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09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한국창작춤 대모 김매자, “춤은 내 인생”

URL복사

춤 인생 66년, “박제는 곤란, 주제 갖고 춤 춰야”
“정부 한국무용 지원 열악, 전통 재창조 관심 갖길”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영원한 현역 무용가. '한국창작춤의 대모'로 불리는 김매자 사단법인 창무예술원 이사장이 올해로 춤인생 66주년을 맞았다.

한국전통 춤 일변도의 무용계에서 창작 한국무용이란 기치 아래 1976년 창무회를 창립, 신선한 바람을 몰고온지 올해로 42년이다. 지금까지 1000회가 넘는 국내외 공연을 펼쳤다. 조직위원장겸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창무국제공연예술제도 25년째다. 일흔 중반의 나이에도 무대에 서면 훨훨 난다. 지난 11일에는 마포아트홀에서 ‘마포예술인시리즈’ 첫 주자로 ‘살 푸리’ 공연을 직접 했다. 홍익대 인근 포스트극장에서 그를 만났다. 


-올해도 활약이 눈부셨다. 


아직까지 공부하는 마음으로 무대에 선다. 특히 순수 무용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가 높지 않아 창무국제무용페스티벌 등을 치를 때면 수익은커녕 빚을 지곤 한다. 하지만 공부하는 마음으로 학자금을 낸다고 생각하며 기쁘게 한다. 나이가 들수록 또 무대에 설수록 재미있고 소중하다. 아시아권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전통 무용을 현대화하는 작업은 ‘김매자’를 알아준다. 그런데 요즘에는 한국 보다 다른 동남아 국가에서 더 좋은 무용수들이 나오고 훌륭한 작품이 나오는 것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자극도 된다. 


-창무회는 어떻게 태동하게 되었나. 


창무회를 창설하던 42년 전에는 일본의 부토 외에는 아시아에는 창작춤이 없었다. ‘이 시대의 창작 춤, 이 시대의 한국춤’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뜻 맞는 무용가들과 1976년 12월에 창무회(창작무용연구회)를 결성했다. 당시 제자들에게 “수출용 작품을 만들어라. 한국무용이라도 서양 관객들이 공감할 무용 예술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팔리지 않는다. 마냥 동양인들의 전통 문화에만 안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나는 서양에 가서 공연할 때도 주제를 갖고 한다. 현 시대 상황에 어울리고 관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춤을 추어야 한다. 그래야 무용도 예술 작품으로 생명을 갖는다. 박제되어서는 안되다. 예술가, 창작자는 그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폐쇄적이어서는 안되고 바깥 세상도 알아야 되고, 내 것을 드러내놓고 실험도 해야 한다.


-가장 큰 보람은 어떤 것인지.


‘2018창무국제무용페스티벌’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전통무용에 기반한 아시아의 현대무용이 굉장한 폭으로 성장해온 것이다. 또 아시아 무용이 세계적인 것으로 많이 알려지고 아시아의 무용단들도 세계적인 무용단이 되어가는 것을 보면서 멈출 수 없는 도전을 느낀다. 여기에 창무회의 역할이 컸다. 창무회 활동을 주축으로 1993년부터 단 한해를 빼고 매년 꾸준히 창무국제예술제를 개최하면서 아시아인들의 체구에 맞는 춤을 한층 구체적으로 연구하게 됐다. 외국인들의 춤을 보면서 한국 무용인들도 더 연구할 수 있었다. 


-최승희의 춤도 창작인데...


한국 신무용 대가 최승희1911-1967)의 춤도 창작이다. 그 시대에 새로운 사조로 창작했다. 그러나 우리 전통무용을 제대로 알고 했다기 보다 일본에서 현대무용을 배운 것이다. 한성주 선생에게는 2주 정도 배운 게 전부이고, 기방 춤을 인상적으로 보고 현대무용을 만들어서 신무용이라 불린다. 창무회가 한국전통무용을 기본으로 창작무용을 한 것과는 차별화된다. 많은 사람들이 최승희춤을 전통춤이라 알고 한때는 배웠다. 60년대 들어서야 우리 전통무용을 찾자는 움직임이 고개를 내밀었고, 그 후 전통무용에 기반한 창작무용 연구가 일어난 것이다. 


-무용에 입문하게 된 과정은. 


1950년대 중반이던 초등학교(강원도 구레초등학교) 4년때쯤 학교 운동회와 학예회 때마다 “춤 잘 춘다” “앞에서 서서 해라” “동네에서 제일 춤 잘추는 애”라는 소리를 들었다. 부산 남성여중을 다닐 때 여성국극에 반해 창극배우가 되려 했다. 2남4녀중 셋째딸이었는데, 부모님이 재능 있다고 여기셨는지 판소리도 배웠고, 연기도 영화감독겸 배우였던 윤봉춘씨(배우 윤소정씨 아버지)에게 배웠다. 당시 선생님에게 ‘천재’란 소리 들었던 기억이 지금도 난다(웃음). 그때 배운 무대 기법이 나중에 크게 도움이 됐다. 당시 연기 외에 춤과 소리도 종합적으로 배웠다. 오빠가 나중에 알고 “기생 짓 하냐”며 난리쳤던 기억도 난다. 하루는 길을 가다가 소리가 나서 들어갔더니 한국무용을 가르치는 황무봉무용연구소였다. 그때 ‘눈이 뒤집혔다’(하하) 그리고 다 때려치우고 한국무용을 배웠다. 1962년에 이화여대에 입학했고 쭉 무용가의 길을 걸어왔다.    



-3년전 KBS2 ‘불후의 명곡’에서 대중가요에 맞춘 춤사위가 파격적이었다. 


2015년에 KBS2 ‘불후의 명곡’에서 ‘7인의 전설 특집’을 꾸몄다. 아코디언의 거장 심성락, 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의 아버지 이생강, 타악기의 전설 류복성, 국내 프리재즈를 개척한 트럼펫 연주자 최선배, 대한민국 사물놀이의 명인 김덕수, 국내 최고 베이시스트 송홍섭, 그리고 저까지. 임태경이 부른 백설희의 '봄날은 간다'에서 창작 춤사위를 선보였을 뿐이다. 앞으로도 계속 춤추고 싶고 춤 속에 세상 이야기 담고 싶다. 나이가 들수록 우리 춤 속에 철학과 표현력을 더 깊고 다채롭게 하게 된다.  


-아시아 무용계와 교류는 어느 정도 해왔나.   


연변에서 1989년 공연한 이후 중국과의 교류는 30년째 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상호교류 하면서 중국에서 활동하는 중국인 제자가 많다. 어느새 그 제자들이 중국 무용계의 중심이자 리더로 커준 것도 큰 보람이다. 창무국제무용페스티벌도 같이 연구한다. 1991~1992년에 중국북경무용대학의 신문용(CCTV PD), 중앙민족대학 고홍녀씨가 한국을 찾았다. 신문용씨는 이후 중국 북경무용대학 민족무용학과 안에 ‘조선무용연구소’를 만들었고, 이 연구소를 찾은 당시 장쏘메(현 교수) 등 제자가 1994-1996년에 한국 전통무용에서 창작까지 배웠다.  연변대학 조인혜가 1985년 내한했고, 하르빈에서 강월화가 내한해 1988년에 한국 전통무용부터 창작무용을 배웠다. 작년부터 북경중앙희극원 무용극과와 연변대학에서 객좌교수로 한국무용을 가르치고 있고, 북경무용대학에서는 영구명예교수를 맡고 있다.   


-바람이 있다면.


1970년대 중반 이후 리용비엔날레 등 외국 좌담회에서 ‘세계에서 전통무용의 현대화에 가장 성공한 무용가’로 ‘김매자’ 그리고 ‘창무회’를 꼽아왔다고 들었다. 그런데 지금은 대만과 태국에 유명한 무용단들이 쑥쑥 생겨나고 있다. 무용처럼 대중화가 어려운 장르는 국가에서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줘야 한다. 한국 무용가들이 일찍 창작을 시작했지만 지금은 그냥 답보상태여서 아쉽다. 또 문체부 산하 문화예술위원회의 무용 지원은 그 자체로 적지만, 발레나 현대무용에 비하면 한국무용은 지원이 더 열악하다. 전통의 재창조 작업에 정부 지원이 늘기 바란다. 또다른 바람은 훌륭한  후배들이 많이 나와서 한국창작무용을 한층 더 계승 발전시켰으면 한다. 




연변대학예술학원, 김매자 창작무용연구실·무용자료관 신설 추진 


김매자 이사장에게 한국무용을 배우기 위해 중국에서 온 두명의 제자가 합석했다. 김영화 교수(연변대학예술학원 무용과 학과장)와 장쏘매 교수(북경무용대학). 평양음악무용대학에서 준박사(석사) 논문으로 ‘조선 민속무용 소도구 연구’를 쓴 김영화 교수는 2001년도부터 김매자 이사장이 발행하는 ‘몸’지를 구해 보면서 인연을 맺었다고 한다. 또 2014년에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1년간 방문교수로 왔다가 한국무용 공연을 통해 김매자 이사장의 춤에 쏙 빠져서 그의 제자가 되었다고 말한다. 


김영화 교수는 “김매자 선생님께 배우는 것은 내게 가장 필요한 춤이기 때문”이라면서 “전통을 바탕으로 시대감이 살아있는 창작무용이라서 좋다. 또 사상과 철학이 깃든 춤이어서 반했다”고 말했다. 또 “김매자 선생님은 ‘중국조선족무용사’에 소개될 정도로 대단한 분”이라며 “북한무용과 남한무용이 춤의 언어는 같다. 다만 지방에 따라 사투리가 있고 억양이 다르듯이 춤도 같은 춤이라도 한반도 팔도가 각각 그 춤이 조금씩 다르다”고 말했다. 한편 연변대학예술학원에는 김매자 창작무용연구실도 있고, 무용자료관에 김매자 무용자료관도 곧 생길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족인 장쏘매 교수는 중국인으로 조선족 무용과 한국무용을 전공한 첫 무용가다. 그는 김매자씨가 1993~1996년에 북경무용대학에서 한국무용을 가르칠 때 직접 한국 전통춤과 창작춤을 배웠고 1998년부터 지금까지 방학 때 짬을 내어 한국무용의 기본과 창작을 배우고 있단다.  


장 교수는 “김매자 교수님이 초창기에 한국전통무용을 가르치면서 한중 무용 교류의 물꼬를 텄다. 또 중국은 문화혁명 이후 전통 무용 교습이 사라졌다가 지금은 중국도 무용 창작의 필요성을 느끼고 육성하고 있다"면서 "창작 기법을 김매자 선생님에게 배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한동훈 대국민 메시지...“무도한 야당 견제할 최소 의석 달라”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무도하고 뻔뻔한 야당을 견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의석을 달라"고 호소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선거가 조금씩 좋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많이 어렵다"며 "본 투표에서 압도적으로 지지해 주셔야 대한민국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지난 2년 간 우리 정부와 여당은 너무나 힘들었다. 나라를 위해 꼭 필요했던 민생 법안은 야당의 발목잡기에 좌절됐고 일 좀 하려고 하면 범죄자 방탄에 막혔다"며 "그들은 온갖 가짜뉴스와 거짓·선동으로 정부를 흠집 내고 초당적 협력이 필요했던 외교와 나라의 미래가 걸린 개혁에도 어깃장만 놓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이랬던 야당이 범죄자 공천하고 막말 공천하고 여성비하 공천하고도 200석을 얻겠다고 큰 소리를 치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저희들의 부족함 때문에 이들을 막기 벅차다"고 고개를 숙였다. 한 비대위원장은 "결국 국민을 믿을 수밖에 없다. 지난 2년 간 범죄자 집단을 상대로 악전고투해 온 정부와 여당에게 계속 싸울 수 있는 힘을 달라"라며 "4년 내내 일은 하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도배업'... 선배의 조언 담은 <도배 달인의 이야기>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좋은땅출판사가 ‘도배 달인의 이야기’를 펴냈다.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도배업, 설비수리와 같은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AI가 발달하면서 기존에 각광받던 전문직이 생존에 위협을 받는 가운데 정보과학기술의 위협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이점과 정년이나 퇴직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는 안정성 때문이다. ‘도배 달인의 이야기’는 평범한 직장인이 도배업으로 인생 2막을 연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신용보증기금에서 근무했던, 육체노동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직장인이었다. 퇴직 후 교육 사업을 했지만 실패한 후 궁여지책으로 지인의 소개를 받아 도배를 시작했다. 벽지 종류도 몰랐던 초보 시절을 지나 ‘숨은 고수’ 상위 4%의 도배 달인이 되기까지 우여곡절을 숱하게 겪었다. 책에는 저자가 도배 고수로 거듭나기까지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도배업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가 가득 담겨 있다. 가장 궁금할 수입 문제부터 도배업자의 하루 일과, 도배 일을 하며 겪은 에피소드, 도배기능사 시험 팁 등 도배에 관한 알찬 정보가 가득하다. 저자처럼 도배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자 하는 후배 도배사들의 이야기도 수록돼 있어 눈길을 끈다. 저자는 도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