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특집] 조훈현·원유철, ‘국회바둑’을 말하다

URL복사

‘알파고에 대한 생각’에서 ‘국회 기우회’ 발전방향까지
“국회 기우회는 원외 인사들까지 초청하는 등 범위 넓혀야”
“날씨 좋은 5~6월경 대회 열고 어린이들 초청해 국회 잔디밭에서 대국했으면 좋겠다”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인간과 컴퓨터의 대결로 세계적인 이목을 끌었던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 이후 바둑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크게 높아진 상태다. 남녀노소를 떠나 대표적인 두뇌 스포츠로 사랑 받고 있고 교육적 효과까지 인정받고 있는 바둑. 국회에서도 바둑은 소속 정당을 불문하고 많은 의원들과 국회직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에 <시사뉴스>는 지난해 12월15일 대한민국 바둑계의 거성(巨星)으로 빛나는 조훈현 의원 및 국회 기우회를 이끌고 있는 원유철 의원과의 연쇄 인터뷰를 통해 ‘국회 바둑’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알파고’에 대한 견해


[조훈현 의원] 2016년 이세돌 9단과의 알파고 챌린지를 직접 봤다. 대국 전에는 나도 시기상조가 아닌가 여겼지만 실제 뚜껑을 열어보니 AI가 추월한 상태라는 걸 확인하고 충격에 빠졌었다. 20년 전에 이미 인공지능의 실력이 인간을 추월한 체스에서는 큰 홍보 효과로 인해서 그 이후 세계적으로 더 많이 보급되는 현상이 있었다고 한다. 바둑계도 이런 효과를 기대한다.


[원유철 의원]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을 현장에서 지켜보며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온몸으로 체감할 수 있었다. 국회 기우회장 자격으로 현장에 서 세기의 대결을 지켜봤는데 그때 받은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는 4차 산업혁 명 시대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가 큰 화두로 자리 잡았다. 이것은 앞으로 “인 류 문명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와도 같은 의미였다. 세기의 바둑 대결을 앞둔 전야제에 국 회 기우회장 자격으로 참여해 건배사로 이런 말을 했다. “아폴로 11호가 달에 도착했을 때 암스트롱은 ‘이것은 한 인간에게는 작은 한 걸음이지만 인류에게는 위대한 도약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에서 첫수는 암스트롱의 달에서 첫 걸음과 같다.” 이제 우리가 4차 산업혁명에 미리 대응해야 한다. 국회의원으로서는 입법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이 더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컨트롤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꼈다.



바둑은 ‘인간만의 영역’으로 남겨놔야 하나.


[조훈현 의원] 인공지능 바둑의 발전과 진행이 바둑계에 저해 요소가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인공지능 바둑의 종류는 세계적으로 20개를 헤아리고, 그 중 3~4개는 최고 수준의 기사와 대등하거나 세다고 볼 수 있다. 이미 막을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섰고, 인간 쪽에서의 공존이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알파고 정석’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 도로 이미 인간의 바둑에 영향을 주고 있다. 과거부터 있었지만 잘 쓰지 않던 수법, 선악이 불명한 행마 등이 규명되거나 재조명되고 있고, 특히 월등한 연산 능력 으로 중앙의 가치가 정확히 규명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이 취할 부분이 많을 것으로 본다.


[원유철 의원] 인공지능 바둑을 통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새로운 수를 발견한다면 바둑계에도 좋은 일이 될 것이다. 인간이 상상하지 못한 신의 한 수를 인공 지능으로부터 배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은 이벤트로서 가치가 있을 뿐 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본다.


‘국회 기우회’ 발전 방향에 대한 복안은.


[조훈현 의원] 그동안 국회 기우회는 바둑을 즐기는 회원들의 친목을 꾀하고 중국 및 일본 의원과의 교류를 통해 정치계의 친선도 도모해 왔다. 최근 한중간에 다소 경색의 기류가 있었지만 내년부터는 다시 잘 교류하리라고 생각한다. 한국-중국-일본 3국간의 우호는 갈수록 중요도가 커질 것으로 본다. 이 세 나라는 바둑이 전통인 나라이다. 삼국 간 정기교류로 상호 관계를 든든히 하는데 국회 기우회가 일조할 수 있다. 또한 여야 관계에서도 상호 친밀도를 높이고 신뢰의 다리를 놓아 경색 국면에서도 대화를 할 수 있는 그런 창구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원유철 의원] 국회 기우회에는 30여명 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함께하고 있다. 그 동안 한중 의원바둑대회, 한일 의원바둑 대회를 셔틀방식으로 개최해 반상외교를 이어왔다. 사실 동양에서 한중일이 차지하는 정치·경제적 비중은 절대적이다. 이제 한중일은 과거에만 머무르지 않고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미래를 위해서는 소통의 장이 활발히 마련되어야 한다. 소통의 장을 여는데 바둑은 가장 좋은 매개체가 될 수 있다. 2016년 12월3일 한중일 바둑대회를 대한민국 국회 기우회가 중심이 되어 개최하려 했으나 무산된 점은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당시 일본의 기우회장이었던 간 나오토 전 총리, 중국의 쑨화이산 정협 부비서장과 합의가 되어 개최를 앞두고 있었다. 그런데 중국이 사드 문제로 머뭇거리기에 직접 중국으로 가서 관계자들을 설 득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또다시 한일 정보보호협정을 중국이 문제 삼아 불참을 통보해 왔고 대회 개최가 무산되었다. 개최 직전 무산된 만큼 아쉬움이 매우 크다. 올 봄에는 반드시 한중일 바둑대회를 개최하려고 한다. 한중일이 마음의 터널을 뚫어 활발한 교류를 통해 경제공동체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과거의 아픈 역사를 뒤로하고 새로운 미래를 위해서 한중일이 노력한다면 유럽의 EU처럼 경제공동체, 문화공동체를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3국의 정치지도자인 국회의원들이 모이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보며 국회 기우회가 의원외교의 큰 역할을 하겠다. 대한민국 국회 기우회가 중심이 되어 올해 봄에는 한중일 국회의원 바둑대회를 꼭 개최할 것이다.


매해 개최되는 ‘국회의장배 바둑대회’를 활성화 시킬 복안은.


[조훈현 의원] ‘의원 부문’과 ‘국회사무처-보좌직원 부문’은 잘 진행되고 있다. 참여하는 분들의 만족도도 높다. 다만 의원 부문은 현역 의원에 국한되어 있는데, 20대 국회에는 비록 원외일지라도 바둑을 좋아하고 활동 또한 왕성히 하시는 분들도 많다. OB라고 할까, 헌정회원이라고 할까, 이런 분들도 초청할 수 있으면 좋겠다. 또 기후가 좋은 5~6월경에 대회를 열고 어린이들을 본관 앞이나 국회 잔디밭에 초청하여 바둑을 두는 장면을 연 출하면 좋지 않을까 한다.


[원유철 의원] 지금은 어느 때보다도 국회에서 협치가 중요한 시기이다. 국민들 이 원하는 새로운 정치는 여야를 초월하여 민생법안을 만들고 함께 협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이다. 국회의장배 바둑대회는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함께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민생과 국익에는 여야를 초월해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국회의장배 바둑대회가 여야 간 소통의 창구로서 역할을 하며 협치의 토대가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