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9 (화)

  • 흐림동두천 6.7℃
  • 구름조금강릉 11.5℃
  • 흐림서울 8.6℃
  • 대전 11.9℃
  • 맑음대구 13.1℃
  • 구름많음울산 12.6℃
  • 구름조금광주 14.1℃
  • 구름많음부산 13.4℃
  • 구름많음고창 10.7℃
  • 맑음제주 15.6℃
  • 구름많음강화 7.9℃
  • 흐림보은 9.9℃
  • 흐림금산 9.7℃
  • 맑음강진군 14.8℃
  • 구름많음경주시 13.8℃
  • 맑음거제 13.8℃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⑫】 ㈜디자인파머스 유성재 대표

URL복사

컨테이너 팜, IoT 환경제어시스템 영역은 도시농업에 특화된 기술
농생명 IT분야 활성화 산학협력 모범사례로 인정받아
국내외 기존 시스템 일반인 접근성 한계 오히려 기술 사장(死藏)
건물과 가정용 인도어 팜 시스템 개발에 박차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스마트 팜 시스템 개발이 목표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 겸 대기자]  사상초유의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은 국내외적으로 엄청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기업창업, 기업경영 환경도 급변하고 있는 뉴노멀 시대를 맞았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위기 수준의 극심한 부진을 겪고 있는 우리 경제는 올해 경제성장률이 IMF 외환위기 이후 최저치 성장률인 2.3% 감소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창업기업의 86%가 3년만에 폐업한다는 통계는 이미 예전 얘기가 되었고, 현재 운영중인 기업도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에 본지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특히 대기업군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위주로 취재하고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보도하기로 했다.

 

그 열 두번째로 스마트 팜 시스템개발회사인 ㈜디자인파머스의 유성재 대표를 만나봤다.   <편집자 주>

 

 

"디자인파머스는 3가지 경영원칙을 가지고 있다. 3A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AnyTime, AnyWhere, Anybody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접하고 농업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스마트팜 시스템을 만들고 보급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우리 회사의 모든 서비스는 이 3가지 원칙에 의해 창출되고 제공되어질 것이다. 고객들이 원하면 바로 적용하고 생산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누구나 접근 가능한 최첨단 도시농업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기업의 목표다.

마트팜 시스템을 만들고 보급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우리 회사의 모든 서비스는 이 3가지 원칙에 의해 창출되고 제공되어질 것이다. 고객들이 원하면 바로 적용하고 생산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누구나 접근 가능한 최첨단 도시농업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기업의 목표다."

 

건축분야(한양대 건축공학 전공), 외국계 옥외광고회사 크리에이터출신인 유성재 대표는 2010년 한 ICT 전문기업에 입사하면서 스마트 팜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관련분야를 연구해 본 결과 우수한 시스템들은 많이 개발이 되어 있는데 일발인들이 사용하기에는 규모도 크고, 고도의 기술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시스템들이었다.

그래서 그는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한다’라는 화두를 던지고 언제 어디서 누구나 접근가능하고 적용 가능한 도시농업 스마트 팜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하고 지금도 연구 개발에 한창 열을 올리고 있다.

 

디자인 파머스의 설립배경과 기업 소개를 하면.

 

디자인파머스는 2016년 11월에 농생명IT분야 활성화를 위해 전북테크노홀딩스의 지주회사로 설립이 되어 전북대학교내 창업보육센타에서 인큐베이팅되어 지금까지 R&D를 통해 도시농업에 특화된 스마트팜 시스템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일을 하고 있다.

도시농업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새로운 농업 비즈니스인데 작물들의 주 소비처가 도시인 것을 감안하면 가장 유통거리가 짧고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농업생산형태로 볼 수 있다.

 

사실 현재 농업구조는 농산물의 생산지와 소비지가 분리가 되어 있다. 그래서 중간 유통구조가 생기게 되고 소비자에게 오는 단계가 복잡해 질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농업인구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고 농경지도 많이 줄고 있어서 작물에 대한 공급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당연히 이렇게 되면 식량 수입도 늘게 되고 유통거리는 점점 늘게 된다.

 

이런 상황들은 아무리 포장기술이나 저장기술이 발달하더라도 신선한 식품을 구입하기가 점점 어렵게 된다. 그래서 도시농업은 생산지와 소비지의 거리를 최소화 하는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작물을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해졌고 중간 유통구조 없이 저장 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산지에서 직접 소비하는 형태의 농업이 생기는 것이다.

 

도시나 근교에서는 큰 면적으로 농사를 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도시농업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소규모 다품종 생산을 위주로 하게 되는데. 이에 적합한 시스템을 만들고 보급하는 것이 우리들이 하는 일이다. 네덜란드에서는 도시농업을 통해 식량자급도시를 기획하고 추진하기도 할 만큼 도시농업에 대한 발전 가능성과 관심이 많은 분야이다.

 

디자인 파머스의 그간 주요 실적은.

 

소규모 다품종을 재배하는 시스템으로 도시농업에 적용하는 생산 플렛폼으로 디자인파머스는 첫 번째 컨테이너 팜을 선택해서 개발했다. 컨테이너 팜은 이동 설치가 용의하고 외부환경과 상관없이 작물을 선택해서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가능하다.(곤충재배사, 소규모양계장, 무균 시설 등) 컨테이너 팜 내부의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복합제어기인 팜박스와 각종 환경 센서들 이를 원격지에서도 컨트롤하고 생장 관련 모든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관리하는 팜 클라우드를 개발하여 도심 내 어떠한 장소 어떠한 환경도 농업생산시설로 전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기술들의 글로벌화를 위해 베트남과 태국 등 해외 업무협약도 활발히 진행 하고 있다.

 

 

현재 본 시스템으로 전주, 김제, 여수, 양평, 음성, 서울 등에 14개 컨테이너 팜을 보급했고, 향후 매년 30기에서 40기의 컨테이너 팜 설치계획을 갖고 있다.

 

디자인 파머스 주요 기술, 콘텐츠는.

 

소규모 도시농업에 적합한 시스템 개발, 작물선택, 데이터관리를 통한 지속적인 생산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작물 생장데이터를 축출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작물의 생장관련 데이터들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작물에 상품성에 유효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구분해서 생산성과 상품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컨테이너 팜 보급이 늘어날수록 어마어마한 데이터들이 쌓이게 되며 이는 기존에 연구중심으로 취득하던 데이터와는 질적으로 양적으로 차이를 갖게 될 것이다. 이는 데이터중심의 농업으로 나아가는 방향에 기여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기존 유사 기능의 기술, 콘텐츠와 비교했을 때 디자인파머스의 특장점은.

 

스마트 팜 기술은 매우 다양하다.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생산설비가 유기적으로 구성되는 것처럼 스마트 팜에는 배양기술, 생산기술, 환경제어기술, 포장 및 유통기술 등등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술과 제품들이 있다. 그 중에 우리가 현재 집중하고 있는 환경 제어기술은 국내외적으로 많은 업체들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고도화하고 있다.

 

해외 대표기업인 네덜란드의 프리바, 호겐도르, 미국에 링크4 같은 회사가 있고 국내에는 엔씽이나 팜에이트등 스마트 팜 분야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회사들이다. 스마트 팜 기술은 농업생산과 관련한 모든 요소들을 데이터화 하는 것이 목표인데 이에 대한 준비는 그 어떠한 업체보다 현장에서 유연하게 적용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그리고 이 막대한 데이터들은 정밀 농업 AI농업의 초석이 되리라 믿는다.

 

향후 개발 예정인 기술, 콘텐츠가 있다면.

 

1차적으론 컨테이너형 스마트 팜 시스템을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지만. 2차로 인도어 팜 건물 내에 생산시설을 갖추는 부분에 대해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가정용 케비넷 형 작물재배기도 추가적으로 개발하여 자신이 먹고 싶은 작물을 직접 키워서 먹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정부과제로 작물의 상태, 환경적합성 등에 대한 AI솔루션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모든 과정을 빅데이터화 하는 작업도 개발중이다.

 

앞으로의 사업발전 전략과 계획은.

 

우리나라도 지방도시나 심지어는 서울도 도시공동화가 일어나고 있다. 1차적으론 도심 내에 버려지는 시설 면적 등을 이용해서 농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제안들을 하고 있다. 안타까운 것은 그동안에도 이러한 시도들이 많이 있었지만 지속하지 못하고 사라진 부분이 많았는데, 법적인 부분 기획적인 부분 등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최적의 시스템과 서비스를 만들려고 하고 있다.

 

그리고 스마트 팜 시장에서 대표적인 지식사업(Knowledge business)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앞서도 잠깐 얘기했지만 해외진출이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주춤하고 있지만 UAE 등 중동국가들과의 협의 중에 있고 동남아, 특히 베트남에서의 달기재배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이종섭‧황상무에 이어 비례대표까지...당정 파열음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황상무·이종섭 논란'에 이어 국민의힘 위성정당의 비례대표 공천 명단을 두고 용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지도부가 충돌 조짐을 보이고 있다. 총선을 불과 3주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간에 '2차 윤·한 대전'으로 비화되는 것 아니냐는 당내 우려가 나온다. 대통령실은 18일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당사자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귀국해야 한다는 국민의힘 지도부 등의 요구에 대해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었다.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을 일으킨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을 두고도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 철학이다.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당 지도부의 요구도 사실상 거절했다. 여기에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총선 비례대표 명단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과 한 비대위원장 간 갈등이 불거졌다. 친윤계 핵심인 이철규 의원은 18일 비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청년예술가들 '실험'의 날개를 펴라 ... 창작 활동 지원 통한 창작품 발굴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전통 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2024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공모를 진행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전통공연예술인을 위한 창작 공간 ‘전통공연창작마루’에서 연습실, 공연장, 강의실, 콘텐츠 제작실 등 공간 인프라를 바탕으로 예술인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사업은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의 창작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실험적인 창작품을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2023년 공모로 선정된 청년예술가들은 창작활동준비금과 결과발표 공연 등을 지원받아 거문고산조 1인극, 양금과 서양음악 현악4중주가 함께하는 실내악곡, 경상북도무형문화재 계정들소리를 주제로 한 창작곡, 설치미술과 함께하는 창작무용 등의 창작품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들이며, 장르와 형식에 상관없이 실험창작 활동계획서를 제출하면 창의성 및 발전 가능성 등을 중점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선정된 8팀의 청년예술가는 활동을 증명하는 절차를 거쳐 5개월간 창작활동지원금과 창작활동 결과발표회 준비를 위한 결과발표 준비금을 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