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6.01.05 (월)

  • 맑음동두천 0.6℃
  • 맑음강릉 3.6℃
  • 맑음서울 1.4℃
  • 맑음대전 3.8℃
  • 맑음대구 5.9℃
  • 구름많음울산 5.5℃
  • 맑음광주 4.8℃
  • 구름조금부산 7.8℃
  • 맑음고창 3.1℃
  • 구름많음제주 8.0℃
  • 맑음강화 0.1℃
  • 맑음보은 2.2℃
  • 맑음금산 4.0℃
  • 구름조금강진군 5.5℃
  • 구름조금경주시 5.5℃
  • 구름조금거제 6.5℃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2023 히든기업특집(2)-⑨로우스펙브레드】 로우스펙 푸드 전문기업을 넘어 사회적 기업 지향

URL복사

로우 칼로리 프리미엄 프로틴 브레드 중심, 건강 식품 유통 회사
식용곤충단백질 활용한 당뇨‧암환자 프로틴 베이커리 연구 개발
레시피 NFT화 플랫폼, 물품보관함 활용 유통시스템 구축 나서
식품 전문가 이송현 대표, 사회복지사업 경험, 공익가치 창출 관심
인스타그램 5만 팔로워, ‘대한민국한복모델’ 마케팅 파워 강점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한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총 130여개의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본지는 異種기업간의 정보교류, 국내외 투자유치방안, 국책과제와 지자체사업수주, 신기술 인증, IPO 추진, 홍보 마케팅전략 수립 등 경영 및 홍보 마케팅 전략 총괄 플랫폼을 구축하여 기업의 대외 경쟁력과 미래경쟁력을 제고시키고자 본지 부설 ‘히든기업경영전략연구소’를 지난 2월1일 공식 설립했다. 연구소 기업들을 지난 2월에 이어 7월 2차례에 걸쳐 특집으로 소개한다.<편집자 주>

 

 

 

로우스펙브레드는 어떤 회사인가

로우스펙브레드는 로우칼로리(Low Calorie) 프리미엄 프로틴브레드(Protein Bread)을 중심으로 건강식품의 메뉴개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제품을 유통하는 회사다. 이 외에도 미래식량을 대비한 인섹트 프로틴(식용곤충단백질)을 활용한 베이커리 메뉴, 당뇨환자와 암환자를 위한 프로틴 베이커리 메뉴도 연구 개발하고 있다. 또한 로우스펙브레드는 식품유통기업을 넘어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 기업을 지향한다.

 

 

로우스펙, 프리미엄 프로틴 푸드를 설명해 달라

 

우리가 마시고 먹는 식음료의 로우 스펙(Low Spec)이 새로운 트렌드다. 로우 스펙이란 칼로리, 나트륨, 당, 알코올, 화학첨가물 등을 낮추는 걸 말한다. 뭐든 많고 높아야만 하는 치열한 고스펙 경쟁 시대에서 이제는 줄이고 낮춘 저스펙이 식품의 대세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식품기업들도 로우스펙 재품들을 저마다 출시하기 시작했다. 당과 칼로리를 낮춘 음료나 아이스크림, 무설탕 잼 등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로우스펙브레드는 이런 저칼로리 식품과 고단백 빵이나 케이크로 구성된 건강메뉴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창업 후 주요 실적은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약 6천만원을 지원받아 이를 시드머니(See Mone)로 창업 했다. 현재 ‘로우스펙브레드’, ‘로우스펙푸드’, ‘프로팅’ 등 상표권 3개와 1개의 유통시스템 관련 특허를 출원 중인데 곧 등록에 성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개의 NFT레시피 관련 특허는 등록에 성공해 공익 목적 레시피 기업으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로우스펙브레드는 초기 스타트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다수의 기업에서 투자 제의를 받아 협의 중이다.

 

 

 

주요 서비스와 상품은

 

로우스펙브레드는 이제 막 출발한 스타트업으로 로우 스펙 푸드(low-spec foods) 메뉴개발 및 컨설팅 서비스, 베이커리 유통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당뇨, 암환자를 위한 베이커리류, 저칼로리 베이커리, 프로틴 베이커리는 로우스펙브레드 핵심 상품으로 연구 개발과 유통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창업 때부터 공익을 목적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는 로우스펙브레드가 갖고 있는 또 하나의 특징이다. 단순한 다이어트 운동 식단 개발, 유통업체가 아니라 사람들 건강을 위한 메뉴 개발과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의 비전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건강 식단 레시피를 NFT화하는 플랫폼과 물품보관함을 활용한 유통시스템 구축에 힘쓰고 있다.

 

 

로우스펙브레드만의 특장점은

 

로우스펙브레드 창업자 이송현 대표는 식품관련 경력만 7년으로 제품의 맛은 물론 영양성분까지 놓치지 않는 탁월한 식품 전문가다. 이 대표는 조리과 특성화고, 조리학과 대학을 졸업해 이론과 실무 역량을 겸하고 있다. 신세계푸드에 2014년 하반기 공채로 입사하여 메뉴관리, 메뉴개발, 외식업장 관리자 및 위생관리책임자로서 제품 개발 및 현장 관리 경력을 쌓았다. 이 대표는 이후 지역사회복지협의회 사무국장으로 자리를 옮겨 푸드마켓사업, 푸드뱅크사업 등 사회복지사업을 추진하며 약 6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추진력도 보여줬다. 이때의 경험으로 이 대표는 지역공동체 등의 사회적 건강에 대한 남다른 신념을 갖게 됐다. 로우스펙브레드는 단순 식품 유통기업이 아니다. 공익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혁신 기업이다.

 

 

 

 

향후 사업발전 전략과 계획은

 

로우스펙브레드는 현재까지 B2B 위주로 운영되고 있었으나 올 하반기를 기점으로 B2C 중심으로 사업 진행 방향을 전환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의 베이커리 냉동보관 포장방식을 실온 진공 포장방식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이를 완료해 보관포장방식을 새롭게 구축하면 해외수출에서 유통비를 줄일 수 있게 돼 수익성이 높아질 것으로 본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프로틴 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아시아 시장의 경우 2019년 500~600억 이었던 규모가 2020년에는 1000억이 넘어가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이런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 이후 면역관리와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게 되면서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독보적이다. 로우스펙브레드는 한국 프로틴베이커리 시장은 물론 일본, 중국,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목표로 시스템 및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송현 대표는 인스타그램 5만 팔로워 인플루언서에 인플로언서 공동구매 벤더 역할을 하고 있고, 2019년 ‘대한민국한복모델’을 수상하는 등 한복모델로도 활동하고 있어 로우스펙브레드 마케팅에 큰 강점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레저】 설경 속에서 즐기는 얼음 낚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온 세상이 얼어붙는 겨울을 맞아 낚시 마니아들의 마음은 뜨겁다.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얼음 낚시의 계절이다. 낚시 축제에는 각종 이벤트와 먹거리,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레포츠와 문화행사 등이 마련돼 있어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 좋다. 직접 잡아서 맛보는 송어 대표적인 겨울 관광 축제인 ‘제17회 평창송어축제’가 오는 2026년 1월 9일부터 2월 9일까지 강원 평창군 진부면 오대천 일원에서 열린다. 지난 2007년 시작된 평창송어축제는 얼음낚시를 중심으로 겨울 레포츠와 체험, 먹거리, 공연이 펼쳐지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문화관광축제로 매년 수십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겨울 관광 명소다. 올해 20주년을 맞아 새로운 시설 확충과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관광객을 맞이할 계획이다. 이번 축제에서도 송어 얼음낚시와 맨손 송어 잡기 체험이 대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추위에 대비한 텐트 낚시와 실내 낚시터도 마련되며 운영요원이 현장에서 도움을 준다. 낚시 외에도 눈썰매, 스노우래프팅, 얼음 카트 등 다양한 겨울 레포츠와 체험 콘텐츠가 마련돼 가족 단위 관광객과 젊은 층 모두가 즐길 수 있다. 축제장 내 회센터와 구이터에서는 직접 잡은 송어를 송어회,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활력과 열정이 넘치는 ‘붉은 말띠의 해’, 새해의 목표는?
다사다난했던 2025년 ‘푸른 뱀띠의 해’를 보내고, 활력과 열정, 속도와 변화의 에너지가 강하다고 여겨지는 ‘붉은 말띠의 해’ 병오년(丙午年)이 밝았다. 새해는 개인에게는 지난 시간을 정리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출발점이며, 국가적으로는 변화의 흐름을 점검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지난 한 해 국가적으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 이후 치러진 6·3 대통령 선거를 통해 이재명 대통령이 제21대 대통령으로 취임하며 큰 정치적 변화를 겪었다. 이후 경제와 외교 전반에서 비교적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경주 APEC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러냈고, 미국과의 관세 전쟁 속에서도 나름의 성과를 거두며 사상 첫 수출 7천억 달러를 달성해 세계 6위 수출 국가라는 기록을 남겼다. 대한민국 정부는 새해 국정목표를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연대를 핵심 가치로 삼았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국민이 하나 되는 정치 ▲세계를 이끄는 혁신 경제 ▲모두가 잘사는 균형 성장 ▲기본이 튼튼한 사회 ▲국익 중심의 외교·안보 등 5대 국정 목표와 123대 국정 과제를 추진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