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이화순의 아트&컬처] 대중 친화력 높은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눈길

URL복사

서울시립미술관 <하루하루 탈출한다>전, 41명/팀의 작품 58점
인종주의, 젠더, 계급, 정체성, 이주와 환경 문제 다룬 신작 소개
우울한 시대 풍경에 예민하게 반응한 젊은 작가들에 주목

 

비엔날레(biennale)란 2년만에 열리는 국제적인 미술 전시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으로 지난해 열렸어야 할 비엔날레들이 올해 집중 개최되는 양상이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립미술관도 3년만에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One Escape at a Time)>전을 서소문본관에서 개최하고 있다. 참가 작가는 국내외 41명/팀이고,  출품작은 58점이다.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주제는 ‘도피주의(escapism)’.  코로나 사태에 어울리는 주제이다. 현실의 제약으로부터 탈출하려는 개인의 욕망을 담은 작품들이 많다. 예술과 대중문화의 상상력이 연결되어, 현실 밖을 향한 상상력은 타자와 공감하는 통로를 만들고, 세계를 바라보는 다양한 방식을 경험하도록 이끌어간다.

 

이번 비엔날레는 이와 같은 도피주의의 긍정적인 면을 살피고, 그를 바탕으로 폭넓은 사회적 연대를 제안하는 작품을 소개한다.

 

 

특히 코로나팬데믹의 장기화와 함께 수면위로 떠오른 인종주의, 젠더, 계급, 정체성, 이주, 경제 위기, 환경 문제 등 대두되는 사회적 쟁점들에 대해 이번 비엔날레는 도피주의를 비평적 도구로 삼아 미래로 나아가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특징이다.

 

초대된 작가들은 심리적으로 두려움, 불안, 슬픔과 불확실성 등이 심화되면서 현실 도피와 고립이 일상화되는 우울한 시대적 풍경을 감각하고 예술의 언어로 전유하는 신작을 다수 소개한다.

 

코로나19로 인해 개막일이 1년 연기되는 동안 작가들은 변화하는 주변 상황을 감지하여 새로운 감각을 작품에 반영하고 형식적 전환을 이루는 기회로 삼았다. 또 웹 기반으로 제작 지원된 ‘ONEROOM’과 ‘합정지구’의 온라인 프로젝트는 거리 두기가 일상이 된 코로나 시대에 미술 작품의 다각화된 감상과 향유 방식을 제안한다.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될 당시 중국 우한에 거주하던 작가 리랴오(LI Liao)는 손바닥 위로 기다란 나무 장대의 균형을 잡으며 봉쇄령으로 인적이 드문 우한의 거리 곳곳을 누비는 퍼포먼스를 기록한 비디오 작품을 소개한다.

토비아스 칠로니(Tobias ZIELONY)는 최근 독일 사회에서 벌어지는 이주민 혐오나 인종 차별 등 사회적 쟁점을 상기시키는 좀비 이미지, 팬데믹으로 인한 봉쇄 기간 동안 주변의 사물과 풍경에 대한 기록, 독일, 일본, 한국, 몰타의  도시에서 밤을 배경으로한 청년들의 초상을 재구성한 사진 연작을 소개한다.

 

마포구의 비영리 예술공간 ‘합정지구’는 팬데믹이 가져온 사회적 단절을 소통의 계기로 전환해, 일상과 창작, 공동체에 관한 대화를 주고받는 온라인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이번 비엔날레는 하나의 음악 장르로서 세계 대중문화의 지형도에 자리 잡은 K팝에 대한 탐구를 기반으로 K팝이 구성되는 방식을 참조하거나 기존의 스펙트럼을 확장하는 등 대중문화의 여러 면모를 미술적 언어로 표현하는 작업들을 소개한다.

 

안무가이자 퍼포머인 아이사 혹슨(Eisa JOCSON)은 한국 케이팝 아이돌의 음악과 안무를 차용해 팬데믹 시대에 대처하는 필리핀 정부의 모순을 비판한다.

 

싱가포르 출신 작가 밍 웡(Ming WONG)은 2021년 스웨덴 스톡홀름의 왕립예술학교 학생 여섯 명과 결성한 ‘스웨덴 케이팝 보이밴드’ C-U-T는 대중음악 산업에서 충분히 재현되지 않는 탈국적 가치를 강조하는 실험적 프로젝트이다.

 

한편 미술관 로비 전체를 감싸는 미네르바 쿠에바스(Minerva CUEVAS)의 대형 벽화 작업은 픽셀 비디오 게임과 같은 시각 언어를 사용해, 식품 산업과 동물권에 관한 작가의 소신을 표현한다. 이 작품은 국내에서 동물권 활동을  활발하게 이어온 임순례 영화감독에 대한 오마주를 담고 있다.

 

전시작품은 미디어 광고, 시트콤, 대중 영화와 이미지 유통 플랫폼까지 오늘날 대중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참조하여 영상, 설치, 사진, 회화,  드로잉, 사운드, 웹 기반 등 다양한 매체 형태로 소개한다.

 

홍진훤(Jinhwon HONG)은 유튜브와 같은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산업이 우리가 접하는 시각 콘텐츠를 어떻게 결정하는지, 또 그로인해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나 가치관을 어떻게 제한하는지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를 교란시키는 대안적인 영상 구독 서비스를  제시한다.

 

유리 패티슨(Yuri PATTISON)은 LED 스크린에 대기오염 측정 모니터를 장착하여,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방사선 등 오염도를 수치로 연결하고,  이렇게 생성된 실시간 데이터를 디지털 렌더링으로 처리하여 일출과 일몰 이미지를 보여준다.

 

지난 8월부터 서울 전역의 카페, 서점, 상점, 도서관 등 민간과 공공 문화거점 97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유통망’ 프로젝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술관 안과 밖을 아우르며, 다양한 조건과 환경에서도 현대미술을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한편 서울 삼성역의 80m 크기 미디어캔버스인 케이팝스퀘어미디어에서 진행되는  “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at 케이팝스퀘어”는 11월 20일까지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매시 2회씩 비엔날레 참여 작가 5인/팀의 작품을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TBS TV 프로그램 '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on TBS'은 9월 18일 오후 11시 부터 57분간 비엔날레 초청작품 6점을 차례로 송출해 안방에서도 현대미술을 감상할 기회를 제공한다(재방송 9월 25일 오후 11시).

 

또 비엔날레의 공공프로그램 ‘메아리’는 전시의 외연을 확장하며 현대미술과 관객이 조우하는 접점을 다각도로 제공한다. 토크, 퍼포먼스, 강연, 워크숍, 전시투어로 이루어진 메아리는 전시 기간 동안 진행되며 비엔날레 웹사이트에서 사전 예약하고 참여할 수 있다. 

 

존 맥컬리(John MCCURLEY)는 어린시절 방문했던 캐나다 산 꼭대기 호수를 찾아가 야생동물 보호지구의 정치화된 풍경 속에서 자연 다큐멘터리나 동물 관찰 카메라 영상처럼 보이는 실시간 라이브 피드를 온라인으로 상영한다.

 

 

스웨덴 케이팝 밴드 C-U-T는 데뷔곡인 <KALEIDOSCOPE>를 전세계에 런칭하는 이벤트 형식으로 온라인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본 퍼포먼스는 비엔날레의 국제 미디어 파트너인 프리즈와 협력 하에 개최된다.

 

그 외에도 대중미디어와 새로운 매체 및 기술의 교차를 살펴보는 강연 시리즈 '대중미디어 가이드', 새로운 세계를 상상하는 방법으로서 도피주의를 글쓰기를 통해 탐구하는 'SF 글쓰기를 따라 탈출하기'와 같은 참여적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융 마 예술감독은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아시아 대도시 서울에서 ‘미디어’라는 개념을 확장하며 20년이 넘는 역사를 쌓아온 국제적 비엔날레이다. 이번 비엔날레를 기획하면서 대중 미디어, 도시 환경 속  미디어, 손 안의 미디어 등 다양한 실험으로 이를 이어가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나아가 “비엔날레를 찾는 한국 관객들이 세계 각지에 존재하는 다양한 관점과 만나고, 나아가 연대와 ‘함께 있음’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라고 전했다.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장은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국내 유일의 국공립 미술관이 직접 개최하는 비엔날레로서, 미술관의 정체성과 함께하는 비엔날레다. 현대미술을 통해 국제사회와 지역사회가 만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교류의 장, 서울 도심을 배경으로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과 가깝게 소통하는 축제로 거듭날 것”이라고 언급하며,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사태에 지친 시민의 일상에 신선한 전환이 되고, 미래에 대한 희망적 상상을 만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웹사이트(mediacityseoul.kr)와 서울시립미술관 웹사이트(sema.seoul.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코로나 19로 대면 전시 해설 서비스가 어려워진 점을 감안해 오디오 가이드는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도슨팅 앱과 전시전문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 ‘큐피커’를 통해 들을 수 있다.  전시는 11월21일까지.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