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3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박성태 직론직설

[박성태칼럼]예의는 고사하고 양심도 없어…인성 재교육 시급

URL복사

 

 

[박성태 배재대부총장] 며칠 전 KTX 객실 안. 객차 내 방송과 화면으로 마스크 착용에 대한 안내가 이어지는 가운데 바로 뒷좌석에서 객실승무원의 다급한 목소리가 들렸다.

 

“선생님 마스크 착용하셔야 됩니다. 안 쓰시면 승차 거부할 수 있는데 어떻게 타셨어요? 착용 좀 부탁드릴게요.” “마스크 없어. 내가 괜찮다는데. 에이XX. 조금 있다 내린다니까...(이하생략)” 차마 듣기조차 민망할 정도로 마스크 미착용 승객은 당당하고 큰 목소리로 외쳤고 승무원은 애원하다시피 부탁을 한다.

 

‘내가 괜찮다는데 네가 무슨 상관이야.’ 최근 들어 귀에 익숙한 멘트다. 코로나19 집단감염의 촉매제 역할을 했던 이태원클럽, 포차, 코인 노래방, 개척교회 소모임, 탁구장, 다단계식 건강용품판매 등 n차 감염 진원지를 다녀간 사람들의 공통적인 멘트다. ‘걸려도 내가 걸린다.’ 라는 자신만만함과 비양심적인 행동은 결국 코로나19 생활감염 확산을 불러왔고 정말 많은 사람을 생활방역 올가미에 묶는 결과를 초래했다.

 

나 하나 편하자고, 내 마음대로 한 행동이 주변에 엄청난 피해를 주고 있다는 사실이 눈앞에서 벌어지는 데도 아랑곳 하지 않는다.

 

법으로 강제할 수도 없고 양심과 자발적 동참에 호소할 수밖에 없는 생활방역. 의외로 나 몰라라 지키는 않는 사람이 너무나 많음을 곳곳에서 목격한다.

 

예의는 고사하고 양심이 없는 사람들의 언행은 이 정도는 어쩌면 약과다.

 

요즘 계속 나오는 뉴스 가운데 “설마 사람의 탈을 쓰고 그랬을까” 하는 내용들은 우리를 경악케 한다. 의붓아들을 가방 안에 가둬 숨지게 하고, 의붓딸을 굶기고 담뱃불로 지져 쫒아내고, SUV 승용차가 자기 딸을 건드렸다고 자전거를 탄 어린이를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일부러 치는 일까지. 자기 차를 허락 없이 밀었다고 아파트 경비원을 폭행해 자살에 이르게 한 일도 있었고 서울역에서 지나가는 여성을 아무 이유 없이 폭행한 남성도 있었다.

 

지난 9일에는 긴급재난기금과 관련해 여성 공무원을 때려 기절시켜 놓고 그 옆에서 아이스크림 먹은 남자 민원인의 모습을 담은 영상이 공개돼 보는 이들의 공분을 샀다.

 

얼마 전 우연히 모 지상파 방송의 “분노사회, 우리를 왜 화가 나있나‘라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뉴스로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분노범죄들을 마주하게 됐다.

 

이러한 분노범죄는 분노조절장애로 인한 범죄가 대부분인데 이 같은 분노조절장애는 남의 일이 아니고 나의 일, 우리 가족의 일 일수 있어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분노조절장애란 화가 나는 상황에서 그 정도를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고 지나칠 정도로 표출하는 성격 장애를 말하는데 요즘 들어 왜 이 같이 분노조절이 안 되는 사람들이 많아진 걸까.

 

한마디로 인성교육 부재(不在)에서 기인됐다고 감히 단언한다.

 

우리나라는 종교분쟁이 없는 나라 중에 하나다. 종교분쟁이 일어나는 이유로 다민족이거나, 정치 경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역사적 갈등이 있는 경우여서 우리나라는 해당사항이 없어 그렇다고 한다.

 

하지만 유독 우리나라는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중시하는 유교문화가 그동안 자리 잡고 있어서 종교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어느 사회학자가 분석하기도 했다. 이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우리나라는 ‘동방예의지국’(東方禮儀之國)‘으로 중국과 일본을 능가하는 정신적 문화 선진국이었으며 그러한 예절과 예의를 중히 여기는 민족으로 그동안의 수난을 이겨내며 서로 양보하며 배려하며 상호 이해하며 지금까지 잘 버티어 온 나라다.

 

그러나 고도경제 성장기에 접어들며 ‘1등만이 살아남는 성과만능주의’가 팽배하면서 모든 교육은 성과와 결과위주의 줄 세우기식 교육으로 변질되어 버렸다. 심지어 가정에서마저 핵가족화, 노인 경시 풍조 등이 겹쳐지면서 소위 말하는 ‘밥상머리교육’도 사라져 버렸다.

 

본격적인 고도경제성장기인 1970년 이후 태어난 사람들은 오로지 ‘나’ 밖에 모르고 ‘나’이외의 다른 사람은 심지어 가족까지도 적으로 간주, 자기가 가는 길에 방해가 되면 가차 없이 박살을 내어버려야만 직성이 풀리는 분노조절장애인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19사태로 공교육이 비대면 원격수업 위주로 전환되면서 안 그래도 아쉬움이 많은 인성교육이 갈 길을 잃은 둣하다.

 

분노조절장애로 발생하는 분노범죄의 사회적 비용을 감안하면 국가적 차원에서 인성 재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이 절실하다. 국가예산은 이런 데 쓰라고 있는 것이다. 인성 재교육! 한 시가 급하다. 정부에 앞서 우리 가정부터 인성교육에 나서자,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