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장승헌 춘천아트페스티벌 예술감독

URL복사

‘무박2일’ 뒤풀이로 다져온 17년 재능 기부
“모든 사람들 참여해 즐기는 축제 모델 만들고 싶어”
춘천아트페스티벌, 30개 프로그램 8월7~11일 선보여



[시사뉴스 이화순 기자] 대한민국은 축제 공화국이라 할만큼 전국에 축제가 무수히 열린다. 연간 1000개가 넘는다. 우후죽순 생겨나다보니 무개성한 축제가 다수다. 그 가운데 춘천아트페스티벌은 단연 돋보이는 아트페스티벌이다. 근간은 도네이션(donation 기부) 축제다. 2002년 월드컵을 치르며 한국인의 역동적인 힘과 에너지로 멋진 공연축제를 만들어보자고 시작한 것이 오늘의 춘천아트페스티벌이 되었다. 공연기획자, 무대스태프, 아티스트들이 재능기부로 뭉친지 17년째. 작년부터 대표 ‘공연예술축제’로 선정됐다. 올해는 8월7~11일 춘천 축제극장몸짓 등지에서 2018춘천아트페스티벌을 펼친다. 17년째 예술감독으로 춘천아트페스티벌을 이끌고 있는 장승헌(59) 춘천아트페스티벌 예술감독을 만났다.

 



호반의 도시 춘천에서 무용가와 스태프들이 모여 에너지 넘친 공연 중심의 페스티벌을 해왔다. 처음에는 몇몇 무용가가 모였지만 해가 지날수록 공연단이 몇십개 단체로 불어났다. 누가 공연비용을 주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기존의 축제와 달리 스스로 힐링을 받는 행복한 축제를 만들어보자며 아티스트들과 스태프들이 참여하고 그 후 다시 참여하고 싶어하는 축제, 공연으로 하나된 예술가와 스태프들이 축제 후엔 무박2일 축제 워크숍을
한다.

 

수준급 무용단 1개팀을 초청해도 비용이 만만치 않다. 그런데 올해 무용만 9개팀, 음악 9개팀, 신전통춤 1개 팀 등 공연팀만 22개팀을 초청한데다가 영화와 신전통춤까지 30개의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17년간 품앗이로 축제를 한다는 게 가능한가.

십시일반 자신의 재능을 기부한 정상급 아티스트들과 자원봉사자들 덕분이다. 마침 서울에서 그리 멀지 않고, 마임축제와 인형극축제로 축제에 대한 경험치가 있는데다가 산과 호수 등 자연이 아름답고, 공연장도 천혜의 장소를 만난 때문이기도 했다. 춘천아트페스티벌에 대한 평가도 좋다. 전국 지자체가 서로 엇비슷한 축제를 서로 모방하며 우후죽순격으로 축제를 펼치는데 비해 전문가들이 모여 관객, 스태프들과 스스로 즐기는 이 축제는 금방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춘천아트페스티벌의 기본 정신은 무엇인가.
무대 스탭와 시스템 업체는 최고의 기술력과 장비를, 기획가 그룹은 공연기획을, 홍보전문가들은 홍보와 마케팅을, 공연단체는 이 무대에 맞는 공연을 ‘십시일반’으로 참여를 하는 것이 춘천아트페스티벌의 기본정신’이다. 기획자, 공연자, 스탭 등 공연예술축제에 참여하는 필수 인력들은 다양한 형태의 기부를 했다.
기획자에서 관객까지 다양한 참여를 통해 진정한 축제의 주인공이 되고자 하는 꿈이 이 축제가 갖는 존재의 이유이기도 하다.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인해 참가자들의 만족도는 높다.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첫 출발이 궁금하다.
2002년 월드컵 당시 몇몇 공연예술가들과 스탭들이 그 넘치는 열기를 축제로 만들어보자고 의기투합했다. 제일 더울 때 아티스트와 스탭가 휴가로 와서 재능 기부해서 스스로 즐길 축제를 만들어보자고 했다. 진짜 모두 각자의 능력을 내놓으면서 축제를 펼치게 됐다.

 


축제를 해오면서 기억에 오래 남는게 있다면.
첫 해 서울발레시어터의 ‘현존(Being) 1,2’ 작업을 선보였는데, 단연 이목을 끌었고, 야외무대 공간에 대해 놀랐다. 안성수(현 국립현대무용단 예술감독)의 픽업그룹이 선보인 ‘볼레로’도 멋졌고, 김순정 홍승엽 김수현 등 발레 현대무용 전통춤 분야의 많은 전문 춤꾼들이 이 축제무대에 섰다. 또 스태프서울이 수천만원대의 기자재를 써서 멋진 무대를 헌사했고, 춘천의 뜻있는 분들의 협조도 컸다. 지금까지 500명 이상의 아티스트가 재능기부를 했다. 황효창 화백(전 평창비엔날레운영위원장)은 포스터를, 최진영 작가는 티셔츠 그림을 기부하는 등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다.


초기 축제와 현재의 축제가 달라진게 있다면.
처음에는 야외 무대에서 춤공연 중심으로 축제를 기획했다. 하지만 야외무대가 매각된 이후 지금은 축제극장 몸짓과 담작은도서관, 춘천시청 분수광장에서 축제를 펼친다. 지역 예술가들과의 협업도 늘리고 있다. 10여년 지나면서 춘천시문화재단과 강원문화재단에서도 일부 후원을 해주고, 작년에 처음 한국
문화예술위원회가 작년부터 ‘대표 공연예술축제’로 선정해서 후원도 해주니 프로그램도 다양해졌다. 프로그램도 재즈·휴전국악·월드뮤직 등 음악공연과 온가족이 함께 즐길 프롬나드시네마의 예술영화를 추가했다.


예술감독으로서 꿈꾸는 것이 있다면.
춘천아트페스티벌의 모델을 다른 지역에 가서도 성공시키면 좋겠다. 모든 사람이 주인으로 참여해서 즐기는 축제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인구 30만명 정도의 도시에 자연이 이름답고 축제 인프라와 경험, 유동인구가 있다면 더없이 좋다. 현재 다른 지역도 검토하고 있다. 아무리 ‘지역시대’ 라고 하지만, 똑같은 축제는 재미없다. 예술가와 스태프들에게도 힐링이 된다고 했는데.
이들도 휴가를 오는 거다. 그동안 해온 작품을 아무런 부담없이 가진 에너지 그대로 무대에 풀어놓는데, 하다보면 현지의 분위기 때문에 전혀 다른 새 작품이 된다고 자평한다. 아티스트나 전문 스태프 모두 장인 정신으로 무대를 살린다.
축제 후에 자원봉사자와 아티스트, 스태프들이 무박2일 밤새 이야기하고 술 마시는 새로운 힐링의 시간을 갖는다. 모두배를 타고 휴양림으로 가서 마무리하는 페어웰 파티다. 춘천막국수와 닭갈비를 뜯으며 한여름 밤의 꿈 같은 축제를 연다. 다들 ”이 맛에 한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다음에 또 뭉치자“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

 


춘천아트페스티벌과 관련한 바람은.
일단 20회까지 잘 마치고 싶다. 2011년에 10주년 끝나고 쓰러져서 급성 폐렴을 앓기도 했다. 개인적인 건강도 신경쓰이지만 축제도 수명이 있다. 앞으로는 젊은이들이 자신들의 감각으로 새롭게 소통해야 한다. 초기 축제 정신만 유지한다면, 축제에 관심있는 이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할 수 있다면 좋겠다.


2018년 춘천아트페스티벌의 특징은.
지난해 젊은 안무가 중에 수상권에 든 작품 3개를 포커스로 올린다. 요즘 대세로 떠오른 남자 안무가들의 춤을 보여준다. 또 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50대 중견여성안무가들의 초대전이 개최된다. 한국무용가 복미경과 기타리스트 박석주, 현대무용가 장은정과 타악연주자 조민수, 재독안무가 김윤정 무대, 그리고 세 사람의 협업무대도 처음 만들어진다. 휠체어 장애우와 비 전공무용인의 듀엣 공연 ‘좁은 골목’(안무 김성용 대구시립무용단 예술감독)을 개막 첫작품으로 올린다. 또 춘천시청광장에서 영화 상영(8/8 ‘스쿨오브락’, 8/9 ‘인사이드 르윈’)을 하고, 담작은도서관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공연(8/9~8/11)이 마련된다.


장승헌 예술감독은 경희대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뒤 국립극장 기획 홍보 전문 요원을 거쳐 국내 최초 무용전문기획사인 ‘공연기획 MCT’를 설립해 운영했다.
무용대본 집필, 라디오방송, 춤 해설 등 다방면에서 일하고 있는 예술경영 1세대이다. 대학에서 공연기획 및 제작에 대한 강의를 맡고 있으며 현재 전문무용수지원센터 상임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가 예술감독을 17년째 맡고 있는 2018춘천아트페스티벌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로부터 지난해 ‘대표 공연예술축제’로 선정되어 2000만원을 지원받았고, 올해는 지원금이 2400만원으로 늘어났다. 올해 여름 휴가를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공연예술축제에서 즐기면서 더위를 잊으면 좋을 듯하다.


                                     <2018춘천아트페스티벌 프로그램>


장소

8. 7 ()

8. 8 ()

8. 9 ()

8. 10 ()

8. 11 ()

축제극장

몸짓

7:30pm

 

7:30pm

 

5:00pm

[무용]

안티컨템포러리

스스로춤모임

댑댄스프로젝트

[무용]

모든컴퍼니

송송희

고블린파티

[무용]

복미경x박석주

YJK댄스프로젝트

장은정x조민수

축제극장

몸짓

야외무대

8:30pm

7:30pm

 

9:00pm

 

 

[음악]

사통팔달

 

[무용]

신전통춤전

[음악]

누모리

연희별곡

동양고주파

[음악]

수플러스

이한응트리오

윤혜진과 브라더스

7:30pm

[음악]

모래퀸텟

코틴그룹

담작은

도서관

 

 

1:00pm / 3:00pm

[무언극]

공연창작연구소

이슬길

[오브제극]

랄랄라

[종이회전극]

이야기원정대

춘천시청

분수광장

 

 

8:00pm

 

 

[영화]

<스쿨 오브 락>

[영화]

<인사이드 르윈>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에 국힘 '침울' 민주 '환호'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여야는 10일 범야권 압승이라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참담한 성적표가 예상되는 여당은 침울했고 압승이 예상되는 야당은 잔치집 분위기였다. 국민의힘에서는 지상파·종편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탄식이 흘러나왔다. 출구조사상 예상 의석수는 위성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까지 합쳐 83~105석으로, 앞서 당에서 예상했던 110~120석 안팎 의석에 훨씬 미치지 못한 결과다. 윤재옥 원내대표 등 선대위원들,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들은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기 위해 이날 오후 5시께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선거상황실에 속속 모였다. 한 위원장은 오후 6시께 약간의 미소를 띈 채 상황실에 도착했다. 참석자들은 상황실에 들어와 악수를 나누며 "고생했다" 등의 대화를 나눴다. 이후 이들은 자리에 착석해 턱을 괴거나 팔짱을 끼며 TV 중계 화면을 지켜봤다. 윤 원내대표는 조사 발표 전 SBS와 진행된 인터뷰에서 다소 굳은 표정으로 "정부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의석이 필요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일할 수 있는 최소 의석을 주실 것을 기대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오후 6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22대 총선 경기남부 투표소 소란 등 57건 신고...인천서 투표 46건 접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경기남부지역 투표소 곳곳에서 소란과 선거운동 위반 등 사건이 이어졌다.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선거가 진행되던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112에 접수된 선거 관련 신고는 모두 57건이다. 이날 오후 2시께 안산시 상록구 한 투표소에서 기표소에 들어간 사람이 나오지 않는다며 소란을 피우는 사건이 벌어졌다. 앞서 오전 9시 50분께에는 성남시 중원구 모란시장 앞에서 "기호 2번을 뽑아달라"며 명함을 나눠주던 5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선거 공식 선거운동은 전날 오후 12시를 기점으로 종료돼 A씨 행위는 선거운동 기간 위반이다. 투표소에서 투표용지를 불법 촬영한 사례도 잇따랐다. 오전 7시 15분께 오산 소재 한 투표소에서, 오전 10시 25분께 안양시 동안구 한 투표소에 각각 시민이 투표용지를 촬영하다 적발됐다. 경찰은 이들 사진을 삭제했으며,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조사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선거 벽보 훼손 등 신고가 접수됐다. 인천지역 투표소에서도 사건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인천경찰청은 이날 선거 투표 관련 신고접수는 46건으로, 5건의 사건을 접수해 처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강화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