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특집]정책은 없고 호통만 치는 ‘의원 갑질’ 바꿔!

URL복사

“20대 국회 가면 이것만은 꼭!”…책 강매·취업 청탁에 피감기관 괴롭히기

[시사뉴스 김부삼 기자]20대 국회에서는 의원들이 과연 국격(國格)을 지키는 모습을 보일까. 막말, 욕설, 성추문 논란 등 의원들의 자질을 의심케 할 정도로 각종 추태가 난무했던 19대 국회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여소야대의 새 국회가 개원을 앞두게 되자 새삼 이같은 물음이 나오고 있다. 

그간 정치사에서 의원들은 신사도는커녕 법안 처리에서 기본적인 매너까지 매번 '역대 최악'을 갱신해왔다는 오명을 썼다. 현직 국회의원의 성폭행 의혹까지 제기되면서‘최악 중 최악’이란 평가까지 나왔다. 특히 국회의 갑(甲)질 행태는 해묵은 비판 대상이다. 

의원들이 법적으로 부여된 자신의 직권을 마치 일반 국민 위에 군림하는 특권처럼 사용(私用)하는데 따른 비난 여론이다. 역대 국회에서 갑질 논란을 끊이지 않았지만 19대 국회는 더 심했다는 평가다. 여러모로 지난 국회가 최악이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책 강매에 자녀취업 청탁까지…국회의원 ‘갑질’

먼저 더불어민주당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인 노영민 의원은 자신이 위원장으로 있던 산자위 소관 공기업에 자신의 시집 ‘하늘 아래 딱 한 송이’를 판매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강매 논란이 일었다. 노 의원은 청주에서 열린 출판기념회에서 사용하고 반납하지 않은 카드 단말기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두고 석탄공사와 광물자원공사에 책을 판매했다. 이들 기관이 지불한 책값은 각각 50만 원과 200만 원이었다.

더민주 윤리심판원은 피감기관에 자신의 시집을 판매해 ‘갑질 논란’에 휩싸인 노 의원에 대해 당원 자격정지 6개월의 징계 결정을 내렸다. 카드 단말기까지 들여와 을(乙)의 위치에 있는 기관에게 책을 산 뒤 현금이 없으면 카드로 결제하라고 했다는 점에서 국민은 아연실색했다.

지금은 민주당으로 옮긴 신기남 의원도 ‘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으로 홍역을 치렀다. 그는 경희대 로스쿨 졸업시험에 떨어진 아들을 구제하기 위해 로스쿨 원장을 만나 낙제를 막을 방법을 묻는 등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본인은 아들 구제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고 해명했지만 이를 액면 그대로 믿는 국민은 없다.

그는 아들 구제 의혹으로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돼 당원 자격정지 3개월의 징계를 받아 총선 출마 자격이 박탈됐다. 이후 징계에 반발해 더민주를 탈당해 민주당 공천으로 서울 강서갑 수성에 나섰지만 득표율 5위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로스쿨 구제 의혹에 대한 판단을 주민들이 내린 것이다.

더민주 윤후덕 의원도 로스쿨 출신 변호사인 대기업에 딸의 취업을 청탁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같은 논란이 불거지자 딸이 사표를 내는 것으로 마무리했지만 국민 마음속에는 '금수저 딸을 위한 갑질 행태'라는 모습만 남게 됐다.

◆‘의원님 맘대로?’… 비서관 월급상납·특혜채용

새누리당이라고 다를까. 더하면 더했지 덜한 건 없다. 박대동 의원은 자신의 비서관으로부터 월급 일부를 정기적으로 상납받았다는 의혹이 일었다. 박 의원의 전직 비서관 박모씨는 지난해 12월 언론 인터뷰에서 “월급 가운데 120만원을 13개월에 걸쳐 박 의원에게 상납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 의원은 “월급을 내놓으라고 압박한 적이 없고 사실이 왜곡되거나 과장됐다”고 해명했지만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됐고 울산 시민단체로부터 검찰에 고발까지 당했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 같은 의혹으로 박 의원을 컷오프했다. 이같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채용을 미끼로 금품을 가로챈 것이 된다. 언론에 종종 보도되는 악덕 기업주와 다를 바 없는 것이다.

같은 당 김상민 의원도 비슷한 경우다. 김 의원은 보좌진에게 열정페이(저임금 고용)을 강요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김 의원의 전 비서인 A씨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 의원이 5급 비서관으로 채용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지켜지지 않았고 9급으로 일했다”며 “이런 배경은 로스쿨 출신 B씨를 김 의원실에 위장취업 시켰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파문이 커졌다.

김 의원은 이에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하며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A씨를 수원지검에 고소했다. A씨도 김 의원이 자신을 공개적으로 비난했다는 이유로 명예훼손과 무고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맞고소하는 등 소송전으로 비화됐다. 진위 여부와 상관없이 이같은 사달이 벌어진 것만 놓고도 국민의 눈살은 더욱 찌푸려졌다.

◆호통 치는 국정감사…국회의원들의 축제?

의원들의 갑질 행태의 정점은 매년 하반기에 실시되는 국정감사다. 통상 국감이 시작되면 정치권에서 “국회의원들의 축제 개막”이라고 비아냥이 나온다. 그만큼 의원들이 피감기관을 괴롭히는 수준으로 다그치고, 그러다 보니 관련 기관의 일상 업무 추진은 거의 불가능한 수준에 빠져드는 게 보통이다. 관련성도 없는 증인을 수백명 신청하거나 수년 치 자료를 정부부처에 요구하는 등 가히 갑질의 하이라이트이다.

19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에서도 정책은 없고 호통만 거듭되는 갑질은 여전했다. 정치적 쟁점이나 증인 채택, 자료 제출 부실 등을 이유로 국감이 파행되고 기업인들을 증인으로 불러 망신만 주는가 하면 피감기관에 호통만 치다가 끝내는 경우가 많았다. 파행의 와중에 관계 기관은 거의 24시간 국회에서 대기하며 의원들의 입만 쳐다봐야 하는 상황이 지속됐다.

국감 증인 채택에서 기업 오너나 CEO의 출석은 의원들이 단골 메뉴로 삼는 것이다. 대기업 오너를 출석시키겠다고 하면 해당 기업에서 앞다퉈 의원들 로비에 들어가는 게 보통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의원들은 일단 관련성이 있건 없건 경제인 출석을 주장한다. 이른바 '국감 갑질'의 핵심이다.

이처럼 국회의원 갑질이 끊이지 않는 것은 국회가 입법기관으로서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자정 능력은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윤리위원회 권한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명지대 정치학과 김형준 교수는 “부적절한 갑질 행태가 발생했을 때 응징하고 처벌하는 수단이 너무 약한 것이 문제”라며 “윤리심사위를 새롭게 구성해 국회의장 산하에 두고 외부 인사가 윤리위 과반을 차지하도록 해 거기서 나온 결론을 의회에서 재적의원 3분의 2가 반대하지 않는 이상 무조건 통과되도록 하는 강제조항이 신설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그동안 윤리심사위 기능을 강화한다고는 했지만 동료 의원들을 심판하는 역할을 제대로 못 했다. 갑질을 해도 솜방망이다”며 “갑질로 문제가 되는 사람들은 공천에서 배제돼 주저 없이 당에서 축출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게 해야한다. 윤리위가 진상조사 한다고 폼만 잡았지 실질적으로 조치를 취한적 없다”고 비판다.

전계완 정치평론가는 “갑질하는 의원이 나오면 당내 윤리위에서 제소하고 국회 차원에서 의원직을 제명하도록 해야한다”며 “여야 가리지 않고 비리는 당연하고, 자기 권한 남용하는 것까지 적발되거나 알려지게 되면 그 사람은 국회의원직을 유지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19대 국회가 들어선 후 국회의원에 대한 '정치 쇄신' 요구가 잇따르면서 여야는 앞다퉈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법안을 발의했지만 이 같은 법안이 자동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방탄국회' 오명의 원인이 됐던 '불체포특권 폐지'는 상위법인 헌법과 충돌한다는 의견이 제기돼 현재 국회에서 계류중이다. 체포동의안이 72시간 내에 처리되지 않을 경우 회기 만료일까지 계류된 것으로 간주하고 재차 표결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특수활동비 및 업무추진비 등 공무활동을 위한 예산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는 '국회법 개정안'도 국회 운영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폐기될 운명에 처해 있다. 이같은 이유들 때문에 자칫 20대 국회에서도 흔히 접해왔던 갑질 행태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19대 국회는 이같은 대한민국 정치의 후진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는 평가다. 개원을 한달 여 앞둔 20대 국회가 잃어버린 품위를 되찾기를 많은 이국민들이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