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건강백세] 우울증의 의학적 원인… 생체리듬 교란, 뇌기능 장애 예방법

URL복사

죽음에 이르는 ‘마음의 감기’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최근 연이은 연예인들의 자살로 인해 무엇이 자살에 이르게 하는가에 대한 분석이 활발하다. 자살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중에서도 우울증은 결정적 원인으로 작용한다. 우울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을 제거하고 일상 속에서의 정신건강 관리법을 알아보았다.


자살을 일으키는 메커니즘


우울증 환자의 증가세가 가파르다. 질병으로 고통받는 노년기 우울증 외에도 경쟁과 취업 등으로 인한 젊은 세대의 우울증도 늘어나는 추세다. 


전홍진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성준경 고려대 교수, 모리죠 파바 하버드의대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교수와 자살 생각이 있는 우울증과 없는 우울증 환자의 뇌 영상과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를 분석한 결과, 전두엽과 변연계의 연결성 저하가 자살을 생각하게 하는 원인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기능적 자기공명영상(MRI)로 자살 생각이 발생하면 변연계가 흥분하는 것을 관찰했다. 


변연계는 분노와 불안 증상이 있거나 과거 트라우마를 회상할 때 흥분한다. 하지만 우울증으로 전두엽 기능이 낮아진 상태에서는 변연계의 흥분을 통제하기 어려워진다.


술을 과량 마셨을 때 전두엽 기능이 저하돼 충동이 증가하는 원리와 유사하다.  


우울증이 발생하면 뇌신경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BDNF가 저하되면서 전두엽과 변연계의 연결성이 저하된다. 


두 영역간 연결성이 감소하면 충동이 발생하고 일을 순차적으로 계획해 실행하는 기능은 떨어지게 된다. 전두엽 아래 곧은이랑이 손상되면서 충동조절장애를 일으켜 충동과 자살 생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야외활동 늘리고 비타민D 섭취


요즘처럼 겨울로 접어드는 시기는 계절성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경수 교수팀이 계절에 따른 정신건강을 측정하는 계절성양상설문조사(SPAQ) 결과, 일조시간 감소와 일교차 등이 우울증에 영향을 끼쳤음을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관련 깊은 날씨 요인은 일조량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조량이 적어지면 뇌는 정서를 관장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적게 생산해 고독감이나 우울한 감정이 생기게 된다. 뇌의 시상하부 능력이 떨어진 경우에도 계절성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뇌의 시상하부는 외부 변화에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상이 생기면 계절 변화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우울감이 더욱 심해진다. 


계절성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맑은 날 가볍게 산책이나 조깅을 하는 등 야외활동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다. 뇌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 우울감을 줄이는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을 집중적으로 먹는 방법도 있다.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대구 간유, 연어, 고등어, 참치, 정어리, 우유, 계란, 캐비어, 버섯이 있다. 영양제로 보충할 수도 있지만 흡수가 쉽지 않다. 


‘아침형’ 정신건강에 좋아


수면과 우울의 상관관계는 여러 차례 입증돼 왔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JSR) 이민수 하인혁 원장 연구팀은 수면시간 설문에 응답한 1만7,638명을 비교연구한 결과, 수면시간이 짧을수록 남성은 자살에 대한 생각이, 여성은 우울감이 증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적정 수면시간인 7~8시간보다 6시간 미만의 짧은 수면에서 남여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것이다.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시간이 언제인가 또한 영향을 미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생활 패턴을 갖고 있는 여성들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최대 27%포인트나 낮다. 콜로라도 보울더대 등이 수행한 이 연구는 여성 3만2,470명의 자료를 분석했다. 


이 중 생활 패턴이 ‘아침형’으로 분류된 사람들은 ‘중간형’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12~27%포인트가량 낮았다. 여기서 중간형이란 아침형이나 저녁형이 아닌 경우 모두 통틀어 말하는 것이다. 


‘저녁형’은 중간형과 비교해서도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았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강원대병원 가정의학과 고유라 교수의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오후 11~12시에 잠들 때 우울감이 가장 적었다. 이를 기준으로 놓고 늦게 잠들수록 우울감이 커졌다. 


저체중 저혈압 우울 경고등


비만과 고혈압이 건강에 나쁘다는 일반적인 상식과는 반대로 정신건강에서는 비만과 고혈보다 저체중 저혈압이 위험할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진표 교수팀이 18~74세 한국인 5,905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비만한 사람보다 마른 사람이 삶의 만족도가 떨어질 뿐 아니라 자살 시도 같은 극단적 선택을 할 위험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BMI(체질량지수)별로 나누어 분석해 자살 관련 행동 사이의 연결고리가 있는지를 살폈는데, 저체중군(BMI 18.5 kg/㎡ 미만)에서는 실제로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정상체중군(18.5~22.95kg/㎡)에 비해 2.4배 높았다. 


자살을 생각할 위험은 저체중군에서 1.6배, 과체중군(25 kg/㎡ 이상)에서 1.3배 높았다. 정상범위에서 벗어난 체중은 자살을 생각하는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삶의 만족도를 조사하는 항목에서는 저체중군에서만 경고등이 확인됐다. 저체중군은 정상체중군에 비해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가능성이 1.7배,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비율이 1.3배 높았다.  


혈압 또한 낮을수록 자살 생각을 더 많이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서울대 조성일 보건대학원 교수와 정경인 연구원이 낮은 혈압이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에 따르면, 수축기혈압 100mmHg미만의 낮은 혈압을 가진 사람에서 자살 생각의 위험이 증가했고 낮은 혈압의 기준을 95mmHg, 90mmHg와 같이 낮출수록 자살 생각의 위험비가 증가했다. 반면, 높은 혈압에서는 이러한 연관성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