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만추(晩秋)에 찾아온 해외 작가, 호세 팔라 VS 베이롤 히메네즈

URL복사

호세 팔라, 코로나19 투병 후 생동감 넘친 작품 발표
-가나아트센터, <브리딩 Breathing>전, 12월 4일까지
베이롤 히메네즈, 멕시코 역사·신화 녹인 회화
-페레스프로젝트, <분주한 거리의 들풀>전, 12월 2일까지

문화예술을 즐기기 딱 좋은 요즘 계절에 주목할만한 두 해외 작가 작품이 개막했다.

쿠바 이민 2세대인 미국 작가 호세 팔라(49)와 멕시코 작가 베이롤 히메네즈(38).

호세팔라 전시는 12월 4일까지 서울 평창동 가나아트센터에서 열리고, 갤러리 페레스프로젝트가 마련한 베이롤 히메네즈는 서울 신라호텔 지하 1층에서 12월 2일까지 계속된다.

 

 

 

호세 팔라, 병상에서 처절하게 깨달은 ‘숨쉬기’의 의미 작품에 담아

 

호세 팔라는 스트리트 아트(street art)와 캘리그래피 특성을 결합해 추상회화와 대형 벽화, 조각 등 다양한 작업을 해온 작가이다.

미국 뉴욕 맨해튼의 세계무역센터 로비에 설치된 대형 벽화 작품으 로도 유명한 호세 팔라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려 투병했던 체험을 작품에 녹여냈다.

 

 

가나아트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호세 팔라 개인전 <브리딩 Breathing>은 혼수상태 속에서 경험한 무의식 의 세계와 새롭게 깨달은 ‘숨쉬기’의 의미를 담은 신작들로 구성되 어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3개월간 혼수상태로 투병했던 작가는, 투병 후에도 꿈과 현실을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평소 에는 아무런 자각 없이 자연스럽게 하던 호흡에도 곤란 을 겪었다고 한다.

 

 

전시 제목과 같은 ‘브리딩’ 연작은 작가가 회복하던 시기에 작업한 것이다. 혼수상태 속에서 경험한 무의식의 세계를 반 영한 추상회화는 이전 작품들보다 색감의 생동감이 두드러진다.

그림 속 자유분방한 선은 들숨과 날숨의 리듬, 작가의 몸을 여행하 는 공기의 흐름, 그리고 이를 통해 생성되는 에너지 등을 표현한다.

 

 

쿠바 이민 2세대로 미국 마이애미에서 태어난 팔라는 많은 이민자 처럼 정체성에 혼란을 겪었다. 작가는 당대 유행하던 힙합 댄스, 언더 그라운드 음악 등의 서브컬처와 해당 활동을 함께 하는 커뮤니티와의 연대를 통해 돌파구를 찾았다.

 

불과 열살때부터 그는 ‘이즈(Ease)’라는 이름으로 마이애미 거리에 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댄서이자 거리의 아티스트로 활 동했던 그는, 선을 자유롭게 화면에 써내려가거나 두껍 게 칠한 물감을 손으로 펴바르는 등의 즉흥적인 신체적 행위를 자연스럽게 작업에 적용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에 더불어 학교에서 접한 클리포드 스틸, 사이 톰블 리, 조안 미첼, 잭슨 폴록 등 미국 추상표현주의 작 가들의 작업에 큰 영향을 받았다.

 

 

포스터, 물감, 캘리그라피 등이 겹겹이 쌓여 만 들어낸 레이어로 이루어진 호세 팔라의 작업은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에서부터 그에게 영감을 준 각 도시의 역사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층위로 이루어져 있다.

전시에는 작업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스트리트 아트의 느낌을 담은 조각 작품도 한국에 첫선을 보인다.

팔라는 신체의 움직임이 남기는 독특한 필획을 통해 도시 생활과 그곳에 사는 사람 들의 삶을 투영하는 작업을 해왔다. 그의 작 업은 영국 박물관, 페레즈 미술관, 올브라이 트 녹스 미술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히메네즈, 멕시코의 고대 문명·신화 기반한 독특한 회화 선보여

 

갤러리 페레스프로젝트가 마련한 베이롤 히메네즈 개인전 <Grass on a Busy Street : 분주한 거리의 들풀>전은멕시코 자연과 역사와 신화, 문화로 가득찼다.

 

아시아 첫개인전인 이번 전시에서 히메네즈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멕시코 신화와 기원의 주제 및 서사에 대한 탐구를 한층 더 확장한다. 특유의 재치있는 상상력과 퇴폐적인 화면이 돋보이는 그의 작품은 유화와 아크릴을 기반으로 추상과 구상의 표현을 넘나든다. 생동감 넘치는 구도와 붓놀림, 밝고 경쾌한 색채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조지프 캠벨의 저서,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원제: The Hero with a Thousand Faces)』에서 영감을 받은 이번 전시에서 ‘The Hero of the Thousand Helmets’(2022)라는 작품은 그 영향을 잘 보여준다. 

작품 속 영웅의 모습은 신화 전반에 걸쳐 등장하는 전사 또는 모험가들이 주로 남성으로 묘사되고 있는 점을 꼬집고 무너뜨린다.  화면에는 인간, 식물, 그리고 동물과도 같지만 전혀 다른, 모호한 합성 생명체들만이 존재한다. 그가 창조해내는 알 수 없는 생명체들은 ‘The Spirit of the Corn Seeds’(2022) 속 등장하는 생명을 불어넣는 수확의 신과 같은 수호신으로 묘사된다. 

 

 

신화가 문명이 미지의 그 어떤 곳, 창조와 죽음의 이상향으로의 길라잡이라면, 히메네즈는 이러한 신화적 상징들에 자신만의 어휘를 조합해낸다. 이는 다른 한편으로 예술가로서 외치는 세상에 대한 좌절의 표현이기도 하다.  국내 관객들에게 낯섦과 동시에 신선함을 선사하며, 과거를 통해 현재를 성찰하는 그의 작업은, 작품이 지닌 지역적 특성을 뛰어넘어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히메네즈는 독일 라이프치히 뒤캉갤러리, 영국 뉴캐슬의 노스쉴드역, 독일 페레스프로젝트 등 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이은북이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을 출간했다. 다리 달린 뱀, 날개 달린 원숭이, 거북이 등껍질을 가진 새, 손과 발이 있는 조개, 켄타우로스가 나왔던 과학책을 기억하고 있는가. 책 중간에는 아르마딜로나 오리너구리 같이 실존하는 동물을 집어 넣어 그 진위가 더욱 아리송했던 그 책. 피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와 그의 조수 한스가 이상한 동물을 찾아가며 여행을 하는 내용을 담은 어린이 책,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이야기’는 원래 ‘FAUNA SECRETA (비밀의 동물지)’라는 제목의 개념미술 전시 내용을 정리한 책을 정식이 아닌 방법으로 들여와 만들어진 책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진은 물론 피터 아마이젠하우펜이라는 사람까지 모든 것이 스페인의 개념예술가 호안 폰쿠베르타와 그의 동료인 페레 포르미게라의 창작물이었다. 따라서 이 책은 정확히 말하자면 과학 보고서가 아닌 과학적 개념을 비트는 개념 예술서로 이해된다. 전시회 ‘FAUNA SECRETA’는 사진 뿐만 아니라 동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의 노트 독일어 원문과 영어 번역본, 엑스레이 사진과 해부도, 이상한 동물들의 박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