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면서 불편을 호소하지만 바쁘게 생활하는 현대인들이 시간을 쪼개서 내원하여 검진을 받고 라식, 라섹수술을 받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시력교정수술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검사과정은 물론 수술 후의 회복기간까지 생각한다면 부담스럽게 느낄 수도 있다.
최근에는 바쁜 현대인들의 라이프에 맞춰서 하루 만에 라식검사와 라식, 라섹수술이 가능한 원데이 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원데이 라식 및 라섹수술은 검사를 받은 날 수술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해 길게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바쁜 직장인과 대학생, 그리고 지방에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선호하고 있다.
안내렌즈삽입술과 다르게 라식, 라섹수술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오전에 검사를 받고 오후에 수술을 받는 원데이수술이 가능하다. 오전에 안과를 방문해 약 두 세시간에 걸쳐서 DNA검사를 비롯한 안종합검사를 모두 하고 나면 검사 결과가 나오는 오후에 수술을 받을 수 있어 하루에 검사와 수술을 끝낼 수 있다.
원데이 수술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병원을 방문하기 전에 몇 가지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평소에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일정기간 동안 렌즈착용을 중단한 후 내원해야 하는데 소프트렌즈는 1주일, 하드렌즈는 2주일, 드림렌즈의 경우는 약 한 달간 착용하지 않아야 정확한 검사와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녹차와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를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으며 수술 전날에는 충분히 수면을 취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필요하다. 수술 당일 날에는 근거리 작업은 최대한 자제하고 직접 운전을 하는 것이 불가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보호자를 동반하고 내원하는 것이 안전하다.
강남아이언스안과의 좌운봉박사는 “모든 사람이 원데이 라식, 라섹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안검사 결과에서 이상이 발견된다면 수술은 절대 하지 않는다”며 “간혹 모든 과정이 하루 만에 끝나는 것을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서 눈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수술을 하기 때문에 수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