있어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최근 성공적인 청약을 통해 올해 3월중 성공적 입주가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실적은.


정부 - 민간 파트너쉽을 통한 대한민국 제1호 청년주택 시범 공급원으로 그 규모가 가장 크다는 자부심 아래 우리 회사는 지난 8년 동안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 청년주택 개발을 성공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과거 우범지역으로 낙후되었던 삼각지, 서울역 철도 인근지역을 ‘상전벽해’의 아이콘으로 전환시키는데 있어 일조했음을 주요 실적으로 내세울수 있다.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가 들어섬으로서 이 일대는 과거 용산역 철길 주변 기반 시설들이 낙후되며 슬럼화 문제를 겪기도 했지만, 이제는 용산공원과 용산역~남영역~서울역 간 경부선 라인, 용산 정비창과 캠프킴 부지 등 용산의 핵심 발전의 대명사 중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에 대해 설명하면.


총 규모가 1100세대에 근접하는 청년주택공급원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대한민국 제1호 청년주택이면서 그 규모가 가장 크며 입주민들이 몸만 들어와 주거가 가능한 최신 가전 및 가구제품으로 완비되었으며, 특히 서울 3대 CBD(central business districts)인 광화문, 여의도 강남을 꼭지로 하는 삼각형의 정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최적의 주거환경이 제공된다. 


둘째, 주거 위주의 주변 환경이 최고의 안정성을 제공하며, 청년주택의 저렴한 공급조건으로 20~30대 앞 최고의 거주임대상품을 제공한다. 


셋째, 삼각지역과 5분거리라는 청년들이 추구하는 거주공간의 최고 교통편의성을 제공하며, 고품격 건설 및 주거 디자인, 대형 쇼핑몰과의 근접성, 지상 3층의 ‘하늘 공원 및 커뮤니티 공간’ 제공 등, 임차인 친화적인 주거환경이 주목된다. 


특히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 청년주택은 청년 및 신혼 입주자를 위한 주거 공간을 지상 37층, 지하 7층으로 제공하며, 나아가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활성화 공간이라는 테마 아래 휴식과 안정의 주거공간, 주거민과 지역이 하나될 수 있는 상업시설, ‘놀자리’–‘설자리’–‘일자리’의 맞춤형 커뮤니티 공간을 구성하여 스스로 가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용산AMC 만의 특장점은.


주거와 휴식의 공동체 공간 :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의 청년주택으로의 장점은 1~2인 가구 및 신혼부부를 타깃으로 단지내 생활편의시설을 최우선으로 각종 주거서비스 프로그램을 접목하여 주거와 휴식의 공동체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특히 수요자 맞춤형의 평면 및 편의 · 쾌적성을 제공하는 휴식처, 즐길거리, 쉽고 안전한 공동체를 통해 생활가치의 제고가 가능하다는 점 또한 본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장점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원룸 이외 다양한 평형의 도입으로 실질적인 생활 주거형 시설이 구성되었음도 주요 차별화 및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나아가 다양한 임대관리 전문서비스 도입으로 주거가치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주거 환경 콘텐츠들이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를 도심내 휴식이 충족되는 공간의 대명사가 되고 새로운 주거공간의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게 하고 있다.


최첨단 주거공간 : 업무 및 창업, 생활편의, 가사지원 등 Eco Smart Life 시설과 프로그램, 전문 주택관리업체의 고도화된 관리로 스마트 홈(IoT)시스템 등과 접목하여 최첨단 주거공간으로 조성되었음도 본 프로젝트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편리성 및 그린 주거 환경 : 본 사업지는 지하철 4호선, 6호선이 바로 인접하고 있어 서울 전역으로의 접근이 용이하고, 용산민족공원, 전쟁기념관 등 공원시설과 함께 Prime Residence Zone에 위치하여 양호한 주거환경을 보유하고 있음. 

 


특히 용산민족공원은 약 80만평으로 여의도 전체 면적보다 큰 초대형 도심 공원으로 미국 뉴욕 센트럴 파크(100만평)와 비교될 만큼 그 규모와 친환경 주거 입지 또한 본 프로젝트의 자랑거리가 아닌가 한다. 
참고로 용산민족공원은 2008년 선포된 ‘용산공원조성법’에 의거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

 

용산AMC의 앞으로의 사업발전 전략은, 계획은.

 

먼저 대한민국 제 1호 청년주택으로서, 성공적인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음에 큰 자부심을 얻었다. 또 하나의 성공요인으로는 대주주의 지속적이고 미래 지향적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따라서 나아가 본 사업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경험과 대주주의 지속적인 관심을 토대로 현재 서울시의 주택난 해소 정책에 동참할 계획이다. 


향후, 1~3만평 규모의 주거 · 상업용 부동산개발을 지속할 예정이며, 특히 상업용 부동산은 4차 산업혁명 및 Smart Office Trend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시대에 걸맞는 물류센터 플랫폼 사업도 구상하고 있다. 

 

 

대표 경영철학이 있다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뉴노멀 시대가 조성될 전망인데 미래 사업의 불확실성 등 향후 경영전선에 많은 걸림돌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한 기업의 대표 경영철학이 미래사업계획 및 성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경영철학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 등에 기초하여, 특히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의 성공적인 출발에서 얻어진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로 개인과 공공이 함께하는 기업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철학은 최근 살균 · 방역 등이 중요시 되는 시점에서 입주 전 임대인들의 안정성 제고 등 세밀한 관심을 보이며 천연 살균 · 방향제 등을 회사 비용으로 도입하여 공급하는 것을 결정한 것이 한 예가 되겠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정치

더보기
대통령실 “민주당, 받아들이기 어려운 의제 수용 요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영수회담과 관련, 민주당이 대통령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의제 수용을 요구 하고 있다고 밝혔다. 24일 오후 대통령실 홍철호 정무수석과 민주당 천준호 대표 비서실장이 영수회담 준비를 위한 2차 실무 회동을 가졌지만 회담 의제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종료됐다. 대통령실은 형식과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영수회담을 하자는 입장이다. 실무 단계에서 의제를 좁히지 않고 두 사람이 광범위한 논의를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홍 정무수석은 이날 회동 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사전 의제조율이나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홍 정무수석은 "대통령과 이 대표의 만남은 시급한 민생과제를 비롯해 국정과 관련한 모든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자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만나서 형식이나 조건에 구애받지 말고 국정 전반에 대해 폭넓고 다양한 대화를 해달라는 국민 여론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 측

경제

더보기
[마감시황] 코스피, 외인·기관 동반 매도에 '털썩'…2620선 후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통령실은 25일 올해 1분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3.4%를 기록했다며 이는 4년 6개월 만의 가장 높은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물가 역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 회담을 앞두고 민주당이 '전 국민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을 통한 경기 부양을 주장하자 대통령실 차원에서 이미 우리 경기는 회복세라는 내용의 브리핑을 진행한 것이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경제적 성과를 강조했다. 성 실장은 "(1분기 성장은) 양적인 면에서도 서프라이즈지만 내용 면에서도 민간 주도의 역동적인 성장 경로로 복귀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정에 의존한 성장이 아닌 민간이 활력을 찾은 덕분에 나온 성과에 주목해야 한다면서다. 그는 "경제 성장 절반 정도는 수출과 대외 부분를 통해서 절반은 내수부분을 통해서 이뤄진 상당히 균형 잡힌 회복세로 평가할 수 있다"며 "특히 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민생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올해 경제 성장률 예

사회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문화

더보기
영녕전 제향 관람 사전예약 … 종묘제례악 체험관, 신실재현 전시관 등도 운영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윤순호)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 종묘대제봉행위원회(종묘제례보존회·종묘제례악보존회)와 오는 5월 5일(일) 오후 2시 종묘에서 <2024년 종묘대제>를 봉행한다. 올해 ‘종묘대제’는 종묘 정전의 보수공사로 인해 영녕전에서의 제향만 진행된다. ‘종묘대제(宗廟大祭)’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 포함된 길례(吉禮)에 속하는 의례로, 국왕이 직접 거행하는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제사이다. 1969년 복원된 이래로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무형유산으로, 왕실의 품격 높은 의례와 무용, 음악이 어우러진 종합적인 의례로 그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되었다. 2006년부터는 국내외 내·외빈을 초청한 국제행사로 진행되며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매년 5월 첫 번째 일요일에 유교사회에서 기준이 된 예법의 절차를 엄격하게 지켜 웅장함과 엄숙함이 돋보이는 의례로 진행된다. 올해 영녕전 제향은 온라인 사전 예약자(150명)에 한해 관람이 가능하며, 엄숙한 제향 준비를 위해 행사 시작 1시간 전인 오후 1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