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이재명-박용진·강훈식, 제주 방송토론…‘셀프공천·이상민 탄핵’ 공방

URL복사

朴 “셀프공천, 점검 필요 있어”…“당 대표, 지지율 관리자리 아냐”
姜, 차기 대권주자 육성 발언 지적…“경쟁자 되더라도 키울건가”
李 “공천, 당 시스템 의한 것…여심-민심 괴리 대표적 케이스”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거에 나선 이재명·박용진·강훈식 후보가 3일 제주에서 두 번째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에서는 김포공항 이전 공약,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계양을 셀프공천 등을 놓고 각 후보 간 공방이 이어졌다.

 

첫 포문은 강훈식 후보가 열었다. 강 후보는 제주 지역 현안 관련 주도권 토론에서'김포공항 이전(폐쇄)' 공약을 냈던 이재명·박용진 후보에게 공세를 폈다.

 

강 후보는 두 후보의 공약과 관련해 "제주도민을 고려한 의사결정이었냐. 관광객 숫자가 줄어든다는 제주도민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 않냐"고 지적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장기적으로 필요한 일이라 생각한다"며 "단기적으로 보면 혼란과 논쟁이 있지만 수도권 서부 지역의 대규모 신도시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답했다.

 

박 후보는 "인천공항을 개항할 때 김포공항은 모두 인천으로 이전할 계획이었다"며 "인천공항의 제5활주로까지 열리면 1억4000만명까지 수용 가능한 대규모 공항이 된다.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대통령 후보로서 국가 그랜드 플랜의 프로젝트로서 충분히 진행할 생각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대선 후보 시절 공약을 제시했다면 대통령 후보로서 국가 단위의 프로젝트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한 지역의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약으로 나오니 매우 당황스러웠다"고 전했다.

 

강 후보는 이에 "국회의원 임기 내의 공약이든 대통령 후보의 공약이든 본인의 지역구든 대선 주자든 전국적 필요성에 있어서든 조금 더 지역과 지방에 대한 배려와 상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며 "유일한 비수도권 후보로서 고민이 많다. 늘 모든 것이 수도권 중심으로 돌아간다. 조금 더 지역을 배려해달라, 지역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말했다.

 

이어진 주도권 토론에서는 박 후보와 강 후보의 공세가 이어졌다. 셀프공천, 사당화 우려 등이 집중됐다.

 

박 후보는 "선당후사 노선이냐, 사당화 노선이냐를 놓고 당내에 있던 심각한 오류 상황에 대한 점검을 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싶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 후보의 '계양을 셀프 공천'을 언급했다.

 

박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계양을 출마 선언문에 '당이 처한 어려움과 위태로운 지방선거 상황을 도저히 외면할 수 없었다. 당이 요청했고 이에 대해 나서야 된다'고 그랬는데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 지적에 따르면 셀프 공천이었고 또 다른 정치적 이중 플레이 아니었냐는 논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 후보는 긴 발언을 하진 않았지만 "저는 적절하지 않다고 주변을 통해 많이 말씀드렸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당의 공천은 특정인이 결정하는 게 아니라 시스템에 의해서 비대위 그리고 공관위 또 그 외에 많은 분의 의견을 모아서 결정한다. 특정인이 마음먹는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특정인이 결정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여의도에 있는 국회의원들 중 상당수가 (출마에) 반대 의견을 갖고 있었지만 현장에 있는 우리 당원, 그리고 국민 여러분은 출마를 지지하는 경우가 훨씬 많았다"며 "이게 여의도의 마음, 여심과 민심, 당심의 괴리를 보여주는 대표적 케이스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강훈식 후보는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되더라도 차기 대권 주자를 키우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경쟁자가 될텐데 제대로 키울 수 있겠는지 물었다.

 

강 후보는 "어제 강원 토론에서 차기 대권 주자를 키우겠다고 했는데 그건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자신의 상대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키우겠다는 건데 정말로 제대로 키울 수 있는지, 그게 가능한지 질문드린다"고 했다.

 

이 후보는 "우리는 민주당이 이기는 당으로 바뀌는, 그래서 팀이 승리할 수 있는 상태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정치적 위험 여부를 떠나서 지금 제가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답했다.

 

박용진 후보는 "대선 주자가 당 대표가 되면 자기를 중심으로 정치가 굴러가지 않을까 하는 우려, 그게 사당화에 대한 우려다. 당 대표가 자기 정치적 덩치를 키우는 자리 그리고 대선 지지율을 관리하는 자리가 아니지 않나"라며 "당을 관리하고 선거 승리를 위해 매진하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윤석열 정부의 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이상민 장관에 대한 탄핵 목소리도 나왔다.

 

이 후보는 자유주제 주도권 토론 시간에 박용진 후보에게 질문하면서 "저는 지금 현 정부가 법과 또 최상위 규범인 헌법을 위반해 경찰국을 만들겠다는 것을 포함해 여러 가지 시행령에 의존하는 행정을 하려는 시도들에 대해 강력한 탄핵 발의라든지 이런 걸 해야한다는 생각"이라며 견해를 밝혔다.

 

그러나 박 후보는 "이 후보가 지금 당 대표가 되면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 카드를 꺼내들 것처럼 말씀하는데 이건 능수능란한 대응이 아니다"라며 "충분히 법률적 검토를 하고 말씀을 꺼내야지, 당 대표가 그걸 툭 던져놓고 나면 갑자기 국면이 달라져버릴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저는 툭 던지지 않았다"며 "법과 규칙을, 또 우리가 합의한 최고의 규범을 지키지 않는 그런 국정에 대해서 당연히 책임을 물어야 될 것이다. 정략적 사고 또는 너무 계산된 사고보다는 원칙에 입각해서 국민들의 뜻과 헌법, 법률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박용진 후보는 선당후사를 강조하며 당을 승리로 이끌겠다고 했다. 이재명 후보는 현 정부의 폭주를 저지하는 유능한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했고, 강훈식 후보는 파격과 이변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새로운 흐름을 만들고, 지방도 중앙정치에서 존중받는 정당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