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6.01.29 (목)

  • 맑음동두천 -11.8℃
  • 맑음강릉 -4.5℃
  • 맑음서울 -8.2℃
  • 구름조금대전 -7.0℃
  • 맑음대구 -3.4℃
  • 맑음울산 -2.8℃
  • 맑음광주 -5.0℃
  • 맑음부산 -2.8℃
  • 맑음고창 -7.8℃
  • 맑음제주 0.5℃
  • 맑음강화 -10.6℃
  • 맑음보은 -10.7℃
  • 맑음금산 -9.9℃
  • 맑음강진군 -5.1℃
  • 맑음경주시 -3.3℃
  • 맑음거제 -1.5℃
기상청 제공

e-biz

㈜한솔 요리학원, 바리스타자격증 준비에 앞서 꼼꼼하게 비교하고 선택해야

URL복사


[시사뉴스 윤호영 기자] 불황을 타지 않는 카페 시장에 창업을 꿈꾸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수요 또한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실제로 요리학원에 취업 및 창업을 위한 교육과정 중 바리스타자격증에 대한 문의가 월등히 많다고 한다.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에 바리스타자격증을 주관하는 협회만 수 천 개 이상이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SCA’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자격증이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 52개국에서 인정받는 공인된 자격증으로 카페 취업 및 창업, 그리고 최근에는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기 위해 젊은층에서 특히 각광 받고 있다.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는 스페셜티 커피협회라는 뜻으로, 1982년에 설립된 유럽스페셜티 커피협회(SCAE)와 1988년에 설립된 미국스페셜티 커피협회(SCAA)가 2017년 통합되어 만들어진 국제커피협회이다. SCA 바리스타자격증은 모든 심사 과정과 평가, 자격증 부여까지 스페셜티커피협회(SCA)에서 직접 주관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2019년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전주연 바리스타를 기억할 것이다. 이 대회 또한 SCA에서 설립한 WCE(World coffee Events)에서 주관하고 진행하는 대회이다. 우리에겐 카페 브랜드로 더 익숙한 ‘폴바셋(Paul Bassett)’ 또한 2003년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 우승자이다.

SCA 바리스타자격증은 전 세계적으로 양질의 바리스타를 양성하고자 소정의 교육과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단계별로 부여하고 있다. Barista skills, Brewing, Green coffee, Sensory skills, Roasting 5개 영역에서 Foundation Level(Lv1), Intermediate Level(Lv2), Professional Level(Lv3) 총 3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레벨을 통해 획득한 점수가 100점이 되면 ‘SCA Diploma 학위’를 수여받게 된다. 

10년간 바리스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한솔요리학원 강지현 바리스타는 “SCA 국제바리스타자격증은 전 세계적으로 양질의 바리스타를 양성하고자 소정의 교육과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단계별로 부여하고 있다.”며 “카페 취업 및 창업을 위한 자격증 중 바리스타로서의 전문성을 인증하는 가장 공인된 자격증이다”라고 밝혔다.

현재 한솔요리학원 강남, 종로, 노원과 부산에서는 ‘SCA바리스타자격증’ 과정을 필두로 여러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이탈리안 바리스타 스쿨(IBS)과정 및 한국커피협회가 주관하는 바리스타1,2급 자격증 과정도 운영 중이다. 

또한 최근 유행을 넘어 외식업의 흐름으로 보고 있는 ‘대형 베이커리카페’ 창업컨설팅도 2019년 11월 오픈한 남양주 베이커리카페 컨설팅에 이어 현재 이천과 양산에서도 대형 베이커리카페 토탈컨설팅을 ㈜한솔요리학원 계열사인 ‘한솔외식창업아카데미’에서 진행 중이다. 

바리스타 전문교육을 진행하는 한솔요리학원은 2015~2020 6년 연속 ‘한국소비자만족도 1위’,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2019년 요리학원부문 교육산업대상을 수상하는 등 공신력을 갖춘 국내 여러 기관으로부터 인정받는 요리교육기관이다.

현재 강남요리학원과 부산요리학원을 비롯한 9개 지점에서 ▲입시•대회준비(조리대 입시, 고교위탁교육) ▲조리기능사자격증(한식, 양식, 중식, 일식 및 제과제빵자격증 등) ▲외식 창업(메뉴개발, 컨설팅) ▲국비요리과정(국민내일배움카드) ▲ 기업동호회 등의 원데이클래스 등 다채로운 커리큘럼을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통령, 고 이해찬 전 총리 조문하고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31일 발인
[시사뉴스 이광효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고 이해찬 국무총리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27일 부인인 김혜경 여사와 함께 검정색 옷을 착용하고 이해찬 전 총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이재명 대통령은 김혜경 여사와 함께 영정 앞에 헌화한 뒤 무릎을 꿇고 분향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는 영정을 향해 묵념했다. 이후 이재명 대통령은 관계자로부터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전달받아 이해찬 전 국무총리에게 추서했다. 현행 ‘상훈법’ 제12조(국민훈장)는 “국민훈장은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 향상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며, 이를 5등급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현행 ‘상훈법 시행령’ ‘별표 1’ ‘훈장 및 포장의 종류 및 등급별 명칭’에 따르면 국민훈장 1등급은 ‘국민훈장 무궁화장’이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은 27일 보도참고자료를 발표해 “고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빈소가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 특1호실(3층)에 마련됐다”며 “장례는 1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진행될 예정으로(1월 31일 발인 예정), 일반 조문객은 1


사회

더보기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명태균 여론조사 무죄...통일교 금품수수 유죄 징역 1년8개월
[시사뉴스 이광효 기자] 김건희 여사가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금품수수 혐의가 유죄로 인정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영부인 출신이 실형을 선고받은 것도, 윤석열 전 대통령과 함께 전직 대통령 부부에게 모두 실형이 선고된 것도 모두 지난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처음이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명태균 여론조사 수수 혐의에 대해선 모두 무죄가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과 제27형사부(우인성 부장판사)는 28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된 김건희 여사에게 징역 1년8개월과 추징금 1281만5천원을 선고했다. 현행 ‘김건희와 명태균·건진법사 관련 국정농단 및 불법 선거 개입 사건 등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출범한 민중기 특검팀은 지난달 결심 공판에서 총 징역 15년과 벌금 20억원, 추징금 9억4800여만원을 구형했었다. 재판부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자본시장법 위반), 명태균 여론조사(정치자금법 위반) 관련 혐의에 대해선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김건희 여사가 도이치모터

문화

더보기
이용녀 만신 ‘진접굿’ 공연, 서울남산국악당 무대에 올라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서울남산국악당은 오는 2월 28일(토) 국가무형유산 제90호 황해도평산소놀음굿 전승교육사이자 국무(國巫)로 불리는 이용녀 만신의 새해대운맞이 ‘진접굿’ 공연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한 해의 액운을 씻고 복을 기원하는 전통 의례인 진접굿을 극장 무대 위에서 온전히 만날 수 있는 자리다. 진접굿은 황해도의 무당이 자신이 모시는 신령에게 진찬을 차려 올리고, 단골과 공동체의 무사태평·무병장수·부귀공명·소원성취를 기원하는 굿이다. 계절과 시기에 따라 새해맞이굿, 꽃맞이굿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려왔으나 모두 신에게 감사하고 현세의 길복을 비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공연은 이용녀 만신이 외할머니 신촌 만신으로부터 이어받은 황해도 고제 진접굿의 법도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이용녀 만신은 1988년 내림굿을 받은 이후 신촌 만신류의 굿을 계승·전승해 온 인물로, 문서가 좋고 영험하며 막힘없는 굿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신청울림, 일월맞이, 칠성거리, 성수거리, 장군거리, 대감거리, 마당거리 등 진접굿의 주요 거리들을 풀어내며, ‘영혼과 예술을 위한 365분’의 대장정을 펼친다. 기획·연출을 맡은 진옥섭은 “이번 ‘진접굿’은 새해를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선택은 본인 책임…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해 신중해야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무엇인가를 선택하면서 살아간다. 하루에도 수십 번, 많게는 수백 번의 결정을 내린다. 식사 메뉴를 무엇으로 할지, 모임에는 갈지 말지, 자동차 경로를 고속도로로 할지, 국도로 할지 등등 매일매일 선택은 물론 결혼, 입사, 퇴사, 이직, 창업, 부동산, 주식, 코인 등 재테크 투자는 어떻게 할지 등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선택과 결과들이 쌓여 결국 한 사람의 인생 궤적을 만든다. 이런 많은 선택과 결과들 가운데 잘못된 선택의 결과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쪽은 돈과 관련된 재테크 투자의 선택과 결과 아닐까 싶다. 최근 코스피 지수 5,000돌파, 천정부지로 올라간 금값, 정부 규제 책에도 불구하고 평당 1억 원이 넘는 아파트들이 속출하는 부동산시장. 이런 재테크 시장의 활황세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판단과 선택으로 이런 활황장세에 손실만 보고 있으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허우적거리는 거리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선택과 결정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한다. 최근 한 개인투자자는 네이버페이 증권 종목토론방에 “저는 8억 원을 잃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새해엔 코스피가 꺾일 것이라 보고 일명 ‘곱버스(인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