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5.08.25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문화

[세월호 침몰]‘가요·공연·방송계’ 추모 분위기[종합]

URL복사

[시사뉴스 이상미 기자] 진도 앞바다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에 대한 대중문화계의 애도 분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음악축제 '그린플러그드 2014'는 5월 3~4일 서울 한강시민공원 난지지구에서 열기로 한 일정을 5월31일~6월1일로 연기했다. 애초 같은 달 4~6일 경기 양평 강상체육공원에서 진행키로 한 '월드 DJ 페스티벌'도 8월로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30일 대학로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2014 유네스코 세계 재즈의 날 기념 재즈페스타'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또 다른 음악 축제 '뷰티풀 민트 라이프 2014'는 26~27일, 5월3~4일 예정된 일정은 이어가되 일부 이벤트는 축소한다.

가수들은 콘서트를 취소하거나 미루고 있다. 가수 이미자, 이문세, 이승철, 이승환, 인순이, 거미, 이정, 보컬그룹 '노을' 멤버 전우성, 듀오 '그린빈스'와 '해바라기' 출신 유익종, 듀오 '유리상자' 등은 예정된 공연을 열지 않거나 연기했다.

외국 가수들의 내한공연도 무산됐다. 19일 한남동 블루스퀘어 삼성카드홀에서 인디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과 합동공연을 하기로 했던 일본 밴드 '자이니치 펑크', 20일 광장동 유니클로 악스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일본 걸그룹 '퍼퓸'과 일본 록밴드 '맥시멈 더 호르몬'의 합동공연이 취소됐다.

가수들의 새 앨범 발매도 늦춰졌다. 쇼케이스까지 진행한 그룹 '엑소'를 비롯해 그룹 '블락비'와 '팬텀', 가수 양희은과 지나, 힙합가수 정기고 등이 앨범 발표일을 연기했다.

추모 분위기로 멜론 등 주요 음원 사이트의 방문자 빈도수도 사고 이전보다 10% 안팎 떨어졌다. 가요계 관계자는 "대중이 애도 분위기 속에 음원 소비를 자제한 것"이라고 봤다.

뮤지컬·연극·클래식 등 공연계도 추모 분위기다. 뮤지컬 '풀하우스', 연극 '미스 프랑스'와 '내 아내의 모든 것' 등이 프레스콜과 제작발표회는 물론 출연진 인터뷰를 연기했다.

21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내한공연을 진행한 스위스의 '취리히 톤할레 오케스트라'는 예정에 없던 세월호 희생자를 위한 추모곡으로 바흐의 '에어'를 연주했다.

강동아트센터는 26일 개막 예정이던 '제3회 강동스프링댄스페스티벌'(GDF)의 대부분의 공연과 관련 행사를 취소하기로 했다. 안성수 안무가·정구호 디자이너의 초연작 '아츠 오브 에볼루션(Arts of Evolution)'을 비롯한 몇몇 작품만 축제가 아닌 일반 공연 형식으로 진행한다.

방송계도 관련 행사를 취소하고 있다. SBS는 23~24일 열기로 한 주말극 '기분좋은날'과 '너희들은 포위됐다' 제작발표회를 연기했다. 다만, '기분좋은 날' 26일 밤 8시45분, '너희들은 포위됐다'는 5월7일 밤 10시 예정대로 방송한다. MC 김제동과 개그 듀오 '컬투' 역시 예정된 공연을 무기한 미뤘다.

이와 함께 월간 남성 잡지 '맥심'을 펴내는 맥심코리아는 이 잡지 5월호 발행을 당분간 보류하기로 했다. 맥심 코리아는 홈페이지에 "발행을 미루고 탑승자들의 무사 귀환을 빌고자 한다"면서 "5월호 기사 콘텐츠 중 비통한 국민 정서에 혹여나 누가 되는 내용이 있지 않을까 다시 검토하려 한다"고 신중했다.

세월호 침몰 피해자들을 돕기 위한 유명 인사들의 기부 행렬도 이어졌다. 탤런트 차승원이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원을 낸 것을 비롯해 주상욱, 김보성, 정일우, 송승헌, 하지원 등이 정성을 보탰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창업 정보와 트렌드' 한눈에 제80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개최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창업 정보와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표 전시회인 ‘제80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COEX’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진행된다. ㈜월드전람이 주최하는 ‘제80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는 150여개 브랜드와 다양한 창업 관련 업체들이 대거 참여해 예비창업자들과 유익한 만남의 장이 펼쳐진다. 행사장은 외식, 유통, 서비스 전반을 아우르는 대표 창업 행사답게 창업을 준비하는 참관객들로 붐볐다. 월드전람이 주최한 이번 박람회는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와 예비 창업자의 비즈니스 만남의 장’을 표방하며, 창업자들의 실질적인 고민 해소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박람회는 국내외 200여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창업 관련 기업이 만남의 장이 되어 하반기 창업정보를 알려주고 고유하는 알찬 자리이다. 특히, 여러 세미나를 통해 창업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한 자리에서 들을 수 있어 외식업·프랜차이즈·콘텐츠 산업 관계자들의 관심이 모여지고 있다. 월드전람 박람회 사무국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외식,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업종의 유망 브랜드들이 참여해 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예비 창업자와의 실질적인 상담 기회를 마련했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이숙자 운영위원장,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 선출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숙자 서울특별시의회 운영위원장(국민의힘·서초2)이 지난 21일 제11대 후반기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숙자 위원장은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공식 출범 이후 첫 여성 회장으로, 지난 11일 제19대 후반기 의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된 “최호정 의장협의회 회장과 함께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실무위원회로서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의지를 다졌다. 이숙자 위원장은 “주민자치 실현과 지방정부의 책임 있는 운영을 이끌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권한 확대는 물론 의원 개개인의 정책 역량 강화가 절실히 요구된다”며, 구체적으로 ▲지방의회 예산권·조직권 독립, ▲1인 1 별정직 정책지원관 제도 도입, ▲인사청문제도 권한 강화, ▲지방의회법 제정 등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숙자 위원장은 내년 6월 말까지 경상북도의회 이춘우 운영위원장과 함께 제11대 후반기 회장으로 활동하며 운영위원장협의회에서 지방의회 발전 및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안건을 제안하고 각 지방의회 교류와 협력을 위해 활동하게 된다. ‘대한민국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는 대한민국시도의회 의장협의회의 실무위원

문화

더보기
【레저】 밤을 즐기는 방법, 맥주 축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여름이 가는 것이 아쉽다면 마지막으로 여름 밤의 낭만을 노천의 맥주 축제에서 누려보는것은 어떨까. 지역의 수제맥주, 각국을 대표하는 세계 맥주. 브랜드의 프리미엄 맥주 등 맥주의 향기에 취하고 분위기에 취해보자. ‘불취무귀, 무제한 적셔브러’ 전남 강진군의 대표 여름축제인 강진하맥축제가 8월28일 개막한다. 강진군에 따르면 28일부터 30일까지 군 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제3회 강진하맥축제의 사전예약자석 135개 테이블은 접수 시작 반나절 만에 전석 매진됐다. 특히, 지난해보다 테이블당 가격이 6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됐지만 지난해 매진까지 3일이 걸린 것에 비해 올해는 단 몇시간 만에 전석 매진됐다. 올해 강진하맥축제는 편의시설 확충과 콘텐츠 업그레이드를 통해 쾌적하고 풍성하게 관광객을 맞이한다. 물놀이장은 지난해 1곳에서 2곳으로 확대 운영된다. 입장 게이트를 2곳으로 분산해 혼잡과 대기시간을 줄인다. 안개분사 시설, 대형 그늘막트러스, 무더위 쉼터, 쿨링버스 등 폭염대응 체계도 강화됐다. 맥주 제공 방식도 개선됐다. 올해는 병맥주 대신 생맥주가 제공된다. 사전예약석 구역에도 전용 맥주 배부 부스가 추가로 설치된다. 전체 좌석 수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