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시네마 돋보기

사랑없는 시대의 종말론

URL복사

수단화된 인간관계, 욕망과 혐오만 남은 세상에 대한 고찰 <러브리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이혼을 준비중인 제냐와 보리스 사이에는 12살 아들 알로샤가 있다. 서로에 대한 증오만 남은데다 각자 새출발을 함께 할 새로운 연인이 있는 이들은 과거 사랑의 증거이자 흔적인 알로샤를 짐으로 여긴다. 자신을 맡지 않으려는 제냐와 보리스의 말다툼을 듣고 눈물을 흘리던 알로샤는 다음 날 실종된다. 러시아 영화계의 거장인 안드레이 즈비아긴체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싸늘한 시대의 온도

영화는 앙상한 나뭇가지에 눈덮인 러시아의 겨울 풍경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시종일관 모노톤의 건조한 영상으로 춥고 싸늘한 시대의 온도를 보여준다. 이 영화는 제목처럼 사랑이 없다. 가장 보편적인 사랑으로 여겨져왔던 모성이나 부성마저 찾을 수 없다. 부모의 이혼으로 상처받을 알로샤를 걱정하기는커녕 출산의 고통마저 자식에 대한 원망의 요소로 삼을 정도다. 이런 세상에서 내전이나 독재, 근본주의, 종말론의 확산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영화는 그 자체가 종말론처럼 보인다. 종말론이 혼탁한 세상에 대한 경고이자 절망이라는 면에서 말이다.

서로에게 연인이 있지만 새로운 관계도 유통기한이 있는 욕망에 불과함을 암시한다. 좋은 직장을 가진 보리스는 어린 마샤를, 아름다운 제냐는 훌쩍 연상인 부유한 사업가 안톤을 만나 행복을 느끼지만 성적 관계와 대사 외에 그들이 서로를 깊이 이해하는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다. 보리스의 아이를 임신한 마샤는 보리스와의 관계에서 오는 불안감으로 눈물을 흘리고, 미용실에서 외모를 꾸미고 고급 레스토랑에서 데이트를 하는 제냐는 SNS에 올릴 음식 사진 찍기에 여념 없을 뿐이다. 이들의 데이트가 이루어지는 레스토랑 입구에서부터 카메라가 진입하면서 연인과 식사하러 온 젊은 여성이 다른 남성에게 자신의 전화번호를 거리낌없이 알려주는 장면을 넣음으로써 영화는 직설적으로 이해와 책임, 믿음을 전제로한 사랑이 없는 시대를 비판한다.

가짜 사랑과 가짜 행복

사랑 없음은 단지 남녀관계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크리스천 근본주의 직장에 다니는 보리스는 종교적 신념과 현실적 선택에서의 갈등이나 고민이 아닌, 이혼이라는 교리 위배를 위장해 회사에서 해고되지 않을 궁리에만 여념한다. 다른 직장 동료도 회사 행사에서 해체된 가정을 숨기고 가짜 가족을 사서 행복한 가정을 연기했다는 소문을 듣는다. 사주의 개인적 신념이나 취향을 강요하는 직장문화도 극단적이고 이기적이기는 마찬가지다. 자신의 아들 알로샤에 대해 죄책감 없는 제냐처럼, 제냐의 엄마 또한 딸에 대한 사랑이 없다. 제냐는 이런 엄마에 대한 도피처로 보리스를 선택했으니 모든 인간관계는 사랑이 아니라 수단에 불과하다. 모두가 이기적이며 상대만을 증오하고 탓한다.

러시아의 겨울처럼 삭막한 <러브리스>의 세계에서 사랑이란 섹스나 건배사, SNS의 사진 같은 허울로만 존재한다. 그리고 이 사랑없는 관계를 파고드는 것은 물질과 종말론, 전쟁, 형식적 소통과 가짜 세계다. 세상을 지배하는 혐오는 자기중심주의에서 나온다고 영화는 말한다. 사랑으로 포장된 인간관계 조차 수단으로 존재하는 세상. 자신이 생각하거나 필요로하는 존재인 상태로 상대를 소유하려는 욕망은 사랑이 아니다. 사랑을 상징하는 알로샤의 실종은 곧 미래세대의 실종. 세상의 종말을 암시하는 것이다. 영화는 유일하게 희망적 메시지로 아이를 찾는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을 묘사하며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는 희생이 사랑이며 그것이 이기심과 물질이라는 비인간적 가치와 싸워야할 인간적 가치라고 역설한다.

<러브리스>는 가족 해체를 통해 러시아가 소중히 여기던 가치가 실종된 ‘말세’에 절망한다.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과도기에 위치한 러시아의 가치관 혼란은 갈등의 골을 깊게 만들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단지 러시아의 문제가 아님은 분명하다. 사랑의 상실과 상대에 대한 혐오, 상대를 수단화하고 자신의 욕망을 사랑이라 포장하는 시대를 응시하는 영화의 시선이 러시아의 겨울 바람처럼 매섭고 날카롭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버스토리】 중동발 리스크, 한국 경제에 미칠 파장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서 금융시장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충격파가 밀려오고 있다.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가 출렁거렸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미 달러화와 금 가치는 치솟았다. 고유가, 고환율, 고금리 등 이른바 ‘3고(高)’ 현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태가 악화되면 석유나 가스 등 에너지 원료에 대한 수급 불안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출에 비상이 걸릴 수 있다. 다행히 지난 4월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이후 양측 간 추가적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들썩이던 환율과 주식시장은 일단 진정 모습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향후 재보복에 나서겠다 공언한 만큼 중동지역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이 단시일 내 완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 ‘연쇄고리’...물가 자극, 주가 하방압력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 우리 경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기름값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의 ‘연쇄고리’에 위치해 있다. 유가가 뛰면 물가가 뛰고, 물가가 뛰면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 그렇게 미국 달러 금리가 오르면 세계 외환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경기가 침체되고, 자산시장이 요동치는 일들이 발생한다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 '전통연희축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주최·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이하 전통연희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청와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통연희의 대중화를 도모하는 전통연희축제는 매년 2만여 명이 찾는 대규모 야외축제로 2007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남녀노소는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전통연희축제는 청와대 내 헬기장과 녹지원 두 곳에서 진행된다. ‘연희路, 미래路’라는 콘셉트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해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예술대학교X세한대학교X중앙대학교X한국예술종합학교’ 총 4개 대학이 연합해 선보이는 ‘연희 대학전’ 무대가 뜨거운 축제의 막을 올린다. 이어 농악, 무속음악, 줄타기, 탈춤 등 전통연희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각 지역의 개성 있는 흥과 에너지를 선보일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진도다시래기보존회’, ‘전주기접놀이보존회’, ‘구미무을농악보존회’와 ‘구미무을농악 북놀이X밀양백중놀이 오북놀이X진도북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