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6.01.29 (목)

  • 맑음동두천 -8.5℃
  • 맑음강릉 -3.0℃
  • 맑음서울 -6.1℃
  • 맑음대전 -5.3℃
  • 맑음대구 -2.5℃
  • 구름조금울산 -2.6℃
  • 맑음광주 -4.0℃
  • 맑음부산 -1.3℃
  • 맑음고창 -5.7℃
  • 맑음제주 2.3℃
  • 맑음강화 -7.8℃
  • 맑음보은 -8.3℃
  • 맑음금산 -8.0℃
  • 맑음강진군 -3.2℃
  • 맑음경주시 -2.6℃
  • 맑음거제 -0.5℃
기상청 제공

e-biz

캠브리지 프렙센터, 내신·회화·유학까지 구성된 3박자로 영어교육 시장 선도한다

URL복사

(사진 = 캠브리지 프렙센터인 고려EIE 노원·상계에서 중등부 학생들이 캠브리지시험에 대비한 스피킹 연습을 하고 있다.)

[시사뉴스 윤호영 기자] 최근 학령인구 감소와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영어 컨텐츠 등으로 오프라인 영어학원, 어학원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여기에 내신 준비는 기본에, 실질적인 말하기와 쓰기 실력까지 결과를 보여줘야 하는 필수불가결한 작금의 변화는 학원 원장들에게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캠브리지인스티튜트는 영어 교육의 국제화, 고급화 전략을 내세운 캠브리지 프렙센터 프로그램 공급으로 작년 한 해만 50군데 이상의 어학원과 영어 교육 프랜차이즈가 가입했다고 밝혔다.

캠브리지 프렙센터는 캠브리지 국제공인 영어시험을 준비하는 어학원을 뜻하는 말로, 국제 언어평가기준 CEFR(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에 기반 한 커리큘럼으로 실질적인 회화 실력은 물론, 내신 대비, 유학까지 성과를 내며 영어교육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국제 언어평가기준 CEFR은 영어의 능력을 기초 레벨인 A1, A2, 중급인 B1, B2, 고급과 최고급 레벨인 C1, C2로 나누는 6단계 영어 평가 척도를 말한다. 레벨이 나뉘는 기준은 점수가 아닌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즉, 실질적인 스피킹 실력을 기반으로 한다. 유럽 및 아시아, 중동 등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CEFR을 채택하고 있으며, 일본도 국정 영어교과서가 CEFR의 6단계 레벨에 맞추어 새로 편찬되어 올해부터 사용되고 있다.

캠브리지 프렙센터는 레벨테스트부터 CEFR을 기반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법, 어휘의 전 영역을 객관적이고 신속하게 평가한다. 캠브리지인스티튜트가 제공하는 인공지능 4 Skill(Speaking 포함) 레벨테스트는 테스트 종료 후 즉각적으로 세부적인 결과를 CEFR 기준을 포함하여 제공하며, 교재와 연동하여 학생이 해당 교재의 어느 유닛, 어느 액티비티를 중점적으로 연습해야 실력이 향상될 수 있는지 분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들도 아이들의 현재 실력과 중점 학습 부분을 이해하게 되고, 교사들도 반 전체 학생들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육 목표를 정하고, 수정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캠브리지 프렙센터의 주니어 교재인 Gold Experience는 CEFR에 맞추어진 교재로, 회화 뿐 아니라 한국의 중고등학교 문법과 어휘에 해당하는 USE of English(영어의 실제 사용)가 강조되어, 중고등학교의 수행평가와 수능에서 요구되는 문법과 어휘까지 커버하도록  설계 되어 있다. 

초등학교 1학년이 기초 Pre A1 레벨을 시작할 경우 초등학교 6학년 까지는 수능 영어 만점에 해당하는 B2레벨(중상급) 실력에 이르게 된다. 수능은 말하기가 포함되지 않았지만, CEFR B2레벨은 말하기와 쓰기까지 포함하는 실력으로 고등학교 영어 내신과 수능 준비를 늦어도 중 3까지는 끝낼 수 있다.

또한, 캠브리지 프렙센터의 수강생들은 연 1~2회 캠브리지 공인 영어 시험에 응시하도록 되어있다. 캠브리지 시험은 CEFR 각 레벨의 인증 시험으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면대면 스피킹 테스트가 포함된 공신력 있는 영어 시험이다. 면대면 스피킹 테스트는 ‘일방적인 말하기’실력이 아닌, ‘상호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를 평가한다. 때문에 숙련된 스피킹 시험관이 들어가고 응시료가 여타의 공인 영어시험보다 비싸지만 응시생은 매년 큰 폭으로 늘고 있다. 

프렙센터는 이 캠브리지시험을 통해 아이들이 본인 나이에 해당하는 국제 기준에 맞게 실력이 향상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단계적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시험을 준비하면서 아이들은 내신뿐 아니라 말하기와 쓰기까지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고 아울러 조기 유학이나 해외 대학 지원 시에도 인정받을 수 있다. 국제 기준에 맞추어 실질적인 영어 실력을 키워 나가는 캠브리지 프렙센터는 일반 적인 영어 학원의 시스템과는 교육 효과 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대치동에서 캠브리지 프렙센터를 운영하는 윤은형 원장은 “아이들이 CEFR 레벨을 한 단계씩 올라간다는 것에 동기 부여를 받고 성취감을 느끼는 것 같다. 중상급 레벨인 B2레벨까지 공부하면 진짜 영어 실력을 갖추게 되고, 내신은 물론 국제학교 아카데믹 과정 등 어느 분야로도 빠르게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이 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통령, 고 이해찬 전 총리 조문하고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31일 발인
[시사뉴스 이광효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고 이해찬 국무총리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27일 부인인 김혜경 여사와 함께 검정색 옷을 착용하고 이해찬 전 총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이재명 대통령은 김혜경 여사와 함께 영정 앞에 헌화한 뒤 무릎을 꿇고 분향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는 영정을 향해 묵념했다. 이후 이재명 대통령은 관계자로부터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전달받아 이해찬 전 국무총리에게 추서했다. 현행 ‘상훈법’ 제12조(국민훈장)는 “국민훈장은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 향상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며, 이를 5등급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현행 ‘상훈법 시행령’ ‘별표 1’ ‘훈장 및 포장의 종류 및 등급별 명칭’에 따르면 국민훈장 1등급은 ‘국민훈장 무궁화장’이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은 27일 보도참고자료를 발표해 “고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빈소가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 특1호실(3층)에 마련됐다”며 “장례는 1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진행될 예정으로(1월 31일 발인 예정), 일반 조문객은 1


사회

더보기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명태균 여론조사 무죄...통일교 금품수수 유죄 징역 1년8개월
[시사뉴스 이광효 기자] 김건희 여사가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금품수수 혐의가 유죄로 인정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영부인 출신이 실형을 선고받은 것도, 윤석열 전 대통령과 함께 전직 대통령 부부에게 모두 실형이 선고된 것도 모두 지난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처음이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명태균 여론조사 수수 혐의에 대해선 모두 무죄가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과 제27형사부(우인성 부장판사)는 28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된 김건희 여사에게 징역 1년8개월과 추징금 1281만5천원을 선고했다. 현행 ‘김건희와 명태균·건진법사 관련 국정농단 및 불법 선거 개입 사건 등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출범한 민중기 특검팀은 지난달 결심 공판에서 총 징역 15년과 벌금 20억원, 추징금 9억4800여만원을 구형했었다. 재판부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자본시장법 위반), 명태균 여론조사(정치자금법 위반) 관련 혐의에 대해선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김건희 여사가 도이치모터

문화

더보기
이용녀 만신 ‘진접굿’ 공연, 서울남산국악당 무대에 올라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서울남산국악당은 오는 2월 28일(토) 국가무형유산 제90호 황해도평산소놀음굿 전승교육사이자 국무(國巫)로 불리는 이용녀 만신의 새해대운맞이 ‘진접굿’ 공연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한 해의 액운을 씻고 복을 기원하는 전통 의례인 진접굿을 극장 무대 위에서 온전히 만날 수 있는 자리다. 진접굿은 황해도의 무당이 자신이 모시는 신령에게 진찬을 차려 올리고, 단골과 공동체의 무사태평·무병장수·부귀공명·소원성취를 기원하는 굿이다. 계절과 시기에 따라 새해맞이굿, 꽃맞이굿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려왔으나 모두 신에게 감사하고 현세의 길복을 비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공연은 이용녀 만신이 외할머니 신촌 만신으로부터 이어받은 황해도 고제 진접굿의 법도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이용녀 만신은 1988년 내림굿을 받은 이후 신촌 만신류의 굿을 계승·전승해 온 인물로, 문서가 좋고 영험하며 막힘없는 굿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신청울림, 일월맞이, 칠성거리, 성수거리, 장군거리, 대감거리, 마당거리 등 진접굿의 주요 거리들을 풀어내며, ‘영혼과 예술을 위한 365분’의 대장정을 펼친다. 기획·연출을 맡은 진옥섭은 “이번 ‘진접굿’은 새해를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선택은 본인 책임…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해 신중해야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무엇인가를 선택하면서 살아간다. 하루에도 수십 번, 많게는 수백 번의 결정을 내린다. 식사 메뉴를 무엇으로 할지, 모임에는 갈지 말지, 자동차 경로를 고속도로로 할지, 국도로 할지 등등 매일매일 선택은 물론 결혼, 입사, 퇴사, 이직, 창업, 부동산, 주식, 코인 등 재테크 투자는 어떻게 할지 등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선택과 결과들이 쌓여 결국 한 사람의 인생 궤적을 만든다. 이런 많은 선택과 결과들 가운데 잘못된 선택의 결과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쪽은 돈과 관련된 재테크 투자의 선택과 결과 아닐까 싶다. 최근 코스피 지수 5,000돌파, 천정부지로 올라간 금값, 정부 규제 책에도 불구하고 평당 1억 원이 넘는 아파트들이 속출하는 부동산시장. 이런 재테크 시장의 활황세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판단과 선택으로 이런 활황장세에 손실만 보고 있으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허우적거리는 거리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선택과 결정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한다. 최근 한 개인투자자는 네이버페이 증권 종목토론방에 “저는 8억 원을 잃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새해엔 코스피가 꺾일 것이라 보고 일명 ‘곱버스(인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