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최정우는 포스코 10년 비리의 핵심… 경영 부적격자"

URL복사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횡령 방조·배임 등으로 9일 고발
추혜선,"남북 협력에서 역할 중요한 포스코 개혁은 시대적 과제"
"최순실이 최정우를 포스코 사외이사로 만들었다""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정민우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대표는 9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 회장 내정자 최정우를 배임 및  횡령 방조, 직무유기 등과 관련된  법률 위반 혐의로 오늘 서울 동부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정민우 대표는 "최정우는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공범이자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었다"며 "또한 최정우는 MB 사람이며 최순실 사람이라는 것이 포스코 안팎의 평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최정우는 이미 검찰에 고발된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인 EPC의 인수와 매각에 깊이 관여하고 주도했다"며 "포스코건설 기획재무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매입을 검토했고, 포스코그룹의 감사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고가 매입을 방조했으며, 포스코그룹의 가치경영센터장으로 산토스와 EPC의 분식회계를 시행하고 땡처리 매각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최정우가 이를 부인한다면, 그는 재무실장, 감사실장, 가치경영센터장이 해야 할 일을 방기했거나 무능력하다고 스스로 증명하는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들은 최정우 포스코 신임 회장 내정자를 정조준 해 "정준양-권오준의 수상한 해외 리튬 투자, 포스텍의 부산저축은행 500억원 투자는 물론 지난 토요일 시사저널이 독점 보도한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의 스위스 계좌 등으로 곧 검찰의 수사를 받을 사람"이라며 "국내 뿐 아니라 브라질 사정당국이 수사 중인 브라질제철소 건설에서의 역외자금 유출 등으로 해외에서도 수사를 받을 사람"이라고 맹폭했다.


이밖에도 정 대표는 △포스코그룹의 자원외교 대규모 해외공사 등에 대한 감시·감독 소홀 △포스코건설 송도사옥 매각 의혹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원 조성 및 횡령의 방조와 법률위반 의혹 △전정도 성진지오텍 사장 662억원 횡령의 방조 배임 법률위반 의혹 △2011년 포스코 호주 철광산 로이힐 투자의 방조·배임·법률 위반 의혹 등을 제기하며 "최 내정자가 수사 대상자로서 경영 부적격자"라고 역설했다.


추혜선 의원은 남북문제의 시각에서도 이 사태를 바라봤다. 그는 "남북 간에 철도와 가스관이 연결되고 수많은 건설 기업들이 북한에 진출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는데, 제철소와 에너지, 건설 등의 사업 영역을 갖고 있는 포스코의 역할이 다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지난 10년 동안 온갖 비리와 적폐가 켜켜이 쌓여 온 지금의 포스코로서는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다"고 강변했다. 이어 그는 "지난 6월24일 포스코 승계카운슬이 내정한 최정우 후보가 포스코 회장이 되면 KT와 마찬가지로 포스코도 CEO 리스크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기자회견 후 이어진 백브리핑에서 정 대표는 "오늘 저희 고발 건은 포스코와 관련해서 이미 유죄로 판결난 사건을 다룬 것"이라며 "신속한 수사를 위해서 판결문을 넣고 관계자 확인서도 다 넣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최순실이 최정우를 포스코 사외이사로 만들었다는 안종범 노트와 관계자 증언을 첨부하겠다"며 "안종범 수첩은 포스코 임원에 대한 살생부 리스트다. 이후 실제로 최정우는 사내 이사가 됐고, 사장으로 승진했다"고 설명했다.


'MB 정부(이명박 정부) 인수위와 관련있다 했는데 직접적 연관이 있느냐'는 질문엔 "MB정부에서  일했던 분의 증언"이라며 "엠비 정부시절 포스코 임원 몇자리를 가져갔는데 그걸 보고 받은 SD(이상득)가 가져오라고 해서 인사를 했다고 한다. 즉, MB가 한거다. 돈을 만지는 경영기획실장 자리에 최정우를 앉혔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구체적 사례도 들었다. "그 이후 최 후보자가 가장 먼저 한 일이 2008년 4월에 대우 엔지니어링의 장외거래 주식을 당시 주당 5만원이었는데, 이것을 12만원에 사겠다고 했다가 매입 하루 전에 15만원으로 갑자기 올렸다"며 "그것이 최정우 내정자가 엠비 사업을 시작한 첫 스타트로 저희는 보고 있다"고 꼬집었다.


'포스코 승계카운슬이 박근혜 최순실때 만들어진 적폐 조직이라고 한 의미'를 묻자 그는 "2013년 정준영이 승계 카운슬을 구성한다. 원래 대표이사 선임은 주식회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므로 상법에 따라 정관에 올려서 해야 하는데 그러면 주총을 거치는 등 절차가 복잡하다. 그래서 승계카운슬 규정을 이사회 규정에 슬쩍 끼워넣는다. 이건 말도 안되는 과정이고, 아까 비선 적폐 조직이라고 말씀드린 것은, 박통(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포스코 인사는 안종범 노트에서 보이듯 최순실이 지적한 인사다. 이것은 최순실이 안종범 통해서 최정우를 사내이사로 올리라는 지시"라고 질타했다.


'인천 사옥을 3000억원에 팔았다는 것은 사실이냐'는 물음엔 "이미 구속 수감중인 이중근 회장에게 샅샅히 수사해야할 사안이고 검찰이 내사해야하고, 더 늦추지 말고 수사 진행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이은북이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을 출간했다. 다리 달린 뱀, 날개 달린 원숭이, 거북이 등껍질을 가진 새, 손과 발이 있는 조개, 켄타우로스가 나왔던 과학책을 기억하고 있는가. 책 중간에는 아르마딜로나 오리너구리 같이 실존하는 동물을 집어 넣어 그 진위가 더욱 아리송했던 그 책. 피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와 그의 조수 한스가 이상한 동물을 찾아가며 여행을 하는 내용을 담은 어린이 책,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이야기’는 원래 ‘FAUNA SECRETA (비밀의 동물지)’라는 제목의 개념미술 전시 내용을 정리한 책을 정식이 아닌 방법으로 들여와 만들어진 책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진은 물론 피터 아마이젠하우펜이라는 사람까지 모든 것이 스페인의 개념예술가 호안 폰쿠베르타와 그의 동료인 페레 포르미게라의 창작물이었다. 따라서 이 책은 정확히 말하자면 과학 보고서가 아닌 과학적 개념을 비트는 개념 예술서로 이해된다. 전시회 ‘FAUNA SECRETA’는 사진 뿐만 아니라 동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의 노트 독일어 원문과 영어 번역본, 엑스레이 사진과 해부도, 이상한 동물들의 박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