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산학협력 우수대학의 히든기업을 찾아서- ⑥】 순천향대학교

URL복사

4개 대학부속병원·의생명연구원 연계…산 · 학 · 연 협력 지평 열어

 

21세기 혁신주도형으로 국내외 연구 · 개발 중추적 역할 담당

 

[ 시사뉴스 김영욱 기자 ]  본지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기사로 지난 10월 5일부터 11월 2일까지 20개 기업을 보도 한 바 있다.
이어 11월 3일부터 히든기업 2차시리즈에 들어가 12월 4일 17개 기업 보도를 끝으로 2차시리즈를 마무리했다. 12월 8일부터는 히든기업 3차시리즈로 지역 대학의 산학협력우수대학 10개교 20개 기업을  보도할 예정이다.  [편집자 주]

 

순천향대학교는 21세기 지식 및 정보 사회에 대응하고, 우리 사회의 개혁과 창조를 견인하고자 지난 2004년 3월 1일 산학협력단을 독립 법인으로 설립, 발족했다. 산학협력단에서는 그동안 축척해 온 대학의 연구개발 성과물을 기업 및 정부, 여러 연구기관과 공유하며, 산 · 학 · 연·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대학은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은 빠른 시장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며, 정부는 국가산업 발전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국가경쟁력을 배가(倍加)하는 유기적인 협력 토대가 바로 그것이다.

 

순천향대 산학협력단은 연구기반의 확충은 물론 연구지원 체제를 더욱 강화해 연구의 실용성과 수월성을 확보하고, 21세기 혁신주도형의 국내외 연구 및 개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산학협력문화의 정착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력산업 및 광역협력권사업 등 고려, 4개 대학 부속병원 및 의생명연구원(SIMS)을 연계하여 창의적인 지식 창출 및 새로운 산·학·연 협력의 지평을 열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순천향대는 지역기업과 상생협력을 위해 교육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주관 대학 내 산학연캠퍼스 사업에 선정되어 대학 내 유휴시설에 기업을 유치, 캠퍼스 내에서 대학과 기업이 밀착하여 R&D, R&BD, Startup, Scaleup까지 전주기적 기업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과 지역의 특성화 분야인 Red Bio(의생명바이오), Green Bio(농식품바이오), Blue ICT(DNA) 산업의 융합(RGB)을 주제로 향후 5년간 유망 스타트업, 기업이나 연구소 100개를 캠퍼스로 유치하여 기업과 대학이 상생할 수 있는 기업친화적 산학연단지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의생명연구원(SIMS), 프로바이오틱스 · 마이크로바이옴융합연구센터(PMC) 등과 연계한 의생명바이오(Red Bio)분야 및 대학 ICT연구지원센터 등과 연계한 ICT 융복합(Blue ICT)분야에 선제적, 집중 투자를 통해 캠퍼스 내 혁신 공동연구 활용장비 인프라를 구축, 기술기반 전주기적 기업 쾌속성장 지원 및 지속가능한 혁신 생태계 조성으로 지역의 신산업 육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 밖에도 2020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기업맞춤형 집중교육과 현장실무능력을 키우는 교육을 결합, 대학 입학 후 조기에 취업을 확정하고 기업에 재직한 상태에서 학습하는 새로운 교육모델로 사회 수요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 및 기업에 배출하고 있다.

 

순천향대는 산업체 인력 미스매치 최소화를 목적으로 수년 전부터 지역 중소기업 재직자 교육에 공을 들여왔으며, 1000여개의 대학 가족기업을 중심으로 계약학과를 운영하여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순천향대는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0년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사업’에 선정 2025년까지 국비 22억원을 지원받아 홈케어산업 전문인력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전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작업치료학과,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공학과, 사물인터넷학과, 기계공학과 등 7개학과 9명의 교수진과 ㈜영국전자, 휴테크산업 등 9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의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바이오식품, 차세대 디스플레이, 친환경 자동차 등 충남권 특화산업과 기술을 활용해 대학과 지역이 함께 혁신을 이루는 창업 생태계 구축을 도모하고 있다.

 

이와 관련, 순천향대학교는 2020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어 ‘4차 산업혁명과 미래기술분야’를 중점 분야로 설정하고 유망기업 발굴 및 맞춤형 지원, 지역 산업기반 강소 창업기업 육성, 선도기업과 코-액셀러레이팅(Co-Accelerating) 플랫폼 구축, 현장중심 실전 창업교육 등을 4대 추진전략으로 학생, 교원, 그리고 스타트업 기업 등 수요자별 맞춤형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순천향대 ICT융합연구센터는 지난 7월 23일 '2020년 지능형홈케어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 통합워크숍'을 개최했다. 지능형 홈케어산업의 신사업들이 빠른 속도로 등장에 따른 지역 중소·중견기업들과 산·학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산업계 현장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순천향대 산학협력단 김동학 단장은 “순천향대 산학협력단은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글로벌 산학협력 기관으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버스토리】 중동발 리스크, 한국 경제에 미칠 파장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서 금융시장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충격파가 밀려오고 있다.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가 출렁거렸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미 달러화와 금 가치는 치솟았다. 고유가, 고환율, 고금리 등 이른바 ‘3고(高)’ 현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태가 악화되면 석유나 가스 등 에너지 원료에 대한 수급 불안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출에 비상이 걸릴 수 있다. 다행히 지난 4월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이후 양측 간 추가적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들썩이던 환율과 주식시장은 일단 진정 모습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향후 재보복에 나서겠다 공언한 만큼 중동지역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이 단시일 내 완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 ‘연쇄고리’...물가 자극, 주가 하방압력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 우리 경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기름값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의 ‘연쇄고리’에 위치해 있다. 유가가 뛰면 물가가 뛰고, 물가가 뛰면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 그렇게 미국 달러 금리가 오르면 세계 외환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경기가 침체되고, 자산시장이 요동치는 일들이 발생한다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 '전통연희축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주최·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이하 전통연희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청와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통연희의 대중화를 도모하는 전통연희축제는 매년 2만여 명이 찾는 대규모 야외축제로 2007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남녀노소는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전통연희축제는 청와대 내 헬기장과 녹지원 두 곳에서 진행된다. ‘연희路, 미래路’라는 콘셉트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해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예술대학교X세한대학교X중앙대학교X한국예술종합학교’ 총 4개 대학이 연합해 선보이는 ‘연희 대학전’ 무대가 뜨거운 축제의 막을 올린다. 이어 농악, 무속음악, 줄타기, 탈춤 등 전통연희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각 지역의 개성 있는 흥과 에너지를 선보일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진도다시래기보존회’, ‘전주기접놀이보존회’, ‘구미무을농악보존회’와 ‘구미무을농악 북놀이X밀양백중놀이 오북놀이X진도북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