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이재명, 김대중 정치적 고향 목포서 "호남이 민주주의·인권·평화의 뿌리"

URL복사

 

'3박4일' 호남 첫 방문지로 DJ 고향 목포 찾아
신안 닥터헬기 계류장 방문…"비용 들어도 해야"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로 여권의 텃밭 호남을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번 일정의 첫 방문지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전남 목포를 찾았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목포 동부시장에서 시민들과 만나 "이 나라의 민주주의와 개혁은 호남에 빚을 지고 있다"며 "호남이 이 나라 민주주의와 인권과 평화의 뿌리"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순신 장군의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 是無國家·호남이 없으면 나라가 없다)'를 언급하며 "호남이 없으면 이 나라 민주주의와 개혁과 미래가 없다"며 "호남은 우리 역사를 통틀어 억압받고 힘들어하면서도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쳐온 우리 민중들의 본거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가짜뉴스도 지적했다. 그는 "(뉴스에서) 자막과 아나운서의 멘트로 '폭도들이 경찰을 습격해 총을 빼앗아갔다, 사람들을 살상하고 군을 향해 총질하고 있다'고 해 제가 진짜인 줄 알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언론이 중요하다. 지금도 온갖 가짜뉴스, '이재명이 돈을 받아먹었다'고 하는 황당한 소리를 퍼뜨리고 있다. 사람들이 일부는 사실이 아닐까 하고 믿는다"며 "광주도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저 같은 사람들은 '아, 나쁜 사람이구나, 혼내야 한다'고 (생각해) 막 말하고 다녔다. 그런데 대학에 가니까 완전히 반대더라. (군부가) 국민이 준 총칼로 국민 가슴팍에 총알을 박아넣었다. 제가 2년간 잘못된 정보에 속아서 2차 가해에 가담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수백명의 희생자와 수천명의 억울한 부상자, 희생자들 덕에 이 나라 민주주의가 정착됐고 그 속에 자유를 누리면서 살았다"며 "그들의 희생 덕에 저는 자유를 누리고, 기회를 누리고 나름 성공했다. 제가 빚을 졌다. 이제 새로운 나라를 만드는 것으로 그 빚을 갚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 덕분에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찾아왔고 이제 어떤 소리를 해도 잡아가지 않는, '이재명이 부인 때려서 눈이 뭐 이렇게 됐다'는 이야기를 해도 처벌하지 않는 자유로운 나라가 됐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 후보는 "괜히 (민주당에) 다수 의석 준 게 아니다. 해야 할 일, 국민이 원하는 일, 할 수 있는 일을 할 때 부당하게 발목 잡고 방해하려면 그 방해를 밟고 넘어서서 할 일 하라는 것 아니겠느냐"며 "지금부터 속도감 있게 할 일 하고, 방해한다고 핑계대지 않겠다. 발목 잡으면 그 손을 차고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득권을 다 내려놓고 더 빨리 움직이겠다. '이재명의 민주당은 다르구나. 과거로 돌아가려 하는 무능하고 무지하고 무책임한 세력에게 이 나라를 맡기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재명이 이끌어가는 민주당은 유능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목포 동부시장은 이 후보가 온다는 소식에 사람들이 운집하면서 인산인해를 이뤘다. 지지자들은 '나는 이재명이다' '이재명과 함께 합니다' 등의 손팻말을 들고 이재명을 연호했다.

 

동부시장의 좁은 통로는 이 후보를 보기 위해 몰려든 시민들로 움직일 틈이 없었다. 이 후보가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사진 촬영 요청과 사인 요청이 쇄도해 입구에서 70m 이동하는 데만 1시간이 넘게 걸렸다.

 

이 후보는 환호하는 시장 상인들에게 인사를 건네며 직접 장을 보기도 했다. 20대 젊은 청년이 운영하는 한 꽈배기 가게에 들른 이 후보는 목포 지역화폐인 목포사랑상품권으로 꽈배기와 도너츠 등을 구입했다.

 

횟집을 방문해 회 두 접시를 2만원에 구입한 이 후보는 "가성비가 갑(甲)이다"며 "이따 조용히 소주 한 잔 하겠다"고 농담도 건넸다.

 

상인들은 이 후보에게 "청와대 입성하세요"라며 응원을 건넸다. 한 지자자가 "당선되십시오!"라고 외치자 이 후보는 "당선시켜주십시오!"라고 화답하기도 했다.

 

목포에 이어 전남 신안을 방문한 이 후보는 닥터헬기(응급의료 전용헬기) 계류장을 찾아 주민들과 국민반상회를 열었다.

 

헬기가 없으면 응급진료를 받기 어려운 섬 주민들의 애환을 청취한 이 후보는 "사람 목숨을 귀하게 여기는 사회라면 돈이 좀 들더라도 이런 후송헬기나 닥터헬기를 대량 공급하고 확충해 생명에 위협을 느끼지 않는 나라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인력과 예산 문제가 있지만 불가능한 건 아니다"며 "사람은 낮에만 죽는 게 아니라 밤에도 죽는다. 24시간 비용이 들더라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호남 민심 청취를 위해 3박4일 일정으로 광주·전남을 방문한 이 후보는 이날 저녁 해남으로 이동해 30대 직장인들과 함께 '명심캠핑'을 하며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