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칼럼

[칼럼] 대선후보 선택, 결과도 책임도 국민에게 있다.

URL복사

사람들에게는 누구나 요행이나 행운을 바라는 마음가짐이 있다. 그런 요행을 바라며 복권을 사게 된다. 그러나 이런 마음은 노력하지 않고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허영심이기 때문에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사람들의 마음에 한탕주의와 사행심이 급속도로 번져 가는데 이러한 현상이 문제가 되는 것은 사람을 무기력하게 하고 패배의식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열심히 일을 하다가 실패하면 다시 도전하겠다는 의지가 생기는데 사행심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도전의식이 없다는데서, 계속 그것만 좇다가 결국엔 폐인이 된다.


이 세상에는 두 종류의 어리석음이 있다. 심지 않고 거두기를 바라는 어리석음과 심기는 하는데 나쁜 것을 심어 놓고 좋은 것을 거두기를 기대하는 어리석음이다. 세상에서 가장 평범한 진리가 있다면 ‘심은 대로 거둔다’는 말이다. 반드시 심어야 거둘 수 있다. 한자 가운데 ‘불한당(不汗黨)’이란 단어가 있다. ‘땀 흘리며 사는 것이 아니고 떼를 지어 다니며 강도짓을 하는 무리’라는 뜻이다. 심고 땀 흘리는 수고 없이 거두기를 바란다면 불한당과 다름없다. 그래서 우리 국민들은 대선 후보에 대한 판단은 국민의 몫이고, 결과에 대한 책임도 우리국민 모두에게 있다는 말이다.


이런 가운데서 요즘의 유력 대선 후보들이 장밋빛 공약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거기에 현혹이 돼서는 안 된다. 공약은 누차 경험했듯이 지키지 않으면 한낱 빈말에 불과하다. 국민들은 부도날 가능성이 있는 ‘어음’이 아니라 ‘현찰’을 원한다. 현찰은 구체적인 삶을 규정하고 좌우할 법과 제도다. 탄핵정국 와중에서도 경제 활성화 법안, 경제 민주화 법안, 민생 법안, 검찰개혁 법안 등이 속속 발의됐지만 어느 하나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다.


국민들이 어깨 펴고 사는 새 시대는 말의 성찬이 아니라 구체적인 법률 제·개정 작업을 통해 열리게 된다. 국회에서 특위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개헌 논의가 중요한 까닭이다. 대통령에 집중된 권력 분산, 지방자치분권 확대, 경제민주화, 검찰 중립, 비례성을 높이기 위한 선거제도 개혁 등 새 시대를 열 장치들을 헌법과 법률 속에 알차게 담아내야 한다. 대선 후보들은 이를 실현할 방안과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


요즘 대단히 미안하지만 대권 후보 중에는 ‘잠룡(潛龍)’도 있고, ‘잡룡(雜龍)’도 있다. 딱히 누가 잠룡이고, 누가 잡룡이라고 구분 짓기 어렵다. 사람마다 판단기준이 다르고, 시각이 다르기 때문이다. 겉으로 봐선 큰 차이가 없다. 기본적으로 말과 행동이 다르거나 거짓말을 하는 후보는 잡룡에 가깝다. 도덕성과 상식, 소신, 배려, 비전도 잠룡과 잡룡을 구분하는 데 좋은 기준이다. 제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상식과 도덕성이 없다면 위험하다. 옳고 그름의 판단기준이 사람에 따라, 권력에 따라 달라지지 않아야 한다. 약자에 강하고, 강자에게 약한 것은 상식과는 거리가 멀다. 대상이 누구든 옳은 것은 옳은 것이고, 아닌 건 아닌 것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힘과 권력의 크기에 따라, 돈이 많고 적음에 따라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 달라선 상식과 소신이 있다고 할 수 없다.


겸손과 배려, 염치도 참고하겠다. 겸손과 배려는 상대를 존중하고 낮은 자세로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간의 주요 덕목이다. 염치도 주요한 잣대다. 청렴하면서 지조를 지키고 수치심을 아는 것 또한 리더가 갖추어야 할 가치다. 공자는 “수치심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까워지는 것”이라고 했다. 도덕군자를 뽑는 게 아닌데 무슨 소리냐고 반문할지 모르나 겸손하지 않은 염치없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오만해진다. 이미 경험 한 바다. 나만이 하는 게 아니라 함께하는 것이 정치고, 그 정점에 있는 사람이 대통령이다.


우리는 정책 검증과 비판을 통해서 잠룡과 잡룡을 판단하는 것도 좋다. 현재는 과거의 미래이자 미래의 과거이기 때문에 후보에 대한 철저한 비판과 검증을 통해 누가 리더로서 적격인지 따져봐야 한다.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혼란도 철저한 검증과 비판이 없었다는 점에서 기인하지 않은가, 철저한 검증을 통해 서민·중산층 위한 새로운 새 시대 열어야할 때다. 이제는 실현 가능한 미래를 말하는 후보, 상대의 약점을 들추기보다 자신의 장점과 정책에 무게를 두고 비전을 제시하는 후보라면 잠룡이라고 해도 괜찮겠다. ‘전쟁 말고 경쟁하자’는 어느 후보의 구호를 잘 활용하면 잠룡과 잡룡을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될 듯하다. 다만 대안을 제시하는 경우다. 그렇지 않다면 비판은 비난일 뿐이다. 노골적으로 말하면 대안 없는 비판은 저주다.


애당초 완주 생각 없이 정치적 지분을 이용할 목적으로 출마했다면 잡룡이라고 봐도 틀리지 않다. 달리 말하면 ‘정치건달’이다. 비전이나 공약을 제시하기보다 흠집잡기에 치중하는 후보,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후보, 공짜 밥 주겠다며 무책임한 공약을 남발하는 후보 역시 잡룡으로 분류할 수 있다. 특히 검증이라는 명분으로 허위사실을 교묘하게 유포하는 후보는 분명 잡룡이다. 불행하게도 과거에 그런 잡룡을 봤다. 이번에도 그런 조짐이 농후하다. 대권 도전장을 낸 후보는 열손가락을 합해도 턱없이 모자란다. 누가 잠룡인지 잡룡인지 그 판은 오직 국민들의 몫이고, 책임도 국민이 져야 한다. 후회한들 소용이 없다. 잡룡일수록 안 되는 것을 된다고 하고 말만 번지르르하다. 독버섯이 화려한 것처럼 말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