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키 성장에 있어서 유전이나 체질적인 요인보다는 후천적인 요인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요즘 청소년만 보아도 과거에 비해 발육상태도 좋으며 평균 신장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안타까운 것은 한창 성장기 어린이들의 잘못된 습관과 부모들의 무관심으로 우리 아이 키 성장의 최대치를 못 이루고 성장판이 닫혀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김 원장은 어린이 키 성장에 있어서 바른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인다. 공부를 하고나 TV를 시청, 컴퓨터를 하는 경우 등 앉아 있는 시간이 대부분인 만큼 자세가 키 성장에 끼치는 영향은 크다. 키가 성장한다는 것인 척추와 다리뼈의 길이가 성장한다는 것을 뜻하는데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척추가 휘게 하면 척추의 길이가 줄어들고 모든 근육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숨은 키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청구경희한의원의 김범준 원장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숨은 키까지 최대치로 끌어올리려면 바른 자세, 체형교정과 함께 본인에게 맞는 맞춤 운동과 영양섭취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원장은 우리 아이 키 성장이 더디거나 성장이 멈췄다고 생각한다면 전문가의 키 성장 검사를 통해서 키를 점검해보고 성장치료를 받으면 키 성장에 방해를 주는 요인의 유무에 따라 최종 키를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