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람들

위러브유, 제20회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 개최

URL복사

‘Save the World’ 비전 선포, 각계각층 동참
강원도 산불 피해민, 세계 난민·여성 등 취약계층 지원



[시사뉴스 기동취재본부 이운길 기자] (재)국제WeLoveU와 (사)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유엔이 정한 ‘세계 가정의 날(5월 15일)’을 맞아 지난 6일 제20회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를 개최했다. ‘Save the World’ 비전 선포식을 주제로 개최한 이번 행사는 서울 월드컵공원 내 평화광장에서 열렸고, 수도권 일대에서 6,000여 명이 참여해 장사진을 이뤘다. 새생명합창단의 식전 공연에 이어 1부 기념식과 2부 비전 선포식, 3부 걷기대회가 이어졌다. 위러브유는 올해 걷기대회를 통해서 국내 복지소외가정과 다문화가정 135세대, 학대피해아동 그룹홈 4곳, 얼마 전 발생한 강원도 산불 이재민을 지원한다. 해외로는 사이클론 ‘이다이’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모잠비크를 비롯해 잠비아, 라오스, 방글라데시, 요르단, 이라크 등 11개국 이재민과 난민, 여성 등 취약계층을 돕는다.

위러브유는 이날 ‘Save the World’ 비전 선포식을 진행해 각계각층의 동참의지를 고취했다. ‘Save the World’ 프로젝트는 세계인을 지구촌 가족으로 여기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건강한 지구, 인류의 희망찬 미래를 만들자는 비전을 담고 있다. ‘Saving the Earth(지구환경 살리기)’ ‘Saving Lives(생명 살리기)’ ‘Saving Humanity(인류애 함양하기)’ 3가지 운동을 개인, 지역, 국가, 세계가 함께 실천해 재난, 환경, 질병 등으로 위기에 처한 지구를 살리자는 취지다. 이번 비전 선포식은 그 출발을 알리는 자리다. UN DGC(Department of Global Communications·전 UN DPI(유엔 공보국)) 협력단체인 위러브유는 이를 계기로 전 세계를 향한 인도주의 활동을 더욱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걷기대회도 세계적인 릴레이 행사로 확대된다.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 필리핀, 페루, 네팔, 브라질 등에서 실시된다. ‘Saving the Earth’의 일환으로 ‘NO Waste(낭비는 이제 그만) / Plastic FREE(플라스틱 사용 감축) / Carbon ZERO(탄소 배출은 적게, 흡수는 많이)’ 운동도 시행한다.

세상을 향해 함께 외치는 “Save the World”

가정의 달 5월이자 어린이날 대체휴일이었던 이날 월드컵공원에는 노란 꽃무더기가 흐드러졌다. 공원 여기저기 노란 티를 입고 환하게 웃는 이들은 제20회 새생명 사랑 가족걷기대회 참가자들이다. 가족이나 친구, 지인들과 삼삼오오 모여든 참가자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아침 일찍부터 서둘렀다고 한다. ‘Carbon ZERO’ 운동에 맞춰 온실가스 주범인 이산화탄소 감축 운동에 참여하기 위해서였다. 도시락을 직접 싸오거나 개인용 물병, 손수건을 준비해 일회용품과 쓰레기 줄이기에도 적극 동참했다.

위러브유의 인류애적 활동은 도움이 절실한 나라들에 특히 힘이 된다. 국토 대부분이 해수면보다 낮아 매년 많은 기후난민이 발생하는 방글라데시나 내전으로 고통받는 시리아 난민이 대거 유입된 요르단, 세계적인 축구선수 디디에 드로그바의 조국이자 내전의 소용돌이에 휩싸였던 코트디부아르 등 위러브유의 활동은 세계를 아우른다. 이날 걷기대회에 참석한 25개국 대사와 외교관들도 자국에서 펼쳐진 위러브유의 지원에 감사인사를 잊지 않았다.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은 개회사에서 외빈과 청중석을 향해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세계 가정의 날을 맞아 걷기대회를 개최하게 돼 기쁘다. 가족은 행복에너지를 제공하는 근원이자 원천이며, 인류 역사를 이루는 최소의 조직이자 단위다. 피부, 인종, 문화, 생활 방식은 달라도 우리는 인간이라는 단어만으로도 지구촌 가족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지구촌 가족들을 위해 힘찬 발걸음과 격려의 응원을 보내자. 서로 돕고, 서로 사랑하며 세계 평화를 위해 노력하자”고 밝혔다.

이어 각국 대사의 축사가 이어졌는데, 2년 전 부임해 처음으로 걷기대회에 참석한 하이더 쉬야 알바락 이라크 대사는 “국제위러브유는 내전으로 고통 받고 절망 속에 있던 이라크 국민과 어린이 그리고 취약계층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해주었다. 어머니의 손길과 같은 도움을 이라크 국민은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오늘 여러분의 사랑은 어려움 속에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뿐 아니라 전 세계 70억 인류에게 희망의 메시지가 될 것이다”고 축사했다. 이어 실베스트르 쿠아시 빌레 코트디부아르 대사는 “이 자리를 빌어 코트디부아르와 아프리카에서 활발히 전개되는 국제위러브유의 복지활동과 인도적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우리나라에서 진행하는 활동에 필요한 도움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약속했다.

축전을 통해 행사를 반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지구촌 어디라도 어머니 사랑으로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위러브유에 격려와 응원을 보낸다”며 “글로벌 시민단체로서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도 모범이 되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반 전 사무총장은 현재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외 제프 브레즈 UN DGC 대표 등도 영상으로 축사를 전달했다.

축사가 끝나고 ‘Save the World’ 비전 선포식이 열렸다. 비전선언문 낭독에 이어 내빈들은 지구본 모양의 대형 애드벌룬에 지지서명을 하는 세레모니를 펼쳤다. 이어 6,000여 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비전선언문을 매단 애드벌룬이 하늘로 떠올랐고, 환호와 박수갈채가 터졌다. 행사 장소 어디서든 ‘Save the World’ 비전이 눈에 띄면서 참가자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의식증진에도 일조했다.

“세계가 함께하면 ‘세이브더월드’가 더 빨리 이뤄질 것”

장길자 회장의 “출발” 신호와 함께 본격적인 걷기대회가 시작됐다. 광장을 가득 메운 참가자들이 일제히 힘찬 걸음을 내딛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평화의 공원 산책로 일대가 노란 물결로 넘실댔다. 가족과 친구, 지인들과 함께 코스를 따라 도는 참석자들의 얼굴에는 환한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아이들과 함께 걷는 아빠들은 군데군데 조성된 포토존을 지날 때마다 다양한 포즈와 율동으로 추억을 만드는가 하면, 연세가 지긋한 부모님과 함께한 딸과 아들, 사위와 며느리는 평소 전하지 못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친구들과 함께한 이들은 연신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한때를 간직했다. 끊이지 않는 어른들의 얘기소리와 웃음소리, 아이들의 함성과 환호는 나뭇잎 사이로 빛나는 봄 햇살만큼이나 반짝였다.

코스를 완주한 루이스 파블로 오시오 부스티요스 볼리비아 대사대리는 “Save the World, 세상을 구하는 행사라고 해서 아내와 함께 참석했다. 특별한 의미가 있는 행사”라며 “위러브유와 함께 세계 이웃을 돕는 일에 함께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 관악구에서 왔다는 박효정(22) 씨는 “오늘 행사 취지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라고 해서 단순히 안 쓰면 되지 하고 생각했는데 막상 준비하려니 쉽지 않았다. 인류뿐 아니라 다른 생명들도 함께 살아가는 지구를 위해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노력해야겠다”고 말했다. 영등포구에서 온 이웅식(49) 씨는 “환경은 미래에서 빌려온 자산이라고 하는데 망각한 채 살고 있었다는 것을 이번 걷기대회를 통해 많이 느꼈다”며 “한국에서만 아니라 지구촌 다른 곳에서도 릴레이 걷기대회가 진행된다니 놀랍다. 전 세계가 함께한다면 ‘세이브더월드’가 더 빨리 이뤄질 수 있지 않을까. 지구가 좀 더 빨리 건강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걷기대회의 또 하나 백미는 부대행사로 치러진 ‘걸어서 세계로(Walk to the World)’ 코너다. 각국 대사관의 지원을 통해 한국, 피지, 요르단, 이라크, 캄보디아, 코트디부아르, 방글라데시, 라오스의 나라별 전통 음식과 공예품, 문화 등을 체험할 수 있었다. 달고나, 투호, 한복 체험을 할 수 있는 대한민국 부스는 물론 각국 부스에 대기자들이 길게 늘어서면서 문화체험 현장을 실감케 했다.

위러브유의 활동은 가족의 건강과 화목을 보살피는 어머니의 손길을 닮았다. 2002년 이래로 꾸준히 개최해온 걷기대회는 그동안 총 21만8천여 명이 참가했고, 지구 13바퀴에 달하는 거리를 걸었다. 이를 통해 세계 난민과 이재민 구호에 힘쓰는 동시에 복지취약계층의 생계 및 의료 지원을 해왔다. 물부족 국가에 물펌프와 물탱크 50대를 설치했고, 교육환경이 열악한 38개 학교에 도서관, 체육관 등을 건립하고 교육자재를 지원했다. 지난해에도 라오스 댐 붕괴 현장이나 인도와 일본 홍수 이재민 지원, 전기가 부족한 아이티 직업학교에 태양광 손전등 지원, 가봉과 미얀마 교육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함양을 돕는 인성교육과, 생명을 나누는 헌혈하나둘운동도 매년 실시한다.

특히 지난해에는 세이브더월드 국제포럼 개최, 67차 유엔 DPI/NGO 회의 참석, 세계리더스보전포럼 참석 연설, 주한 외국 대사 간담회 등을 통해 세계적인 복지 교류와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을 쏟았다. 또 세계 대학생들을 환경리더로 위촉해 미래세대의 환경보호의식을 고취하는 한편 유엔이 주최한 ‘국제 관용의 날’ 기념행사에 위러브유 회원 대학생들이 초청돼 주제발표도 했다. 이 같은 세계적 행보는 각국의 양해각서(MOU) 체결과 지지서명 등 협력을 비롯해 대한민국 훈장,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단체 최고상 4회), 캄보디아 국왕 훈장, 국제환경상 그린애플상 은상 등 글로벌 수상으로 이어지며 찬사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