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송영길 "비겁하고 초라한 정치 끝내겠다"

URL복사

민주당 당대표 출마 선언 "각종 선거에서 공천기준 미리 선정"
"대기업 불공정행위 바로잡고,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적용 검토"
"집값의 10%로 누구나 집을 가질 수 있는 세상 만들겠다"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18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당대표에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그는 이날 "촛불혁명의 힘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를 끝까지 지키는 당대표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문재인 후보를 당선시켰던 민주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의 자세로 당의 대표가 된다면 명실상부한 민주당 정부가 되도록 만들겠다"며 "대통령님과 총리 내각과 정책을 가지고 치열하게 토론하고 논쟁하여 국민의 요구와 이해를 녹여내는 정책협력을 강화시켜 나가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계속해서 그는 "당의 적극적인 역할을 통해 모든 민생현장과 국가적 현안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이해관계를 조정해 대안을 제시하는 정당으로 만들어 가겠다"며 "129명의 국회의원과 130여명의 지역위원회 위원장이 향후 신설할 가칭 '쉐도우 상임위원회' 등 모든 당의 기구에 참여하여 역할을 부여받고 국정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생'과 '이해관계 조정'을 강조하면서 이를 실현할 방안으로 민주당 의원들과 지역위원회의 목소리를 반영할 통로를 마련하겠다는 구상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또한 '소통'에 방점을 찍었다. "중앙위원 여러분들이 요청하면 언제든지 만나고 소통하는 당대표가 되겠다"며 "중앙위원 여러분이 전화하면 밤늦게라도 받고, 못 받을 때는 하루 안에 반드시 응답해 항상 소통이 되는 당대표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특히 "투명하고 공정한 당운영을 하겠다. 독선과 아집을 철저하게 불식시키겠다"며 "사유화된 당대표 권한을 중앙위원 여러분과 당원들에게 되돌려주도록 하겠다"고 선언했다.


'공천'에 대해 그는 "각종 선거에서 공천기준을 미리 선정하여 당대표가 임의로 공천기준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공천심사위원회를 객관적으로 구성하여 당대표 선거에서 저를 반대하고 찍지 않았다는 이유로 불이익이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 때 줄을 잘못 서면 지역위원장 자리가 바뀌고 다음 공천에 불이익을 받을까봐 권력의 눈치를 보고, 대세를 추종하는 비겁하고 초라한 정치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 의원은 여러 가지 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대안도 제시했다. "지명직 최고위원에 여성, 청년 등을 배려하여 우리당의 미래를 준비해나가겠다"며 "권리당원들에 대한 문제, 당의 교육연수기능, 각종 직접민주주의 요소도입 등 문제는 예비경선 통과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이어 경제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을 실질적으로 실현해나갈 수 있는 정책과 입법적 뒷받침을 해가겠다"며 "소득주도 성장에서는 최저임금인상에만 의존하는 소득주도성장이 아니라 대기업의 기술탈취,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 각종 불공정행위를 바로잡아나가겠다"고 기염을 토했다.


주택문제에 대한 구상발표도 빼놓지 않았다. "기존 집값의 10%만 있으면 누구나 집을 가질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며 "우리 국민 48%의 집 없이 전월세로 산다.  보증금 조달 금리를 50% 절감시킬 수 있는 획기적 핀테크로 이를 실현시키겠다"고 발언했다. 이어 " 시범사업이 곧 실행된다. 주택을 단순히 주거공간이 아니라 소비와 생산의 포탈로 만들겠다. 주택을 망으로 연결하여 공동주택이 일자리를 창출하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다. 가사를 산업으로 전환시켜 여성들의 가사노동으로부터 해방을 이루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님의 신북방, 남방정책과 대북정책을 국내 경제활성화로 연결시키는 법적 제도적 뒷받침을 하겠다"며 "해외에 나가는 공장이 다시 국내로 돌아올 수 있도록 규제완화를 비롯하여 최저임금제 업종별 차등적용 문제를 검토하고 외국인노동자 처리문제 등에서도 획기적인 대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계획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그는 '지방분권을 통한 균형발전' 및 '글로벌 외교역량 강화' 등을 강조하면서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민심 겸허하게 받아들여…낮은 자세로 경청·소통 할 것"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를 통해 여당 참패로 끝난 총선과 관련해 첫 입장을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여당의 총선 참패와 관련해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민심을 경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참패와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총선 참패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야당과의 협치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윤 대통령은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는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에서 부족했음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 2년간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훨씬 더 세밀하게 챙겨야 했다"며 "앞으로는 한계선 상에 계신 어려운 분들의 삶을, 한 분 한 분 더 잘 챙기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께 더 가까이, 민생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서, 현장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선과 악, 현실과 동화를 넘나드는 인간 본성... <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리텍콘텐츠의 임프린트 출판사 센텐스가 ‘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을 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책은 안데르센이 집필한 160여편의 동화 중 특이한 요소를 가진 잔혹동화들을 모아서 집필한 도서다. 안데르센은 동화를 통해 독자들에게 인간성의 본질, 도덕적 갈등, 사랑의 여러 측면에 대해서 철학적 질문들을 던졌는데, 이 질문들에 대한 인문학적 해석을 첨부해 독자가 동화를 읽으며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작가만의 독특한 시각과 예술적 재능이 결합해 만들어진 이색적인 메시지들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 내려가며, 동시에 아름다운 원문의 문장 그대로를 음미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책은 ‘인간을 파멸시킨 욕망 잔혹동화’, ‘목숨과 맞바꾼 사랑 잔혹동화’, ‘환상 속으로 빠져드는 마법 잔혹동화’, ‘사유에 묻히게 하는 철학 잔혹동화’ 네 개의 목차로 구성돼 있으며, 인물들이 대응하고 위기를 겪는 방법에 따라 각기 다른 생각할 점을 남겨주고 있다. 동화 속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나와 타인, 그리고 세계와 소통하며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달아주고, 독자들에게는 사랑과 용기, 인내의 가치를 상기시켜 주고 있다.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