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북한, 은밀성 강화된 철도기동미사일 활용…주민 방패막이 삼아

URL복사

 

차량 활용한 TEL서 열차로 발사수단 다양화
北, 한미 군당국 추적 피하려 기술 개발 지속
열차 활용할 경우 주민 탄 객차와 구별 불가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북한이 열차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기 시작했다. 그간 이동식 발사대(TEL, Transporter Erector Launcher)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해온 북한이 발사 수단을 다양화하면서 한미 군 당국을 교란하겠다는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다.

 

북한이 지난 16일 공개한 철도기동미사일체계는 은밀성이 한층 강화된 무기다. 탄도미사일을 2발 가량 실은 열차가 일반 객차로 위장한 채 터널에 숨어 있다가 갑자기 발사하는 방식이 적용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을 파악하기 더 어려워졌다.

그간 북한은 몰래 미사일을 쏘기 위해 이동식 발사대 수를 늘리고 성능을 개량해왔다.


평소 은·엄폐된 갱도형 진지에 보관된 이동식 발사대는 일단 미사일을 발사한 뒤 위치를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 새로운 발사를 준비하는 15분 동안 다른 사격진지로 이동한 후 새로운 사격진지에서 사격을 실시한다.

 

이런 북한의 미사일 전술은 이동식 발사대의 기동성과 생존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한미 군 당국을 교란해왔다. 미국은 2017년 11월29일 화성-15형 대륙 간 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기 전 북한이 지속적으로 이동식 발사대 위치를 이동시켜 미군을 교란시켰다고 밝힌 바 있다.

 

이민우(국방대 무기체계학과)는 '북한의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 움직임 분석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우리는 이에 대응해 북한이 TEL을 보관중인 곳으로 추정되는 지점의 주변 주요지형지물을 타격함으로써 TEL의 기동을 방해하는 등의 대응 계획이 있으나, 북한은 최근 궤도형 TEL을 등장시키는 등 기동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통해 대응을 무력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이번에 공개한 철도기동미사일체계 역시 이동식 발사대처럼 한미 군 당국을 교란하고 무기의 생존성과 은밀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북한 외교관 출신인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은 17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의 견지에서 보면 기존의 차량형 이동식 발사대는 움직이면 미국 정찰위성에 포착되는 단점이 있었다"며 "그러나 철도에 실린 미사일은 철도망을 따라 북한 전역을 이동할 수 있고 민간 열차와 구별하기 어려워 한미가 공격하기도 어렵다"고 분석했다.

 

태 의원은 "북한이 철도 기동 방식을 들고 나오고 있는 것은 이동·엄폐, 발사 수단 다양화라는 목적 외에도 일제 강점시기 건설한 철길 터널이 북한 전역에 그물망처럼 널려 있어 수적으로 가장 많고 '자연 통풍식'이어서 습도가 제일 낮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며 "일제 강점기 때 건설한 북한의 낡은 철도와 터널들은 군사 전용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미 군 당국이 이 같은 북한의 전술에 대응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천영우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지난 16일 경제사회연구원이 온라인으로 주최한 대담에서 "북한이 기차에서 미사일을 싣고 다니다가 쏠 경우 모든 철도 위에 무인정찰기를 띄우지 않는 이상 사실상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대응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다.

 

천 전 수석은 "기차에 미사일을 싣고 미사일 발사대를 만들어서 평소에 눕혀놓았다가 북한 철도에 터널도 많이 있으니까 터널 속에 숨겨놨다가 거기에서 나와서 쏜다든지 움직이다가 어디 가서 서서 쏜다든지 할 경우에 사전탐지가 안되고 선제공격에 제거되지 않고 성공적으로 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열차에서 미사일을 쏠 경우 군인이 아닌 주민들을 방패막이로 쓰게 된다는 점 역시 주목할 대목이다. 탄도미사일이 일반 객차에 장착된다면 한미 군 당국은 위치를 파악하고도 선제타격을 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류성엽 21세기군사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은 "최근 김정은이 보여온 북한 인민에 대한 애민 선전과 달리 북한과 북한 군부는 북한 주민을 인간방패로 삼는 철도기동미사일체계라는 무기체계를 도입했다"고 비판했다.

 

류 위원은 "1980년대 미국은 MX 피스키퍼 ICBM을 1격과 2격에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철도이동형 미사일발사대에서 운용하는 방안을 고려한 바 있지만 미국 전역과 전 국민을 소련 ICBM의 표적으로 노출시키게 되는 운용방안이라는 비판이 일었다"며 "이에 따라 미국은 철도이동형 발사대 개발을 중단하고 기존과 같이 미사일 사일로에 배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