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시즌6 - ⑤】 현성엔지니어링㈜

URL복사

일상의 안전과 환경을 생각하는 우리들의 안전진단 기업
기술적 ·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가 있는 전문가로 구성돼
교량, 터널, 상 · 하수도시설물, 건축구조물 등 안전 책임져
안전진단 자동화프로그램 진행, "큰 성장 목표 기업될 것"

 

국가공인 시설물 안전진단 전문기관

 

[시사뉴스 황수분 기자] 33년 전통의 시사주간지 <시사뉴스>와 <수도권일보>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 기사로 지난해 10월 5일부터 2021년 5월 5일까지 모두 5차례에 걸쳐 총 88개 히든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특히 대기업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진 중소기업, 스타트업 위주, 산학협력 우수기업을 취재하고 보도하여 소비자는 물론 정부, 학계, 산업계까지 전방위적으로 히든기업과 스타트업의 성공을 확산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지는 히든기업 6차 시리즈로 2021년 4월 29일부터 16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획 취재 보도하고자 한다. 6차 시리즈 다섯 번째 기업으로 국가공인 시설물 안전진단 전문기관인 현성엔지니어링(주) 이정문 대표를 만나봤다.  [편집자 주]

 

“저는 경희대학교 토목과를 졸업하고 설계와 시공 분야에서 근무하며 경력을 쌓아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안전진단 분야에 종사하게 되었습니다. 안전진단 분야에서 여러 시설물들을 진단하면서 어렵고 힘든 일도 많았지만 진단업무는 하면 할수록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느꼈습니다.

 

진단은 구조물에 발생된 현상을 보고 그 발생원인을 분석하여 대책을 수립하는 업무입니다. 그래서 어느 한 부분에 대하여 깊게 생각하는 것은 물론이고 구조물 전체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진단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더불어 일에 대한 자긍심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1994년 성수대교 사건과 1995년 삼풍백화점 사고는 안전진단 체계가 제대로 적립되지 않아 생긴 사고였기 때문에 안타까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과거의 사고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법제화된 안전진단 체계를 바탕으로 한 안전점검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를 포함한 안전진단 분야의 종사자들은 현장에서 점검 업무를 진행할 때 '우리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성엔지니어링 이정문 대표는 대학에서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건설분야 및 진단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경력을 쌓아왔다. 수자원분야, 교량 및 터널분야, 상·하수도 분야 등 주요분야에서 실전은 물론 이론에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안전진단분야의 베테랑 전문가이다.

 

또한 시공기술사로서 여러 단체나 기관에서 기술평가위원, 기술자문위원, VE설계자문위원, 안전진단 및 시공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토목분야뿐만 아니라 건축분야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회사 설립배경과 기업 소개.


현성엔지니어링은 우리 주변의 시설물의 안전진단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이다. 
우리 회사는 안전진단 전문 기관으로 시설물안전법에 의한 정밀안전진단과 지진·화산 대책법에 의한 내진성능 평가를 주로 하고 있다. 주요 분야로는 건축물과 교량 및 터널 수리시설 분야, 옹벽, 절토사면 등이 있다. 
   

주요 실적은.


현성엔지니어링의 주요 실적으로 건축부분에서는 신동아 하이팰리스 정밀안전진단 및 내진성능평가, 연세중앙교회 정밀안전점검, 강릉 씨네몰 상반기 정기안전점검, 동두천시 소방서 정기안전점검 등 다수를 진행하였다. 


토목부분 교량터널에서는 이산포IC교 및 이산포IC1교 정밀점검, 신림5동 외 3개소 하수암거 정밀안전진단, 송내고가고 정밀안전점검 등을 하였고 수리시설물로는 가월저수지외 정밀안전진단, 전주시광역상수도 1단계 정밀점검, 동두천시 지방상수도 시설물정밀안전진단 등 다수를 실시하였다. 기타시설물로는 만월산절토사면정기안전점검, 신한고옹벽 정기안전점검 등 다수를 점검하였다. 

 

 

주요 기술, 콘텐츠에 대한 설명, 향후 계획은.


우리 회사의 주요 사업범위는 ‘시설물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한 정밀안전점검, 정밀안전진단, 정기점검 등이다. 또한 건축물의 구조안전진단과 내진성능평가, 건설진흥법에 근거한 공사 중 안전진단과 안전점검 등을 하고 있다. 


관련 시설물로는 교량, 터널, 상·하수도시설, 저수지, 댐, 취수시설, 일반건축물, 공동주택 등과 관련하여 주로 안전진단과 정밀점검을 하고 있다. 


또 현성엔지니어링은 안전진단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 중에 있다. 안전진단 자동화 프로그램은 현장에서 안전진단요원이 현장조사를 진행하면서 시설물에 발생한 손상정보들을 전사적으로 처리하여 외업과 내업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함은 물론 현장조사의 데이터 보관과 분석에서 더욱 효율적인 점검으로 향후 이러한 자동화방법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시설물들은 전 생애(Life-Cyle)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100년 개념의 건축물로 변화하고 있다. 이를 적용하기 위하여 각 기관에서는 새로운 건축물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기존의 질보다 양을 중요시하는 사업이 우리의 안전에 많은 위험을 가져왔다면 이제는 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의 영역에 접근하여 우리를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켜나가는 것이 안전진단 분야의 소명이라고 생각한다.  

 

 

현성엔지니어링이 하는 일 정리 한다면.

 

▲시설물특별법에의한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이다.
시설물안전법에 따른 1종, 2종, 3종 시설물의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을 한다. 정밀안전진단은 육안조사, 초음파탐사 및 슈미트해머에 의한 콘크리트 강도측정, 철근탐사, 철근부식도측정 등을 실시하고 현장조사자료를 바탕으로 구조 안정성 평가를 통해 시설물의 등급을 결정한다. 
 
▲지진 · 화산 재해대책법에 의한 내진성능평가다.
학교 시설의 경우는 내진성능을 확보하는 것이 주목적이어서 내진성능평가를 기초로 하여 내진보강이 이루어진다. 내진성능평가 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철근의 배근상태 조사, 조적조의 채움벽과 허리벽의 상태, 강구조의 부식, 접합부의 상태 등을 조사하여 반영한다. 

 

▲화재피해 건물의 안전진단이다.
화재피해를 받은 구조물의 경우 콘크리트가 얼마의 열을 받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다. 온도에 의하여 콘크리트의 강도와 탄성계수가 저하되기 때문이다. 화재피해등급을 결정하기 위하여 육안조사, 슈미트해머 및 탄산화 시험, 코아채취, 철근의 인발시험 등을 하며 화재구조물에 대한 안전진단결과에 따라 보수 및 보강여부를 결정한다.

 

▲공사장 주변의 사전사후 안전진단이다.
공사현장의 사전·사후 조사는 인접지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진동 및 지반침하가 주변 건물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공사현장 주변에 사전조사 및 계측조사를 하여 피해발생시 대비책을 세우고 균열이나 변위발생시 근거자료를 확보한다. 


현황조사는 외관조사, 균열게이지, 건물 기울기 등을 조사하여 인접건물에 미치는 영향을 체크하고 건축물의 균열 및 결함진행여부를 판단하여 공사현장 및 인접건물에 적절한 조치를 실시한다. 

 

 

창업 후 어려움은 없었나.


안전진단 분야는 대부분 정부기관에서 진행하는 입찰로 이루어져서 입찰에 참여할 때 많은 실적을 필요로해 진입장벽이 높아 용역수주에 어려움이 많은 분야다.

 

요즘 잦은 지진으로 인해 내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진의 위험에서 완전히 안전하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내진성능평가도 이루어져야 하는데 코로나19 영향 때문으로 발주 물량이 60%~70%이상 줄어버렸다. 


우리처럼 정부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일을 하는 경우 발주 물량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 민간 입찰이 있긴 하지만 민간 입찰의 경우 무조건 최저가 낙찰제이다 보니 경쟁이 너무도 치열하고 낙찰금액이 정부에서 제시한 용역 대가의 기준에 터무니없이 못 미친다. 


안전진단은 우리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일임에도 제대로 된 대가도 못 받고 일을 하다 보니 진단하는 엔지니어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일에 대한 자긍심도 떨어진다. 안전진단 업체들 사이에서는 민간입찰에서 진행하는 안전진단 용역의 대가를 현실화하자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관급입찰처럼 적정가격을 정해놓고 거기에 지원하는 업체들을 선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부 용역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해서 진행하고 있다. 


건설진흥법 현장에서의 정기안전점검이나 건축물관리법에서의 정기점검 같은 경우는 정부기관에서 주도하여 적정업체를 선정하여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안전진단 분야도 민간부분의 경우는 건축물관리법이나 건설진흥법 현장처럼 정부기관이 관리해야 제대로 된 안전진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를 정책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제대로 된 안전진단을 위한 시작이다.  

 

앞으로의 사업발전 전략 및 계획은.


현성엔지니어링은 안전진단전문기관으로서 안전진단분야에서의 자동화 사업을 구상 중이다. 현장조사과정에서 엔지니어가 하는 분석 및 판단하는 업무를 제외한 기능적인 일이나 단순화된 업무는 전사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아이패드나 탭을 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상 중에 있다. 특히 AI를 기반으로 딥러닝 기법을 안전진단에 접목하여 사업을 확장하여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건축물의 경우 드론 등으로 촬영한 사진영상만으로 구조물의 손상여부 및 상태결과를 분석하여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해주는 기술을 구상 중에 있으며 시설물의 점검도 차량통제에 따른 제약 없이 시설물의 정상적인 운영시간 중에 점검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을 검토 중에 있다.


현성엔지니어링은 무엇보다도 안전과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으로 출발부터 안전과 환경을 지켜낸다는 자부심으로 매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표 경영철학은.


현성엔지니어링의 경영철학은 ‘나눔’이다. 나눔 실천을 통하여 여러 가지를 이루고자 한다. 


먼저 기술의 나눔이다. 기술자로서 제2의 도약을 꿈꾸는 직원들에게 핵심기술 교육은 물론 정기적인 기술발표회의 등 여러 가지 기술교육을 지원하여 직원들 개개인의 발전을 응원하고자 한다. 


또한 우리 회사는 사랑의 나눔을 통해 이웃과 함께 하는 사회사업을 진행하는 게 목표다. 보육원에서 만18세 이상이 되면 사회로 처음 나오는 보호종료 아동들에게 사회적응 훈련과 일자리 제공 등 자립교육을 시켜주는 프로그램과 조손가정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회적 책임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연금개혁 공론화위원회, 시민대표단 숙의토론회 세부계획 심의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국회 연금개혁 특별위원회(위원장 주호영ㆍ이하 연금특위) 공론화위원회(위원장 김상균ㆍ이하 공론화위원회)는 28일(목) 오후 3시 공론화위원회 회의실에서 「공론화위원회 제7차 전체회의」를 열어 시민대표단 모집 결과 등을 보고받고, 시민대표단 숙의토론회 세부계획 등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공론화위원회는 수행사인 한국리서치 컨소시엄으로부터 ‘1만 명 기초조사’ 결과를 토대로 3월 22일(금)까지 모집한 시민대표단 선정 결과를 보고받았다. 공론화위원회는 4월 13일(토)ㆍ14일(일)ㆍ20일(토)ㆍ21일(일) 등 4차례의 숙의토론회에 직접 참가할 시민대표단을 총 500명 규모로 구성하되, 개인 일정 등으로 참석이 제한되는 변동 가능성을 고려하여 예비 인원도 함께 편성하기로 하였다. 공론화위원회는 시민대표단 모집 직후인 3월 22일(금)부터 3월 25일(월)까지 4일간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설문조사의 목적은 시민대표단이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연금개혁 주요 의제별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는 것이다. 한편 공론화위원회는 카드뉴스(숙의자료집 Ⅰ), Q&A 형식 자료집(숙의자료집 Ⅱ), 심화자료집(숙의자료집 Ⅲ)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