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부산, 이번엔 "아트·디자인으로 '시장' 키우겠다" 의지 '활활'

URL복사

아시아 호텔아트페어 부산 2021 & 2021부산디자인위크, 17~20일 열려
AHAF BUSAN 2021': 50여 화랑, 작가 300여명 참가
‘2021부산디자인위크’:부산·경남 브랜드&디자인 스튜디오 200여개
다양한 기획전·특별전으로 "관객 사로잡겠다" 의지 활활

 

'아트 부산'의 대성공으로 미술계를 놀라게 한 ‘부산’이 또 한번의 도발을 준비했다. ‘아시아호텔아트페어(AHAF) 부산 2021’과 부산의 첫 디자인 전문전시인 ‘2021부산디자인위크’가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호텔 파크 하얏트 부산과 벡스코 제2전시장 갤러리관에서 동시에 펼쳐진다. 두 행사 주최측은 개최지를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영해 관객의 편의를 도보한다. 

 

‘아시아호텔아트페어(AHAF) 부산 2021’ 

 

‘아시아호텔아트페어’는 황달성 현 한국화랑협회장을 비롯한 한·중·일 미술관계자들이 ‘원아시아(one Asia)’의 기치 아래 2008년 일본 뉴오타니 호텔에서 처음 시작했다. 이후 서울과 홍콩 등지에서 열렸으며, 부산 개최는 2019년 이후 두 번째다.

 

올해는 부산디자인위크와 협력해 호텔 파크 하얏트 부산과 벡스코 제2전시장 갤러리관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호텔은 1층 연회장과 6~9층 등 50개 객실을 활용한다.

 

 

금산갤러리, 아트사이드갤러리, 가나아트, 리안갤러리, 갤러리 BHAK, 서정아트센터, 유엠갤러리, 전갤러리, 동산방화랑 등 50여 갤러리, 작가 300여 명이 참가해 3천여 점을 선보인다. 해외에서는 일본 아라이갤러리, 중국 양홍갤러리, 미국 미즈마&킵스 갤러리·BCS갤러리 등 4곳이 참여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집콕하느라 예술의 향기가 그리웠던 관람객을 위해 신진작가부터 세계적인 거장들의 작품까지 선보이는 다채로운 특별 행사를 준비한 것이 특징이다.

 

황달성 아시아 호텔 아트페어 운영위원장은 "코로나팬데믹으로 주참한 경기에도 불구하고,  최근 20~40대 펀드매니저, 외환딜러 등 새로운 컬렉터가 급부상하면서 '집 대신 그림이라도 산다'며 미술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면서 "부산에서 여는 이번 호텔 아트페어가 지방 미술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호텔 연회장에서 특별전으로 준비한 ‘마스터피스’전은 이우환, 박서보, 김종학, 윤형근, 데이비드 호크니, 로버트 라우센버그, 요르그 임멘도르프 등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이중 박서보 작품 'Ecriture No.88127'( Mixed media, 97 x 130.5 cm, 1988)은 4억원이 넘는 가격대임에도 벌써 사전 예약자가 나설 정도로 열기가 뜨겁다.

 

‘강국진 소품전’은 한국 현대미술 최초 행위예술가이자 최초의 테크놀로지 아티스트로 판화공방을 처음 운영했던 전위예술가 고 강국진의 미발표작을 선보인다. ‘부산 인 마이 마인드(Busan in My Mind)’는 안준, 이경옥 등이 부산에 머물며 작가 특유의 방식으로 부산 풍경을 촬영한 작품 사진을 전시한다.

 

‘한국민화특별전’에는 국내 1세대 화랑 설립자인 동산방 화랑 고 박주환 회장의 명품 민화컬렉션과 이영실 작가와 4명 작가들의 민화가 함께 소개된다.

 

 

청년 작가들을 육성하는 취지로 마련된 ‘젊은 작가 특별전(Young Artists)’은 이용은, 성소민 등 전도 유망한 청년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전시이며, ‘한젬마와 천재 아티스트’는 AHAF BUSAN 2021 공식 홍보대사이자 작가인 한젬마가 발달 장애 예술가 7명(박재영 신형채 심승보 윤진석 임이전 조태성 황성제)과 함께 교류하며 선보이는 특별한 전시다. 수익금은 참여 작가들보다 더 심각한 장애 예술가 돕기 기금으로 쓰이게 된다.

 

한편 한일 건축가들의 개성을 살펴볼 수 있는 ‘건축드로잉’전(가람건축 후원)에는 이소자키 아라타, 류춘수, 김기연, 최윤식, 이종민, 김성준 등이 참가한다.

 

부산 최초의 디자인 전문 전시, ‘2021부산디자인위크’


부산의 첫 디자인 전문전시인 ‘2021부산디자인위크’는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 디자인 전문가들의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는 부산글로벌디자인포럼, 부산의 오프라인 공간을 엮는 ‘부산디자인스팟’ 등으로 선보인다.  서울의 가나아트, 리안갤러리, 금산갤러리 등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1부산디자인위크’에는 부산, 울산, 경남의 재능있는 디자이너의 감각을 보여주는 ‘메이커스 인 부산’과 지역의 디자인 역량을 발견할 수 있는 ‘패션슈즈랩’, 그 외에도 영화,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을 주도하는 디자이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 약17개의 갤러리와 감각적인 브랜드를 엮은 ‘디

자인 콜렉션’은 동시대 라이프스타일의 최전선을 반영한다. 여기에 1970년대 아파트 입식 문화를 주제로 디자인 스토리를 전시로 선보이는 ‘뉴 호옴’도 눈길을 끈다. 아울러 환경을 고려한 브랜드들이 참여하는 ‘지속 가능 디자인’, 2020서울디자인페스티벌 영 앰버서더로 선정된 황다영 디자이너가 기획한 ‘Spring out’은 역량을 증명한 디자이너 8명의 작품을 모아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18~19일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진행되는 부산글로벌디자인포럼은 ‘성공적인 디자인 컬렉티브’라는 주제 아래, 이케아 코리아의 ‘안톤 호크비스트’ 인테리어 디자인 리더를 필두로, 공간 디자인 스튜디오 Z-lab의 ‘노경록’ 공동대표, 유럽전역을 오가며 오브젝트 및 가구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굴리엘모 브람빌라’, 디자인 컬렉티브 마이너스 프론트에서 활약하는 서비스센터의 ‘전수민’ 브랜드 디렉터, 삼진이음 ‘홍순연’ 이사, 땡스북스와 인덱스를 운영하는 ‘이기섭’ 대표, 오알크루의 ‘홍정훈’ 디렉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히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나선다.

 

 

현재 ‘2021부산디자인위크’는 공식홈페이지와 네이버 예약센터(https://bit.ly/3naZfn)를 통해 11일(금)까지 50% 할인된 금액 5000원에 티켓을 판매한다.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포럼 1일차와 2일차 모두 선착순 100명의 인원만 등록이 가능하니 관심있는 참관객은 서두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중선관위, 투·개표소 시설물‧투표지분류기 작동 최종 점검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국 1만4259개 투표소와 254개 개표소에 대한 불법 시설물 점검과 투표지분류기 최종 모의시험을 실시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는 종로 일대 투표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한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종로 1·2·3·4가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투표소 준비 상황을 보고받고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대한 열기가 엄청 강하다"며 "모두가 힘을 합쳐서 투표가 질서있게, 공정하게, 또 투명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야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한 총리는 올해 처음 도입된 수검표 제도 등을 언급하고 "선거관리위원회, 경찰청, 소방서, 우리 행정안전부 같이 긴밀하게 협력해서 조그만치의 차질도 있어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0일 투표가 최종 마감되면 투표함은 투입구를 봉쇄하고 특수봉인지로 봉인해 투표관리관·투표참관인이 경찰공무원의 동석하에 개표소로 이송한다. 각 구·시·군선관위에서 보관하고 있는 관내사전투표함과 우편투표함의 경우 선관위 직원이 정당추천 선관위원과 개표참관인, 경찰공무원과 함께 개표소로 이송하게된다. 또 개표절차가 시작되면 51.7cm에 이르는 비례대표선거 투표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파열 위험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스텐트 시술로 예방하면 안전
[시사뉴스 이용만 기자] 심장 혈관 내부에 지방이나 염증 등의 이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는 심한 경우 갑자기 파열돼 심근경색이나 급사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Vulnerable Plaque)’ 환자의 기본적인 치료는 항혈전제·고지혈증 치료제와 같은 약물치료가 유일했는데, 그럼에도 갑작스러운 파열로 인한 심근경색의 발생을 막기는 쉽지 않았다. 국내 연구진이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에게 예방적으로 스텐트 치료를 하는 것이 약물치료에 비해 더욱 효과적이라는 대규모 임상연구 결과를 심장 분야 최고 권위의 미국심장학회에서 8일(월)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의 약물치료와 예방적 관상동맥 중재시술 간의 주요 임상사건 발생률을 비교한 전 세계 첫 번째 연구인 만큼 세계 심장의학 전문가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박승정 석좌교수, 박덕우·안정민·강도윤 교수팀은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 1,606명을 대상으로 약물치료집단과 약물치료에 더해 예방적 스텐트 시술을 함께 받은 집단으로 나누어 치료 결과를 최대 7.9년간 비교 분석했다. 그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