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3.02.07 (화)

  • 맑음동두천 -2.1℃
  • 맑음강릉 3.2℃
  • 연무서울 1.3℃
  • 맑음대전 0.4℃
  • 구름많음대구 3.7℃
  • 구름조금울산 6.6℃
  • 맑음광주 5.3℃
  • 구름많음부산 8.6℃
  • 맑음고창 0.6℃
  • 제주 8.4℃
  • 맑음강화 -2.4℃
  • 맑음보은 -1.7℃
  • 맑음금산 -1.8℃
  • 맑음강진군 2.3℃
  • 구름많음경주시 2.6℃
  • 흐림거제 6.7℃
기상청 제공

박성태 직론직설

【박성태 직론직설】 매일 새벽마다 산을 오르는 이유…욕심 버리고 초심 되찾기 위해

URL복사

[시사뉴스 박성태 대기자] 매일 새벽 산행을 결심한 지 정확히 100일째인 오늘(9월 16일)도 집 인근 모락산에 올랐다.  오전 6시 조금 못 미친 시간. 새벽 여명을 바라보며 터벅터벅 산에 오른다. 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등산이 아니니 빨리빨리 오르내릴 이유가 없다. 오전9시부터 소화해야 하는 일정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로,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오른다. 산을 오르는 것이니만큼 당연 숨이 차긴 차다. 그러나 숨차면 쉬엄쉬엄 쉬었다 올라간다.

 

산에 오르기 시작한 지 몇 달 되었다고 이제는 가고자 하는 1호봉까지는 그냥 쉬지 않고 곧장 올라간다. 집에서 출발해 50분 정도면 나만의 마음가짐(기도)장소가 있는 1호봉까지 간다.

 

일단 1호봉에 도착하면 나만의 마음다짐 장소(그래봐야 야트막한 산봉우리에 설치된 벤치에 불과하지만)에서 어제를 반성하고 오늘의 다짐을 하는 기도를 한다.

 

기도하며 반성하는 주된 내용은 욕심 부린 것, 잘난 체 한 것, 남을 원망하고 지적하고 비난한 것 등이며 오늘의 다짐은 욕심 부리지 않게 해 달라, 건강관리 철저히 하자, 나보다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해 달라, 자신에게 충실하게 살자고 다짐한 초심을 잃지 않게 해 달라 등이다.

 

약 5분간 나만의 다짐시간에는 옆에 누가 있어도 큰소리로 소리 내어 다짐을 한다. 옆에 사람이 말을 걸어도 “잠시 만요.”라고 양해를 구하고 나만의 다짐시간을 갖는다. 평소 마음에 새겨야 할 좋은 글귀나 문구를 필사해 갖고 있다가 큰소리로 읽으면서 그 내용을 되새긴다.

 

그리고나서 가지고 간 고무밴드를 이용,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을 하고 팔굽혀펴기, 몸통돌리기 등의 운동을 30분 정도 하고 하산한다. 하산시간은 40분정도.

 

매일 아침 왕복 두시간 내외의 가벼운 산행을 시작한 지 1개월이 지나자 몸과 마음에 변화가 오기 시작했다.

 

놀랍게도 가볍지만 거의 매일 하루도 빼지 않고 산을 오르내리고 마음다짐시간을 가졌더니 체중은 살찌기 전 20여년전의 체중으로 돌아갔고 매일매일 스트레스에 찌들어 있던 머리가 맑아지고 정신건강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보는 사람들마다 “얼굴이 좋아졌다. 요즘 좋은 일 있나보다.”고 한마디씩 한다.

 

추석연휴에도 어김없이 산에 올랐는데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우리 조상님들의 한가위 덕담이 너무너무 가슴에 와 닿았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은 조선 순조 때 김매순(金邁淳)이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에 나오는 구절이라고 하는데 한가위 행사가 삼국시대 초기부터 시작돼왔다니 2,000년 이상을 내려오는 우리 조상님들의 한가위 덕담인 셈이다.

 

우리 조상님들은 황금빛 가을 들녘과 상대적으로 풍성한 먹거리,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에 ‘이제 이 정도면 됐다’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라는 과유불급(過猶不及), 중용(中庸)의 도를 지키자는 묵시적인 마음가짐을 강조한 것이다.

 

그런데 권력이며, 물질이며, 명예며, 가진 자들이 더 가지려 하는 요즘 세태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라는 마음가짐을 가졌던 우리 조상님들의 눈에는 한심해 보이고 측은해 보이기까지 할 것 같다.

 

특히 권력에 눈이 어두워 국민들은 내팽겨 치고 정쟁을 벌이고 있는 정치권은 정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국민들이나 제대로 챙겼으면 한다.

 

집권여당이 된 국민의힘,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일일이 거론하기도 싫지만 이들이 하고 있는 짓거리를 보면 도대체 뭣들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세계적 경제위기에 국민들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는데 동네 뒷산에 올라 진정으로 기도하는 정치인과 공복(公僕), 사회지도층 인사는 한사람도 없는지.

 

자기반성하고 자기 일에 충실하며 공정과 상식을 실천하며 나라와 민족을 위해 자신들이 할 일이 뭔지 마음다짐을 할 때 자신은 물론, 가족, 국민들도 평안해지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정치인과 공복(公僕), 사회지도층 인사가 아니더라도 우리 모두 매일 산에 올라 마음다짐을 해보면 심신이 건강해짐을 체험할 수 있다. 매일 산에 올라 자신만의 마음다짐을 해보자.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news@kakao.com


배너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윤 대통령 "불교계, 호국불교 정신으로 국민에 희망·용기 주길"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6일 오후 불교도 신년대법회에 참석했다. 불교도 신년대법회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나라와 국민을 위해 늘 기도해주시고 우리 사회의 따뜻한 등불이 돼주신 불교계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불교계가 호국불교의 정신으로 우리 국민에게 희망과 용기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불기 2567년 대한민국 불교도 신년대법회'에서 "함께 자리를 할 수 있어 영광이다. 5년 만에 열린 법회라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불교도 신년대법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법회를 잠시 중단해왔다. 이날 법회에는 김건희 여사도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인 진우스님이 '세계 모두가 하나의 꽃'이라는 세계일화정신을 강조한 데에 "저는 이 정신이 보편적 가치를 향한 국제사회의 연대 정신과 결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귀한 말씀을 새겨서 저 역시 국정운영에 매진하겠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호국불교 정신과 민족문화계승은 우리 모두가 새겨야 할 대목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지난해 나라 안팎으로 많은 도전과 위기들이 있었으나 국민 여러분과 불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평택시, 식품위생업소 시설개선‧운영자금 1% 저금리 융자 지원
[시사뉴스 서태호 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고물가 및 금리인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식품위생업소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설개선자금 및 운영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식품위생업소 융자사업은 경기도 식품진흥기금을 재원으로, 생산시설 개선을 원하는 식품 제조·가공업소의 경우 최대 5억원까지, 식품접객업소의 경우 최대 1억원을 금리 1%, 2년 거치 3년 균등 분할 상환 조건으로 지원한다. 화장실 시설개선이 필요한 식품접객업소는 최대 2,000만원을, 운영자금이 필요한 모범음식점·위생등급 지정업소는 최대 3,000만원을 금리 1%, 1년 거치 2년 균등 분할 상환 조건으로 지원한다. 또, 일반·휴게음식점·제과점 운영자의 경우, 인건비와 시설·관리에 필요한 임대료 등 고정지출에 활용할 수 있는 ‘코로나19 긴급 운영자금’을 최대 2천만원까지 동일한 조건으로 지원한다. 융자받고자 하는 영업주는 평택시 농협은행에서 대출 가능 여부를 먼저 상담하고 융자 신청서 등을 작성하여 평택시청 식품정책과에 내면 된다. 신청서 등 필요서류는 평택시청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및 고물가, 금리인상 등으로 침체된 식품위생업소 대상 융자

문화

더보기
한성백제박물관, 한정판 '방문 기념 입장권' 5천장 제작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서울시 한성백제박물관(관장 유병하)은 박물관 기증문화 활성화를 위해 한정판 ‘방문 기념 입장권’ 5천 장을 제작하고, 2월 7일(화)부터 7월 30일(일)까지 매일 선착순 30명의 시민에게 무료 배부한다. 한성백제박물관은 무료 입장으로, 기존에는 별도 입장권이 없었다. 이번에 특별히 한정판 ‘방문 기념 입장권’을 제작·배부하여 유물 기증의 의미와 나눔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 이번 행사는 유믈 기증의 의미와 나눔의 가치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기획되었다. 유물 기증은 ‘개인이 소유한 문화재가 기증을 통해 사회에 환원됨으로서 여러 사람이 함께 감상하고, 안전하게 보관하여 다음 세대에 전달’된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한정판 ‘방문 기념 입장권’은 박물관 입구 안내데스크에서 관람객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1인 1매씩 나누어준다. 2월~4월, 5월~7월 입장권은 각각 다른 색상으로 제작되어 박물관을 자주 찾는 시민과 입장권 수집가들에게 ‘한정판 수집의 기쁨’을 전할 예정이다. 또한 입장권을 수집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사진 인증과 각종 추첨 행사를 진행하여 방문 후에도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에 운영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성’ 있나…‘의도’ ‘흑심’ ‘속마음’ 없어
본지는 수익 추구가 목적이 아닌 중소, 벤처기업, 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플랫폼(場)을 구축해 기업들이 이 플랫폼에서 마음 놓고 그들이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그룹들의 조언과 협업을 통해 기업 경영 활성화를 꾀할 수 있도록 본지 부설 ‘히든기업경영전략연구소’를 지난 2월1일 공식 설립했다. 조금이라도 중소기업들에게 알찬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 주고 싶은 마음에 연구소 공식 설립전인 2022년12월26일 ‘23년 중기부 R&D 지원사업 및 사업화자금 조달방안 및 벤처캐피탈 투자유치’ 등에 관해 90여개 기업 대표,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그리고 이어서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이 기업진단 및 맞춤형 정부지원사업매칭 안내 무상컨설팅을 비롯, 온라인몰판매와 재고자산판매 등 마케팅 컨설팅,청년일자리 도약 장려금사업, 수요기반조달연계 혁신제품사업,산업혁신인재양성지원사업, 화학안전사업자 조성, 로봇활용 제조 혁신지원사업,,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특허포트폴리오구축 및 지원제도 활용방안, 2023 중소기업 전략 기술로드맵 사업 등 다양한 분야 정부정책사업에 대해 무상컨설팅을 하겠다고 공지했다. 그런데 이러한 일련의 세미나 개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