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1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레저] 걷기 좋은 ‘언택트’ 산책길

URL복사

느리게 걸으며 구석구석을 발견하는 즐거움이 있는 곳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달래면서 동시에 사람과 거리를 둘 수 있는 ‘걷기여행’이 인기다. 
‘혼행’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혼자 산책에 나서는 경우도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서로의 간격을 유지하며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느리게 걷기 좋은 길을 소개한다. 

 


충남 예산군 옛이야기길

 

 느린 꼬부랑길 1코스 옛이야기길은 충남 예산군의 옛 이야기가 담긴 길이다. 1964년부터 30여 년 동안 국어 교과서를 장식한 ‘의좋은 형제’ 이야기의 배경이기 때문이다. 형제가 밤중에 몰래 볏단을 서로 가져다주다 결국 만난다는 내용의 ‘의좋은 형제’ 이야기의 실제 주인공인 이성만, 이순 형제가 이 길이 지나는 예산군 대흥면 상중리에 살았다. 


 봉수산 자연휴양림에서 대흥동헌까지 이어진 길을 따라 걷다보면 녹음과 역사의 흔적을 느끼게 된다. 상중리 마을 뒷산인 봉수산 정상에는 임존성이 있다. 660년 7월 나당연합군에 의해 백제가 패망하자 왕자 풍, 장군 흑치상지 등 백제 유민이 이 성에 들어와 660년 8월부터 663년 말까지 3년여 동안 나당연합군에 항거하며 백제 부흥운동을 펼쳤다. 당시 이를 진압하기 위해 온 당나라 장군 소정방이 배를 묶어뒀다는 이야기가 깃든 나무가 상중리 마을에 있다. 

 

 

 


경남 창원시 봉암수원지 둘레길

 

 경남 창원시 팔용산 산자락에 고즈넉히 자리잡고 있는 봉암수원지 둘레길은 일제강점기 시절 옛 마산 지역에 살던 일본인과 부역자들이 필요한 물을 가두기 위해 건립, 2005년 9월 대한민국 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 제199호로 지정됐다. 


 봉암수원지를 따라 기다란 타원 모양으로 조성된 둘레길은 울창한 숲과 잔잔한 저수지, 크고 작은 돌탑 등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걷기에 좋다. 봉암수원지 둘레길은 총 5.3㎞로 크게 세 코스로 나뉜다. 수원지 슈퍼에서 출발해 봉암수원지 제방까지가 첫 번째 코스, 봉암수원지 주변을 한 바퀴 도는 길이 두 번째 코스, 팔룡산 정상을 거쳐 돌탑공원까지 이어지는 길이 세 번째 코스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코스를 거쳐 수원지 슈퍼로 돌아오기까지는 약 1시간, 세 번째 코스로 마무리하는 데는 2시간이 걸린다.

 


고성 공룡 화석지 해변길

 

 경남 고성군의 공룡 화석지 해변길은 그 자체가 자연사 박물관이다. 미국 콜로라도, 아르헨티나 서부 해안 등과 함께 ‘세계 3대 공룡 발자국 화석지’로 꼽히는 경남 고성군은 약 1억~1억2000만 년 전 백악기 시대 공룡 흔적을 간직하고 있다. 수천 마리에 달하는 공룡의 발자국을 비롯해 알, 알 둥지, 새 발자국 등 총 12종의 공룡 화석이 남아 1999년 천연기념물 제411호로 지정됐다. 


 공룡 화석지 해변길은 입암마을부터 고성 공룡 박물관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군립 상족암공원 내 해변을 따라 약 3㎞ 남짓 조성된 해안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천연기념물 제411호 ‘고성 덕명리 공룡’ ‘새 발자국 화석 산지’ 등을 볼 수 있다. 길 막바지에서 상족암과 바다가 어우러지는 풍경을 만나고 고성 공룡 박물관으로 향한다. 

 


서울시 강동구 길동생태공원 탐방로

 

 강동구 천호대로변 습지를 생물 서식공간으로 복원한 길동생태공원도 산책하기 좋다. 수목 64종 3만여 그루, 야생 초화류 138종 18만 여 포기가 산다. 숲에는 고라니, 오색딱다구리, 족제비 등이 서식한다. 서울 도심에서 청아한 산새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생태계의 보고다. 생물의 서식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사전 예약을 받고 1일 입장 400명 이내로 인원이 제한된다. 음식물 반입이 금지되며, 반려동물 및 킥보드, 자전거 등의 이동보조수단 반입 또한 자제해야 한다. 


 습지지구와 산림지구에는 탐방로가 있다. 초지지구와 저수지지구 둘레는 흙길로 조성돼 있다. 초지지구에 들어서면 시골에 온 듯한 느낌이 든다. 

 


전남 담양군 오방길

 

 무등산 자락의 담양은 은둔의 땅이다. 정계로 나갔다가 벼슬에서 물러나거나 조선시대를 뒤흔들었던 온갖 당파싸움에서 밀려난 이들이 고향으로 돌아와 곳곳에 정자와 원림을 세우고 자연에 묻혀 여생을 보내던 곳이다. 그렇다보니, 학문과 세상사에 대한 토론과 문학이 꽃핀 땅이기도 하다. 면앙정과 송강정, 명옥헌, 식영정, 소쇄원 등 영산강과 그 지류, 무등산 자락에 흩어져 있는 이들 정자와 원림은 정자문화권을 이뤘다. 여기서 가사문학이 태동했다. 


 담양 오방길 05코스 누정길은 조선시대 지식인들의 한거와 은둔, 토론의 공간이던 이들 정자와 원림을 거쳐가는 길이다. 붉은 배롱나무꽃, 소나무와 대숲의 푸름이 어우러진 이 길은 전체 32㎞로 하루에 걷기가 벅차다. 


 고서면 산덕마을 입구에서 출발해 명옥헌 원림과 광주호, 식영정, 환벽당을 거쳐 소쇄원까지 가는 후반부 코스를 추천한다. 약 7.7㎞ 코스로 원림과 정자를 모두 둘러보며 걸어도 3시간이면 넉넉하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에 국힘 '침울' 민주 '환호'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여야는 10일 범야권 압승이라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참담한 성적표가 예상되는 여당은 침울했고 압승이 예상되는 야당은 잔치집 분위기였다. 국민의힘에서는 지상파·종편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탄식이 흘러나왔다. 출구조사상 예상 의석수는 위성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까지 합쳐 83~105석으로, 앞서 당에서 예상했던 110~120석 안팎 의석에 훨씬 미치지 못한 결과다. 윤재옥 원내대표 등 선대위원들,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들은 출구조사 결과를 지켜보기 위해 이날 오후 5시께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선거상황실에 속속 모였다. 한 위원장은 오후 6시께 약간의 미소를 띈 채 상황실에 도착했다. 참석자들은 상황실에 들어와 악수를 나누며 "고생했다" 등의 대화를 나눴다. 이후 이들은 자리에 착석해 턱을 괴거나 팔짱을 끼며 TV 중계 화면을 지켜봤다. 윤 원내대표는 조사 발표 전 SBS와 진행된 인터뷰에서 다소 굳은 표정으로 "정부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의석이 필요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일할 수 있는 최소 의석을 주실 것을 기대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오후 6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22대 총선 경기남부 투표소 소란 등 57건 신고...인천서 투표 46건 접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경기남부지역 투표소 곳곳에서 소란과 선거운동 위반 등 사건이 이어졌다.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선거가 진행되던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112에 접수된 선거 관련 신고는 모두 57건이다. 이날 오후 2시께 안산시 상록구 한 투표소에서 기표소에 들어간 사람이 나오지 않는다며 소란을 피우는 사건이 벌어졌다. 앞서 오전 9시 50분께에는 성남시 중원구 모란시장 앞에서 "기호 2번을 뽑아달라"며 명함을 나눠주던 5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선거 공식 선거운동은 전날 오후 12시를 기점으로 종료돼 A씨 행위는 선거운동 기간 위반이다. 투표소에서 투표용지를 불법 촬영한 사례도 잇따랐다. 오전 7시 15분께 오산 소재 한 투표소에서, 오전 10시 25분께 안양시 동안구 한 투표소에 각각 시민이 투표용지를 촬영하다 적발됐다. 경찰은 이들 사진을 삭제했으며,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조사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선거 벽보 훼손 등 신고가 접수됐다. 인천지역 투표소에서도 사건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인천경찰청은 이날 선거 투표 관련 신고접수는 46건으로, 5건의 사건을 접수해 처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강화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