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미국, 바이든 한·일 순방 기간 '북한 도발' 재경고…"대응 준비돼"

URL복사

"美, 한국·일본 방위·억지…어떤 공격에도 단호하게 대응"
역내 병력 태세 조정 거론도…김정은·바이든 만남엔 선 그어
한·일 순방 메시지로 "美, 동맹·파트너 위해 이곳에 있다"
"삼성·현대 만나…美 투자에 감사 전할 기회 가질 것"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순방 기간 북한의 도발 가능성과 관련해 미국 정부는 대응에 준비돼 있다고 공언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9일(현지시간) 서울로 가는 길 경유지인 알래스카행 기내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 등 그간 자국 정보 당국의 분석을 다시금 거론하며 "우리는 이런 만일의 사태에 준비돼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우리가 그 지역, 한국이나 일본에 있는 동안 일종의 (북한) 도발의 실제 위험, 진짜 가능성이 있다"라는 평가를 반복했다. 이어 "이는 북한이 수행해 온 7차 핵실험의 형식으로 이뤄질 수 있고, 미사일 실험의 형식으로 이뤄질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또 "올해 (북한에서는) 많은 수의 미사일 실험이 이뤄져 왔다"라며 "물론 북한은 수십 년 동안 그들 역량 증진과 도발을 위해 미사일 실험을 해온 수십 년의 역사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관해 "한국·일본과 긴밀히 조정하고 있다"라며 "우리는 대응으로 우리가 무엇을 할지를 안다"라고 했다. 또 동맹뿐만 아니라 중국 등과도 이 문제를 논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의 도발이 오히려 동맹 수호 의지를 강화할 것이며, 역내 군사 태세 조정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북한이 바이든 대통령 순방 기간 실제로 도발을 행할 경우 "우리가 이 순방에서 전하고자 하는 주된 메시지를 강조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자국의 메시지로는 "미국은 동맹과 파트너를 위해 이곳에 있고, 한국·일본에 방위·억지 제공을 도우려 이곳에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또 "우리는 어떤 공격에도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국, 일본과의 양자 및 삼자 협력이 "북한의 어떤 추가적인 도발에 맞서서도 오직 강해지기만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같은 맥락에서 "만약 어떤 일이 일어난다면, 이는 오직 미국이 인도·태평양에 관여하고, 충실한 동맹이 되며, 어떤 공격에도 겁을 내기보다는 맞서리라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강화하는 데에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날 기내 브리핑에서는 북한과의 대화 재개에 관한 질문도 나왔다. 설리번 보좌관은 "행정부 출범 직후부터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한 진척을 이룰 길을 논하기 위해 조건 없이 마주 앉을 준비가 됐다고 말하려 북한과 접촉해 왔다"라고 답했다.

 

이어 이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이른바 '행동 대 행동' 방식을 북한에 제안해 왔다며 "그들이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됐다면 우리도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리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를 북한과 직접 소통해 왔다. 우리 동맹·파트너와의 조정 속에서 소통해 왔고 중국과도 그렇게 할 우리 의지에 관해 대화했다"라고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그러면서도 "지금까지 북한은 의미 있거나 건설적인 외교에 관여할 어떤 의지의 징후도 보여주지 않았다"라고 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그들(북한)이 계속 거부하는 한 우리는 압박을 가하고 동맹과 조정하며, 명확하고 단호하게 도발에 대응한다는 우리의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북한 측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바이든 대통령 회동 의사 등을 내비쳤는지에 관해서는 "그런 취지의 징후는 보지 못했다"라고 답변하며 선을 그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계속 연락하는지도 알지 못한다는 취지로 답했다.


브리핑에서는 이란의 한국 내 동결 자금 70억 달러(약 8조9460억 원)에 관해 한국 측과 논의할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도 나왔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리는 기술·전문가 수준에서 이 문제를 한국과 정기적으로 논의한다"라고 답했다.

 

이어 "이는 이란의 핵 프로그램에 부과된 제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라며 "이 문제가 대통령들의 의제에 오를지는 모르겠다"라고 했다. 그는 또 "이란이 핵프로그램을 계속 증진하는 이상 제재는 집행돼야 한다는 게 우리 관점"이라고 답했다.

 

브리핑에서는 북한 지원과 관련해 중국을 상대로 2차 제재를 가할 준비가 됐느냐는 질문도 나왔다. 설리번 보좌관은 그러나 2차 제재와 관련한 위협을 내놓지 않겠다는 취지로 답했다.

 

그는 이날 자국과 서방의 대러시아 제재와 관련, "한국과 일본이 이 노력을 지지하는 데 정말 중대한 방식으로 나섰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첨단 기술 수출 통제와 관련해 한국 및 일본과 활발한 논의가 있으리라고도 했다. 다만 "구체적인 발표가 있으리라고는 기대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수출 통제와 관련해 새로운 이니셔티브나 공식을 만드는 게 아니라, 관련 접근법을 원칙과 일치시키고 이를 사례별로 적용하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그는 순방 기간 이 문제에 관해 한국·일본과 상당한 의견 수렴이 이뤄지리라고 봤다.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기간 삼성, 현대 등 기업을 만나 미국 투자에 관해 감사도 표할 전망이다.

 

설리번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 삼성 공장을 찾으리라며 해당 시설을 두고 "삼성이 미국 땅에 지을 것과 매우 유사한 모델"이라고 했다. 이어 삼성이 수십억 달러의 투자로 미국에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리라고 내다봤다.

 

삼성의 투자가 미국의 공급망 탄력성에도 매우 도움이 되리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이런 맥락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삼성 공장을 둘러보고, 미국 경쟁력을 증진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투자에 관해 발언할 기회가 있으리라고 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그(바이든 대통령)는 마지막으로 민주주의 국가와 자유 사회 사이에서 첨단 기술의 생태계는 다른 국가의 약탈로부터 보호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했다.

 

브리핑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 외에 현대도 만난다. 구체적으로 22일 일본으로 떠나기 전 서울에서 현대 최고경영자(CEO)를 만난다는 설명이다. 설리번 보좌관은 역시 "중대한 투자에 관해 감사를 표할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하지 않는다는 방침도 이날 브리핑에서 재확인됐다. 설리번 보좌관은 "대통령은 전에 DMZ를 방문한 적이 있다"라며 "(방문하지 않는 건) 너무 위험해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부통령 시절인 2013년 DMZ를 방문했었다.

 

기존 일정을 반복하기보다는 실제 나란히 전구를 관리하며 한국과 미국 군인들이 진가를 발휘하는 장소를 방문하고자 하는 게 바이든 대통령의 의도라는 설명이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런 취지로 바이든 대통령이 공군 기지 등을 방문하고 보고를 받는다며 이런 행보가 "DMZ에 가서 서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보여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이은북이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을 출간했다. 다리 달린 뱀, 날개 달린 원숭이, 거북이 등껍질을 가진 새, 손과 발이 있는 조개, 켄타우로스가 나왔던 과학책을 기억하고 있는가. 책 중간에는 아르마딜로나 오리너구리 같이 실존하는 동물을 집어 넣어 그 진위가 더욱 아리송했던 그 책. 피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와 그의 조수 한스가 이상한 동물을 찾아가며 여행을 하는 내용을 담은 어린이 책,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이야기’는 원래 ‘FAUNA SECRETA (비밀의 동물지)’라는 제목의 개념미술 전시 내용을 정리한 책을 정식이 아닌 방법으로 들여와 만들어진 책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진은 물론 피터 아마이젠하우펜이라는 사람까지 모든 것이 스페인의 개념예술가 호안 폰쿠베르타와 그의 동료인 페레 포르미게라의 창작물이었다. 따라서 이 책은 정확히 말하자면 과학 보고서가 아닌 과학적 개념을 비트는 개념 예술서로 이해된다. 전시회 ‘FAUNA SECRETA’는 사진 뿐만 아니라 동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의 노트 독일어 원문과 영어 번역본, 엑스레이 사진과 해부도, 이상한 동물들의 박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