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09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구룡마을, 보상 전에도 주민 편의 위해 입주시켜

URL복사

강남구, "원주민들이 원하는 곳을 지정해 입주"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서울 강남구의 마지막 노른자위라고 평가되는 '구룡마을'의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의 주민 공람이 시작된 가운데, 구룡마을 개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구룡마을은 1100여 세대중에서 192세대가 이주완료된 상태이고, 161세대는 곧 이주예정으로 돼있다.


본지는 5일 구룡마을 재개발에 대해 해당 지자체인 강남구청 도시선진화 담당관과 전화통화를 통해 구룡마을 재개발의 이모저모에 대해 들어봤다.


강남구청 김선웅 도시선진화 담당관은 구룡마을 1100여 세대중 192세대만 이주완료했고 161세대가 곧 이주예정이라면 전체 주민대비 입주율이 너무 저조한 것 아니냐는 본 기자의 질문에 ""작년 12월 구역지정 전부터 구룡마을은 화재, 수해, 재해가 빈번해서 강남구청에서도 아주 각별히 신경써서 관리했다"며 "지금은 보상을 위한 조사를 하고 있는 시기지만 주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임대주택 물량을 확보해서 그 시기가 도래하지 않았는데도 주민 편의를 위해 이주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서 그는 "이 사업은 사업시행자가 SH공사이고, 구역지정권자는 서울시이며 강남구는 관할 지자체"라며 "이 3개기관이 구룡마을 개발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회의를 계속 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초에 구룡마을 원주민들 중 일부가 재개발 임대 아파트로 이주하게된 배경에 대해선 "강남구가 서울시와 SH공사에 사업추진을 빨리 해야한다, 3월달에도 (구룡마을에) 화재가 있었지만 (주민들이) 위험해서 안된다고 요구를 해서 SH공사에서 구역지정 되고나서 바로 (이주) 공간확보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SH공사 물량 및 서울시 소유의 재개발 임대아파트 물량을 확보해서 주민들에게 아직 보상 전이기는 하지만, 주택을 공급해서 이주를 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주 완료 세대가) 192세대라고는 하지만, 이주실적이 저조하다고 말할 수 없는 게 보상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주민들이 거주할 공간이 마련된 것이므로 주민들도 만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민들이 이주한 지역은 강동, 송파, 성동, 마포 등 거의 서울시 전 지역을 망라하고 있다며 특히 (구룡마을 원주민들에게) 자신들이 이주하고 싶은 곳을 지정하라고 해서 주민들이 직접 지정한 토대위에 이주가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담당관은 "계약 등의 측면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노인분들께는 계약도 강남구에서 도와드리고 이주 예정지에 대한 견학도 시켜 드렸고 이사일에는 이사도 도와드렸다"고 소개했다.


2015년 5월15일의 최초 공람안(案)이 2016년 4월7일 재공람안(案)으로 개정되면서 근린생활시설과 상업업무시설 자리에 주상복합부지가 들어서는 것으로 변경된 것과 관련한 강남구청 측의 얘기는 이랬다. 


"강남구는 2014년 연말경에 서울시장과 강남구청장이 신속한 개발을 하자고 해서 강남구와 SH공사가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절차를 밟아서 서울시에 2015년 7월에 요청을 했다"며 "이 과정에서 서울시에서는 구룡마을을 '주거환경이 뛰어난 명품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으로 건축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는 요청이 와서 7개월간에 거쳐 다시 수립한 것"이라고 과정 설명을 했다.


강남구는, 재개발 임대아파트 이주 정책 취지에 대해 "원래는 주민 보상 이후 이주되는 것이 정상적이지만,  화재, 수해, 재해 등이 빈번했던 구룡마을 주민들을 위해 주거공간을 미리 제공해주고 임대 보증금은 보상금 지급시까지 유예해주고 임대료만 내면서 사시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중선관위, 투·개표소 시설물‧투표지분류기 작동 최종 점검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국 1만4259개 투표소와 254개 개표소에 대한 불법 시설물 점검과 투표지분류기 최종 모의시험을 실시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는 종로 일대 투표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한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종로 1·2·3·4가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투표소 준비 상황을 보고받고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대한 열기가 엄청 강하다"며 "모두가 힘을 합쳐서 투표가 질서있게, 공정하게, 또 투명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야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한 총리는 올해 처음 도입된 수검표 제도 등을 언급하고 "선거관리위원회, 경찰청, 소방서, 우리 행정안전부 같이 긴밀하게 협력해서 조그만치의 차질도 있어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0일 투표가 최종 마감되면 투표함은 투입구를 봉쇄하고 특수봉인지로 봉인해 투표관리관·투표참관인이 경찰공무원의 동석하에 개표소로 이송한다. 각 구·시·군선관위에서 보관하고 있는 관내사전투표함과 우편투표함의 경우 선관위 직원이 정당추천 선관위원과 개표참관인, 경찰공무원과 함께 개표소로 이송하게된다. 또 개표절차가 시작되면 51.7cm에 이르는 비례대표선거 투표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파열 위험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스텐트 시술로 예방하면 안전
[시사뉴스 이용만 기자] 심장 혈관 내부에 지방이나 염증 등의 이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는 심한 경우 갑자기 파열돼 심근경색이나 급사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Vulnerable Plaque)’ 환자의 기본적인 치료는 항혈전제·고지혈증 치료제와 같은 약물치료가 유일했는데, 그럼에도 갑작스러운 파열로 인한 심근경색의 발생을 막기는 쉽지 않았다. 국내 연구진이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에게 예방적으로 스텐트 치료를 하는 것이 약물치료에 비해 더욱 효과적이라는 대규모 임상연구 결과를 심장 분야 최고 권위의 미국심장학회에서 8일(월)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의 약물치료와 예방적 관상동맥 중재시술 간의 주요 임상사건 발생률을 비교한 전 세계 첫 번째 연구인 만큼 세계 심장의학 전문가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박승정 석좌교수, 박덕우·안정민·강도윤 교수팀은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 1,606명을 대상으로 약물치료집단과 약물치료에 더해 예방적 스텐트 시술을 함께 받은 집단으로 나누어 치료 결과를 최대 7.9년간 비교 분석했다. 그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