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경제】 2021년 시사뉴스 선정 국내 외 10대 뉴스

URL복사

[시사뉴스] 2021년 경제 키워드는 ‘양극화’ ‘디지털화’가 장식했다. 우선 백신 보급이나 소비 증가 등으로 한국 수출 최대 실적을 경신했을 뿐만 아니라 바이오헬스, 이차전지 등 신성장 품목까지 선전했다.

 

반면 금리가 두 번이나 인상되며 부동산 위기는 물론 실물경기는 회복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선다. 이러한 상황을 토대로 경제 10대 뉴스를 선정, 요약해 봤다. [편집자 주]

 

1. 쿠팡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2010년에 만들어진 전자상거래 업체 ‘쿠팡’은 지난 3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으며 시가 총액은 100조원을 기록했다. 이에 국내 이커머스 사업 활성화 기대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주가도 상승세를 보였다. 이후 대규모 물류센터를 만들어 안정적인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해외 진출을 준비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의 확장을 본격화하기로 한다.

 

2. 2050탄소중립 · ESG경영 인식확산

 

8월에 발표된 IPCC보고서에서 기온 상승의 마지노선인 섭씨 1.5도를 넘어가는 시점이 올해부터 2040년이라고 발표하면서부터 탄소중립이 다시 화두에 오르게 됐다. 현재, 대다수의 국가들이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우리나라 역시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이와 더불어 ESG경영 역시 관심이 뜨겁다. 특히 기업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ESG가 급부상하는 중이다.

 

3. 메타버스 미래산업 핵심으로 부상/NFT 시장도 뜬다

 

최근 주요 기술 동향 보고서는 메타버스,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초연결 기술을 2022년을 견인할 신산업 분야로 주목하고 있다. 게다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NFT가 가상 경제를 실물 경제와 유사한 수준으로까지 확장될 거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산업계는 ‘메타버스+NFT’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신산업에 나서고 있다.

 

4. 암호화폐 시장 과세논란

 

앞서 정부는 2022년 1월 1일부터 암호화폐 소득을 ‘기타소득’으로 분류하여 과세하기로 결정했다. 암호화폐 과세방안이 나오기 시작할 때부터 암호화폐 거래소득에 대한 일률적인 과세가 불가능할 것이라는 회의적 의견도 많았다. 또 정확한 매매차익을 계산하여 과세하는 것도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당초 과세안은 과세 준비기간 등을 고려해 3개월 연기되었다.

 

5. 종부세 양도세 부동산세 논란

 

6월 1일부터 주택을 소유한 사람들에 대한 과세가 강화됐다. 정부는 종부세 기준을 현행 공시가격 9억원에서 상위 2%(11~12억)로, 1주택자 양도세 비과세 기준을 현행 시장가격 12억원으로 변경했다. 정부는 종부세 납부 대상자가 국민의 2%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급격한 세(稅) 부담과 조세 형평 문제를 가진 종부세를 전면 개편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6. 부동산값 폭등, 코로나19 지속으로 양극화 심화

 

풍부한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은 미래 산업에 집중 투자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다. 반면 중소기업은 코로나에 맞서 생존하기도 벅찬 상황이다. 부유층과 서민 간 소득 격차도 더욱 벌어질 전망이다. 조사에 따르면 양극화 심화의 가장 큰 원인은 ‘부동산 등 자산 가격 상승’이 꼽혔다. 이외에도 ‘자영업자 매출 감소’, ‘일자리 감소’, ‘기업의 투자 감소’ 순으로 집계됐다.

 

7. 주택담보대출 금리 6%까지…영끌투자자 발동동

 

지난 11월 한은이 기준금리를 1%로 인상했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은행들도 잇따라 예적금 금리를 올리고 있다. 대출금리 역시 동반 상승했다. 현재 최고 5.2% 수준인 주택담보대출 금리 역시 내년에는 기준금리 추가 인상 등과 맞물려 6%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빚을 내 집을 산 ‘영끌’족들은 물론, 집을 구매해야 하는 신혼부부 등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8. 공매도 폐지 여부 논란

 

금융당국은 지난해부터 공매도를 전면 금지했다가 올해 5월부터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지수 구성 종목을 대상으로 부분 재개했다. 11월부터는 개인의 공매도 투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주식 차입기간을 90일로 연장하고, 만기 후에도 대여 물량이 소진되지 않았다면 추가 연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문제는 개인투자자들이 이러한 조치를 오히려 반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9. 전기차 돌풍

 

탄소배출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세계 친환경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테슬라로 시작해 2021년 미국의 전기차 기업 ‘리비안’이 세계 최초 전기 픽업 트럭 출시를 발표했고 출시 발표와 동시에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끌었다.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전기차 등 미래차 연구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으며 전기차 급속충전기도 지속적으로 설치 중이다.

 

10. 한국 수출 최대 실적 경신

 

올해 우리나라 수출이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수출은 1964년 첫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한 이후 1977년 100억 달러, 1995년 1,000억 달러, 2018년 6,000억 달러를 넘어선 데 이어 2021년에 연간 수출액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올해 11월까지 누계 기준으로 과거 최대 수출을 기록한 2018년과 수출액을 비교하면 271억 달러 많은 수준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