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이화순의 아트&컬처] 폭염 속 시원하게 즐기는 '백인백색' 여성미술

URL복사

양평군립미술관 9월2일까지 ‘오늘의 여성미술’전시
나혜석 천경자 김정숙 윤영자 이성자... 35명 100여점
야외설치미술전 ‘HELLO, WOMAN ARTS’ 도 함께 열려



[시사뉴스 이화순 기자] 폭염 속 시원한 문화 나들이를 계획한다면 양평군립미술관을 가볼만하다. 여성미술의 현 주소를 둘러볼 수 있는 ‘2018 오늘의 여성미술(2018 WOMEN’S ART NOW)’와 ‘HELLO, WOMAN ARTS’ 야외 설치미술전이 미술관 안팎에서 9월2일까지 열린다. 성인 1000원, 어린이 500원을 내면 관람할 수 있다.


수려한 강과 숲이 어우러진 양평은 인구에 비해 예술가들이 가장 많이 사는 지역으로 유명하다. 양평군립미술관이 서울에서 다소 거리가 떨어져있지만,  좋은 전시가 많이 열리고 관람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것은  양평으로 내려가 터를 잡고 활동해온 지역 작가가 많은 데다가, 이형옥 학예실장을 비롯한 큐레이터들의 열정 덕분이다. 


‘2018 오늘의 여성미술(2018 WOMEN’S ART NOW)’전에서는 여성작가 35명의 회화, 한국화. 조각, 설치 작품 등 10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보험가격이 6억원인 나혜석의 자화상이 걸렸다. 한국 최초의 여성작가이자 여성운동가로 시대보다 앞선 자의식을 가졌던 작가의 자화상을 만나는 것은 행운이다. 




국립현대미술관(과천)이 작가 탄생 100주년 기 념 전 을 마 련 했 던 이 성 자(1918~2009), 추상계열의 석조와 목조 각으로 한국여류조각가회 1대 회장을 지내며 한국여성조각의 오늘을 연 김정숙(1917~1991), 운보 김기창 화백을 내조하면서 한국 전통수묵채색화로부터 서구 모더니즘까지 독특한 예술의 미를 활짝 피워낸 박래현(1920~1976)을 보다 보면 독창적 예술세계를 꽃피운 그들에게 흠뻑 빠지게 된다.


‘미인도’ 진위 여부로 그를 사랑하는 팬들 마저도 가슴이 아팠던 한국화 채색화 분야의 독보적 작가 천경자(1924~2015), 여인상과 모자상을 주요 테마로 부드러운 형태의 조각 세계를 펼쳤던 윤영자(1924~2016), 한국 초기 전위예술의 선발 주자로 ‘한계의 극복과 해방’ 주제에 평생 천착하다가 지난해 전시 준비중 지병으로 갑자기 별세한 정강자(1942~2017) 등 작고한 금세기 대표적인 한국여성미술가들의 작품 세계를 접할 수 있다.




50대 이상 원로 및 중견 작가들도 만날 수 있다. 버선을 통해 한국 고유의 정서와 미를 아름다운 색과 선으로 표현, 한국인의 애환을 나타내 온 제정자를 비롯해, 이 시대 어머니의 삶을 통해 바라본 소박하지만 진한 삶과 예술에의 열정을 작품에 담아온 여성주의 미술의 대모 윤석남, 여성 누드에 대한 편견을 깨고 색채미학으로 승화한 이숙자, 대자연의 고담한 정취를 형상화해온 작가 겸 양평 군립미술관장 류민자, 자연의 풍경을 연상시키는 평면 추상작업을 선보여온 차명희, 자연과 기억을 결합한 추상적 한국화 작가 송수련, 전통수묵채색화를 현대적으로 재창조해온 김춘옥, 화려한 원색과 열린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독특한 회화세계를 구축한 황주리 등 원로 및 중견작가들이 출품했다.




한국의 여성미술은 1913년 동경여자미술전문학교로 유학을 떠난 나혜석(1896-1948년)에서부터 본격화 된다.
그 후 백남순 이성자 박을복 천경자 등 많지 않은 여성작가들이 일본 화단에서 미술교육을 받았다. 해방과 6·25전쟁이라는 사회적 변화를 겪은 후 1950년대의 유럽 유학을 떠난 일부 작가들이 추상미술을 한국에 다시 갖고 들어오면서 80년대까지 추상을 비롯한 모더니즘미술(modernism art)이 대세를 이루었다.




한편으로는 정감 어린 자연주의적 성향을 통해 형상을 드러내는 사실주의 추구 작가와 이런 정서 속에서 형태를 해체하며 비구상적 양식을 추구하는 작가들도 있었다. 이들은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매
체나 유행이 난무한 시대에 자기주관적 이념으로 작업을 하는가 하면, 기발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기정체성을 확연히 드러낸다.


또 이번 전시에서 글로컬 문화사회에서 현대여성미술의 상황과 비전을 제시하여 상호 이질성을 극복하는 작가로 김호순, 김인옥, 금동원, 현정아, 김정아, 이귀님 이보석 등 국내 작가들과 엘레나 타크첸코(러시아), 마르가리타 차콘바흐(멕시코), 마리얌 카휘 마다뷔(이란), 노우라 엠 엘코디(이집트), 바비타 다스(인디아), 폴리 홀리욕(오스트레일리아), 나탈리 베라스(프랑스), 웬지 장(중국), 헐사 미스널(독일) 등 국제작가 12명이 함께 했다.


전시는 제3전시실에서 ‘2018 오늘의 여성미술전’이 펼쳐지고, 지층에서 근-현대 여성미술 도입기 작가들의 활동과 성과를 조망하는 교육체험 전시가 열리고 있다, 또 화가들의 아뜰리에를 독특하게 구성해 작가의 창작
공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양평군립미술관 밖에서 진행되는 2018 야외설치미술-1, HELLO, WOMAN ARTS전에서는 현대미술 여성조각가들의 아름다운 만남을 확인할 수 있다. 김경민, 김정희, 김태수, 박재연, 배형경, 양진옥, 이성옥, 정진아 작가가 현대조각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은 양평의 아름다운 산하와 자연과의 질서 속에서 물질의 순환이 갖는 심리적 카타리스를 느끼게 하는 독자적인 조형세계로 창조하여 보여준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이형옥 학예실장은 “여성미술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걸어온 자취를 조망하는 전시로 구성했다”며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미술작가들에게 작가로서 활동과 사회활동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전시 의미를 밝혔다. 또 “우리의 미래 작가들은 자신의 주관적 사고와 가치관이 함축된 시대의 거울을 발현해 미래 세대에게 조명되는 역사적 자취로 남게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2011년 개관한 양평군립미술관은 현대미술 중심의 기획전문미술관으로 매년 8회의 크고 작은 전시를 펼치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관람객이 100만명을 넘어서며 지역 문화를 선도하는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