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6.01.28 (수)

  • 맑음동두천 -5.4℃
  • 맑음강릉 -1.6℃
  • 맑음서울 -3.8℃
  • 맑음대전 -4.4℃
  • 맑음대구 -0.8℃
  • 맑음울산 -0.3℃
  • 맑음광주 -2.3℃
  • 맑음부산 0.8℃
  • 맑음고창 -4.2℃
  • 맑음제주 3.1℃
  • 맑음강화 -4.3℃
  • 맑음보은 -4.5℃
  • 맑음금산 -5.2℃
  • 맑음강진군 -1.4℃
  • 맑음경주시 -1.5℃
  • 맑음거제 -0.4℃
기상청 제공

e-biz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입주자 맞춤 설계 ‘인천 검단 AA9블록 행복주택’ 공급 개시

URL복사

[시사뉴스 윤호영 기자]  최근 지하철 연장 사업 및 광역 교통망 확충 등 대규모 교통호재를 품은 검단신도시가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검단신도시와 관련한 각종 교통호재들이 부각됨에 따라, 사통팔달 교통여건은 물론 편리한 생활시설과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춘 서울 인근 주거지로서 입지적 장점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주거지를 찾는 젊은 층의 경우, 탄탄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수도권 거주 수요가 비교적 높다.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인천검단 AA9블록 행복주택을 공급한다고 전하며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행복주택은 만 19세부터 39세까지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혹은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 등 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편리한 교통망을 확보한 지역에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역세권에 거주하면서 주거비 부담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으로 젊은 청년층을 포함한 수요자들의 청약 경쟁이 다소 치열하게 전개되곤 한다. 

 

인천 검단 AA9블록 행복주택은 지상 최대 25층의 총 7개동, 전용면적 14A~44A1㎡ 총 1,942세대로 공급된다. 전용면적 별 세대 수는 ▲14㎡A 192가구 ▲14㎡B 384가구 ▲21㎡A 204가구 ▲21㎡A1 30가구(주거약자) ▲29㎡A 160가구 ▲29㎡A1 8가구(주거약자) ▲36㎡A 328가구 ▲36㎡A1 48가구(주거약자) ▲36㎡B 258가구 ▲36㎡B1 36가구(주거약자) ▲44㎡A 258가구 ▲44㎡A1 36가구(주거약자)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인천 검단 AA9블록 행복주택은 신설역 앞에 자리한 역세권 단지로서 2024년 개통 예정인 인천 지하철 1호선 신설역을 도보 5분 거리로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한 출퇴근 및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인근에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검단~경명로간 도로 등 광역교통망 확충 사업도 활발히 추진 중에 있어 서울 접근성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인근에 유치원을 비롯해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가 설립예정이고, 도보위치에 넥스트 콤플렉스 복합문화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문화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으며, 녹지 및 수변 공간을 확보한 자연 친화적인 입지 여건도 탄탄하다. 

특히 인천 검단 AA9블록 행복주택은 지역적, 입지적 호재뿐만 아니라 맞춤형 주거 설계로 인정받고 있다. 입주자 맞춤형 설계를 적용해 14A∙B㎡형 주택은 소형냉장고, 가스쿡탑(2구형), 냉장고장, 책상 및 오픈 장식장 등 빌트인 생활용품을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또한 공급물량 중 21㎡A1, 29㎡A1, 36㎡A1, 36㎡B1, 44㎡A1형은 욕실 내 ‘안전손잡이’를 설치하는 등 특화 설계를 통해 주거약자를 고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혼부부, 청년층, 고령자 등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맘스카페, 어린이집, 놀이방, 경로당, 공중정원 등 커뮤니티 공간도 제공할 예정으로 주거만족도를 한층 높일 수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측 관계자는 “인천 검단 AA9블록 행복주택은 검단신도시에 처음 공급되는 행복주택으로 원스톱 인프라와 사통팔달 교통망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젊은 층을 비롯한 수요자들의 주거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통령, 고 이해찬 전 총리 조문하고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31일 발인
[시사뉴스 이광효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고 이해찬 국무총리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27일 부인인 김혜경 여사와 함께 검정색 옷을 착용하고 이해찬 전 총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이재명 대통령은 김혜경 여사와 함께 영정 앞에 헌화한 뒤 무릎을 꿇고 분향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는 영정을 향해 묵념했다. 이후 이재명 대통령은 관계자로부터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전달받아 이해찬 전 국무총리에게 추서했다. 현행 ‘상훈법’ 제12조(국민훈장)는 “국민훈장은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 향상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하며, 이를 5등급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현행 ‘상훈법 시행령’ ‘별표 1’ ‘훈장 및 포장의 종류 및 등급별 명칭’에 따르면 국민훈장 1등급은 ‘국민훈장 무궁화장’이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은 27일 보도참고자료를 발표해 “고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빈소가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 특1호실(3층)에 마련됐다”며 “장례는 1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진행될 예정으로(1월 31일 발인 예정), 일반 조문객은 1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이용녀 만신 ‘진접굿’ 공연, 서울남산국악당 무대에 올라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서울남산국악당은 오는 2월 28일(토) 국가무형유산 제90호 황해도평산소놀음굿 전승교육사이자 국무(國巫)로 불리는 이용녀 만신의 새해대운맞이 ‘진접굿’ 공연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한 해의 액운을 씻고 복을 기원하는 전통 의례인 진접굿을 극장 무대 위에서 온전히 만날 수 있는 자리다. 진접굿은 황해도의 무당이 자신이 모시는 신령에게 진찬을 차려 올리고, 단골과 공동체의 무사태평·무병장수·부귀공명·소원성취를 기원하는 굿이다. 계절과 시기에 따라 새해맞이굿, 꽃맞이굿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려왔으나 모두 신에게 감사하고 현세의 길복을 비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공연은 이용녀 만신이 외할머니 신촌 만신으로부터 이어받은 황해도 고제 진접굿의 법도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이용녀 만신은 1988년 내림굿을 받은 이후 신촌 만신류의 굿을 계승·전승해 온 인물로, 문서가 좋고 영험하며 막힘없는 굿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신청울림, 일월맞이, 칠성거리, 성수거리, 장군거리, 대감거리, 마당거리 등 진접굿의 주요 거리들을 풀어내며, ‘영혼과 예술을 위한 365분’의 대장정을 펼친다. 기획·연출을 맡은 진옥섭은 “이번 ‘진접굿’은 새해를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선택은 본인 책임…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해 신중해야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무엇인가를 선택하면서 살아간다. 하루에도 수십 번, 많게는 수백 번의 결정을 내린다. 식사 메뉴를 무엇으로 할지, 모임에는 갈지 말지, 자동차 경로를 고속도로로 할지, 국도로 할지 등등 매일매일 선택은 물론 결혼, 입사, 퇴사, 이직, 창업, 부동산, 주식, 코인 등 재테크 투자는 어떻게 할지 등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선택과 결과들이 쌓여 결국 한 사람의 인생 궤적을 만든다. 이런 많은 선택과 결과들 가운데 잘못된 선택의 결과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쪽은 돈과 관련된 재테크 투자의 선택과 결과 아닐까 싶다. 최근 코스피 지수 5,000돌파, 천정부지로 올라간 금값, 정부 규제 책에도 불구하고 평당 1억 원이 넘는 아파트들이 속출하는 부동산시장. 이런 재테크 시장의 활황세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판단과 선택으로 이런 활황장세에 손실만 보고 있으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허우적거리는 거리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선택과 결정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한다. 최근 한 개인투자자는 네이버페이 증권 종목토론방에 “저는 8억 원을 잃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새해엔 코스피가 꺾일 것이라 보고 일명 ‘곱버스(인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