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자동차

쌍용차, 단기법정관리 'P플랜' 추진 'HAAH와 공감대'

URL복사

 

채권자 절반 이상 동의여부가 관건

지난해 영업손실 4235억 적자폭 확대…"투자자 확보 후 경영정상화"

 

[시사뉴스 김성훈 기자] 쌍용자동차가 인수 의향자 HAAH오토모티브와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단기 법정관리 'P플랜'(사전회생계획·Pre-packaged Plan)을 시도한다. P플랜은 워크아웃의 신규자금 지원 기능과 법정관리의 채무조정 기능을 합친 제도다. 채권단 신규자금 지원을 전제로 3개월정도의 단기 법정관리를 거치며, 법원주도로 신속한 채무조정을 할 수 있다.

29일 만기가 도래한 2000억원 어음은 협력사들의 동의를 얻어 유예키로 했다. 정부 역시 협력사에 대한 전방위적 유동성 지원에 나서며 사태 해결 지원에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예병태 사장은 28일 350여개 협력업체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 비상대책위원회와 긴급회의를 갖고 마힌드라-쌍용차-KDB산업은행-HAAH오토모티브 4자간 협상 결렬 소식을 전했다. 아울러 'P플랜'을 설명, 협력사들로부터 동의를 얻었다.

예 사장은 4자간 매각협상이 결렬됐고, HAAH오토모티브와 P플랜을 통해 오는 4월까지 투자 협상을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예 사장은 이 자리에 HAAH오토모티브와의 계약서 초안을 가지고 들어가 문구를 협상하고 있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P플랜 가동을 위해서는 채무자 부채의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채권을 가진 채권자 또는 채권자의 동의를 얻은 채무자가 회생절차 개시 전 사전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쌍용차는 HAAH와의 P플랜 합의안을 토대로 채권자들로부터 동의를 받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법원에 채무변제계획 등이 담긴 사전회생계획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지난달 법원에 기업회생신청과 자율구조조정지원(ARS) 프로그램을 동시 신청했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회생절차 개시를 다음달 28일까지 연기한 상태다. 쌍용차는 회생절차 개시 전 사전회생계획안을 제출하겠다는 구상이다.

P플랜에 돌입하기 위해서는 상거래 채권단인 협력업체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쌍용차의 350여개 중소 부품 협력사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가 지난해 10월부터 받지 못한 납품 대금은 5000억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된다.

쌍용차는 협력사들에 12월·1월 납품 대금 절반을 현금으로 지급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2월부터는 차 판매대금으로 자재 대금 일부를 주 단위 현금 지급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 역시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쌍용차 부품 협력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에 나섰다.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은 쌍용차 협력업체에 대해 만기 연장과 원리금 상환 유예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쌍용차 발행어음 상환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는 신용보증기금 등의 정책 금융 프로그램을 활용해 긴급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협력업체 가운데 기술성·사업성이 우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전용 자금 500억원을 지원한다. 기존 융자 지원 업체에 특별 만기 연장을 제공하는 식이다. 국세청은 국세 납부 기한을 연장하고 필요시에는 압류·매각을 유예하기로 했고, 관세청은 무담보 납기 연장과 분할 납부 지원을 유지할 예정이다.

 

쌍용차가 P플랜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최대 채권자인 산업은행의 동의가 필수적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신규 자금 투입의 조건으로 쌍용차 노조에에 단체협약을 1년에서 3년 단위로 늘리고, 정상화까지 노조 쟁의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각서를 써줄 것을 요구한 만큼 쌍용차는 산은의 요구를 최대한 맞춰주기 위해 노조 설득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28일에는 비대위에서 결의를 해준 것이고, 350개 부품사 등 비대위에 참여한 16개사의 동의를 받았다"며 "이후 나머지업체들의 동의를 받는 절차를 진행하고, 산업은행 등 금융권 동의를 받는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쌍용차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영업손실이 423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9일 공시했다. 전년 영업손실인 2819억원에 비해 적자폭이 50.2%(1416억원) 확대됐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18.6% 감소한 2조9502억원을 나타냈다. 순손실은 40.2% 확대된 4785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판매는 전년 대비 20.6% 감소한 10만7416대였다

복지·인건비 감축 등 강력한 자구노력을 통한 고정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수출 감소과 부품수급 문제로 인한 생산 차질의 영향으로 적자폭이 확대됐다는 것이 쌍용차 측의 설명이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수요 감소세가 장기화 되면서 내수보다는 수출 감소세가 컸다.

다만 지속적인 제품개선, 신제품 출시, 글로벌 네트워크 재정비, 제품 믹스 다각화 작업을 통해 4분기에는 판매상승세를 나타냈다. 쌍용차는 4분기에는 티볼리 에어와 올 뉴 렉스턴 등 신모델 출시와 코로나 상황에 대응한 다양한 비대면 전략을 통해 3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연간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쌍용차는 올해도 쌍용차 최초이자 국내 첫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 모델 'E100' 등 신제품 출시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손익을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쌍용차는 "전체적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감소했으나,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및 비대면 판매채널 강화를 통해 4분기 연속 회복세를 보였다"며 "앞으로 신규 투자자 확보 후 다양한 신차를 출시하고 해외판로를 모색해 코로나 상황극복과 함께 경영정상화를 앞당기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이은북이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을 출간했다. 다리 달린 뱀, 날개 달린 원숭이, 거북이 등껍질을 가진 새, 손과 발이 있는 조개, 켄타우로스가 나왔던 과학책을 기억하고 있는가. 책 중간에는 아르마딜로나 오리너구리 같이 실존하는 동물을 집어 넣어 그 진위가 더욱 아리송했던 그 책. 피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와 그의 조수 한스가 이상한 동물을 찾아가며 여행을 하는 내용을 담은 어린이 책,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이야기’는 원래 ‘FAUNA SECRETA (비밀의 동물지)’라는 제목의 개념미술 전시 내용을 정리한 책을 정식이 아닌 방법으로 들여와 만들어진 책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진은 물론 피터 아마이젠하우펜이라는 사람까지 모든 것이 스페인의 개념예술가 호안 폰쿠베르타와 그의 동료인 페레 포르미게라의 창작물이었다. 따라서 이 책은 정확히 말하자면 과학 보고서가 아닌 과학적 개념을 비트는 개념 예술서로 이해된다. 전시회 ‘FAUNA SECRETA’는 사진 뿐만 아니라 동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의 노트 독일어 원문과 영어 번역본, 엑스레이 사진과 해부도, 이상한 동물들의 박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