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윤석열의 원팀, 과제 당면…박스권 지지율·안철수 단일화

URL복사

 

尹, 이준석 대표와 화해하고 김종인 영입으로 한시름 덜어
정권교체 요구에 비해 턱없이 낮은 야권후보 지지율 문제
안철수 단일화, 홍준표·유승민 도움, 김종인 독주 등 과제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고대하던 원팀 구성에 성공했다. 그간 갈등을 겪던 이준석 대표와 극적 화해를 이루고,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한 것이다. 하지만 박스권 지지율, 안철수 단일화, 홍준표·유승민 적극 지지 등 산적한 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대선 승기를 잡는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전날 울산에서 전격 회동을 갖고 그간 갈등을 털어냈다.

윤 후보는 이날 회동을 통해 이 대표와의 갈등을 봉합하고, 영입에 어려움을 겪던 김종인 전 위원장도 선대위에 합류했다. 그러면서 김 전 위원장에게 사실상 당무와 선대위 운영의 전권을 주겠다는 뜻을 밝혔다.

선대위 갈등의 두 축이 한 번에 사라지면서 선대위가 6일 예정대로 출범하게 됐다. 윤 후보는 선대위 본격 가동과 함께 외연 확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의 단일화, 홍준표·유승민의 지원 유도,  김종인 위원장과 김병준·김한길 간 유기적 관계 조성 등을 이끌어내야 한다.

 


◆높은 정권교체 여론에 턱 없이 못 미치는 윤석열 지지율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박스권에 갇힌 지지율이다. 정권 교체론이 50% 이상 웃돌고 있지만 윤 후보 지지율은 30%대에 머물고 있다. 윤 후보의 경쟁력이 정권 교체 여론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치권이 술렁거렸다.
 
채널A가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달 27일부터 29일까지 전국 유권자 1008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내년 3월 9일 누구에게 투표하겠는가'라는 질문에 이 후보를 선택한 응답자는 35.5%였고, 윤석열 후보를 선택한 응답자는 34.6%였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임을 고려하면 두 사람은 0.9%포인트 차이로 오차범위 내 박빙이다.

대선 100일도 안 남은 상황에서 나온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가 윤 후보에 비해 다소 우위에 있다는 결과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권교체에 대한 여론이 높은데 비해 야당 후보 지지율이 여당 후보에 비해 일부 여론조사에서 다소 낮게 나온다는 것은 현재 국민의힘 대선레이스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신호다. 특히 최근에는 국민의힘 정당 지지도가 민주당에 역전당한 조사결과도 나왔다.

 


◆안철수 단일화, 제3지대 흡수는 대선 승리의 필수 조건

이번 대선에서 제3지대는 윤 후보가 반드시 흡수해야 할 조건으로 꼽힌다.

현재 1,2위 후보의 박빙 승부가 예상되고,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모두 비호감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제3지대의 존재감은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다. 마음 둘 곳을 못 찾고 부유 중인 중도층과 젊은세대가 많아서다.

현재 제3지대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있는데 국민의힘과 단일화 가능성이 제일 높은 건 안철수 후보다.

현재 안 후보는 완주의사를 밝히며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지만, 결국 대선이 다가올수록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에 대한 여론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안 후보와 악연이 있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선대위 합류로 단일화 가능성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실권을 쥔 김 전 위원장이 다른 명분을 들어 안 후보와의 단일화를 거부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경쟁자였던 홍준표·유승민의 도움도 절실

대선 경선에서 경쟁했던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도움을 받는 것도 절실하다.

 

특히 2030세대 소구력이 강한 홍 의원의 당 선대위 합류가능성이 제기됐지만, 김 전 위원장의 합류로 이 카드는 물 건너 간 것으로 평가된다.

홍 의원은 2일 윤 후보와 만찬을 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연출됐지만 김 전 위원장의 영입 되자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백의종군"이라고 간단명료하게 답했다.

그는 정권교체에는 힘을 보태겠지만 윤석열 선대위에 합류하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홍 의원이 이러한 반응을 보이는 데는 자신과 구원(舊怨)관계인 김 전 위원장의 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 추대가 확정되면서 자신이 선대위 합류를 거부할 명분이 생겼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홍 의원은 검사시절 김 전 위원장의 동화은행 관련 조사를 하게 된 악연을 시작으로, 자신의 복당 문제를 반대한 김 전 위원장과 수차례 신경전을 벌여왔다.

홍 의원이 자신과 악연이 있고 정치철학이 다른 김 전 위원장의 합류를 이유로 선대위 참여를 거부한다면 명분이 생긴다. 때문에 "마음이 편하다"라고 한 것으로 해석된다.

유 전 의원은 경선 이후부터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김 전 위원장과 사이가 나쁘지도 좋지도 않지만 유 전 의원이 선대위에서 할 역할이 없다는 점에서 합류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윤 후보가 홍 의원과 유 전 의원을 어떻게 설득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선거 지원 수위가 달려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종인, 김한길·김병준 거물급 인사의 조화도 관건

김 전 위원장이 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으면서 김병준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직위는 유지하지만 권한은 한정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위원장의 선대위 합류과정에서 가장 큰 장애물이었던 김병준 위원장은 당장은 권한이 줄었지만 추후 김전 위원장과 이견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김 전 위원장과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도 지난 2016년 대선 때 야권통합 논의과정에서 붙은 적이 있어 껄끄러운 사이다.

김 전 위원장이 강력한 리더십을 펼치면서 당내 인사들을 쳐내는 등 강도 높은 개혁을 할 때 그들이 브레이크 역할을 하면서 갈등이 생길 소지가 있다.

김병준 위원장도 장제원 의원 등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다, 언제든 김종인 전 위원장의 의견이나 계획에 비토를 놓을 수 있다

김 전 위원장이 전권을 갖고 있다고 해도 반대 목소리 자체가 나오는 걸 막을 수 없다. 이 경우 충분히 선대위 내홍이 일어날 수 있다.

또 김 전 위원장이 과거 문제가 생기면 당무를 거부하고 잠적하는 등의 행태를 볼 때, 대선 기간 또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지난 2012년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의 국민행복추진위원장으로 '경제민주화'를 주창했다. 하지만 친박계의 반대에 부딪히자 당무거부와 복귀를 반복했다. 결국 김 전 위원장은 2013년 12월 새누리당을 탈당했다.

김 전 위원장은 2016년 1월 더불어민주당으로 복귀해 문재인 당대표와 함께 총선을 도왔다. 김 전 위원장은 공천과정에서 자신을 비례대표 2번에 배치하는 셀프공천 논란에 휩싸이자 당무 거부 직전까지 갔다. 당시 문재인 전 대표의 간곡한 만류로 대표직을 유지했지만 총선 뒤 갈등의 골은 깊어졌고 결국 이별 수순을 거쳤다.

이번 윤석열 선대위에서도 당내 비판이나 반대에 직면하면, 당무거부 등의 행동을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