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6.01.12 (월)

  • 흐림동두천 -0.9℃
  • 구름많음강릉 3.9℃
  • 서울 -0.7℃
  • 흐림대전 2.9℃
  • 맑음대구 -0.3℃
  • 맑음울산 3.7℃
  • 맑음광주 3.9℃
  • 구름조금부산 4.5℃
  • 맑음고창 5.3℃
  • 구름많음제주 8.7℃
  • 흐림강화 0.2℃
  • 흐림보은 0.2℃
  • 맑음금산 0.9℃
  • 맑음강진군 2.4℃
  • 맑음경주시 -1.2℃
  • 맑음거제 1.9℃
기상청 제공

경제

주요 유통기업 CEO 시내면세점 피말리는 입찰 PT 종료…"결과는 하늘에 맡긴다"

URL복사

[시사뉴스 김승리 기자]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자 발표를 하루 앞둔 가운데 주요 유통기업 CEO들은 프레젠테이션(PT)을 끝마친 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는 소감을 많이 전했다.

일반경쟁입찰은 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오후 4시20분부터 8시까지 신세계DF를 시작으로 현대DF,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SK네트웍스, 이랜드면세점, 롯데면세점, HDC신라면세점 순으로 발표가 진행됐다.

PT는 학계, 시민단체, 관세청 공무원 등 15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지켜보는 가운데 5분간 진행됐다. 이후 심사위원들은 이들 기업들이 제출한 사업계획서 등과 관련된 질의응답을 20여분에 걸쳐 진행했다.

PT를 끝마치고 나온 신세계DF는 성영목 사장은 '결과를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철저하게 준비해 온 내용을 심사위원들에게 충분히 설명했다"며 "지금은 더 할 말이 없고 모든 것은 결과 발표 이후에 생각해보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현대DF 이동호 사장은 "진인사대천명.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으며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황용득 사장은 "준비한대로 열심히 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SK네트웍스 문종훈 사장은 "최선을 다했고 만약 면세점 입찰에 성공한다면 국가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랜드면세점 노종호 사장은 "이랜드의 차별화된 전략을 충분히 설명했고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롯데면세점 이홍균 대표는 "최선을 다했으며 차분히 결과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HDC신라면세점 양창훈 공동대표는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양 대표는 "세계 최대의 면세점을 만들어 경쟁력있는 면세점을 운영하겠다고 강조했고 용산지역 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점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부진 사장은 관광산업에 대한 자신의 진정성을 심사위원들에게 한 번 더 어필하기 위해 이날 깜짝 방문을 했다. 오너가 방문을 한 것은 HDC신라면세점 뿐이다.

앞서 열린 서울 시내면세점 중소·중견기업 부문 PT에서는 희비가 엇갈리는 모양새다.

이날 진행된 중소·중견기업후보들의 PT는 중원산업, 신홍선건설, 그랜드동대문DF, 세종면세점, 동대문24면세점, 에스엠면세점 등 순으로 인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됐다.

일부 업체들은 PT가 끝난 직후 심사위원들의 반응을 언론에 전하며 면세점 선정에 자신감을 표시하는 한편 일부 업체들은 PT장 분위기에 대해 답변을 꺼리며 인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을 떠났다.

시내면세점 입찰에 참가한 A업체 관계자는 "노력을 할 만큼은 했고 심사위원들의 반응이 좋았다"며 "내부적으로는 50% 이상 승산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B업체 관계자는 "준비한 자료에 대해 성실하게 발표를 했고 발표한 부분에 대해 심사위원 분위기가 나쁘지 않고 긍정적인 모습"이라며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업체 관계자는 "잘 하고 나온 것 같다"며 "열심히 준비를 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짧게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D업체 관계자는 "심사위원들의 분위기가 좋았다"며 "전반적으로 PT가 까다로운 측면이 있었지만 기대해볼만 하다. 중소기업 후보들 중 2파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업체 관계자는 "4분동안 동영상을 상영한 뒤 1분동안 발표를 했다. 자유형식으로 질문이 진행됐다"며 "준비했던 예상 질문이 나왔고 실수 없이 발표를 진행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에 반해 일부 업체 관계자들은 PT장 분위기를 묻는 질문에 "답변하기 그렇다"고 짧게 소감을 남기기도 했다.

한편 관세청은 오는 10일 오전 8시부터 제주지역 시내면세점 사업자 선정을 위한 심사를 진행한 뒤 오후 5시 인천공항세관 수출입통관청사에서 심사결과를 발표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한병도 “국정과제 상황판과 당·정·청 24시간 핫라인을 가동하겠다”
[시사뉴스 이광효 기자]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가 국정과제 상황판과 당·정·청 24시간 핫라인을 가동할 것임을 밝혔다. 한병도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개최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정부의 국정 기조는 국민의 삶을 유일한 기준으로 삼는 것이다. 원내는 그 기조를 법과 예산, 제도로 구현하도록 하겠다”며 “첫째, 국정과제 상황판을 가동하고 당·정·청 24시간 핫라인을 가동하겠다. 쟁점은 사전 조율하고 일정을 미리 계산해서 책임은 명확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 주도 성장 입법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다. 대외리스크에도 국익 중심 입법으로 뒷받침하겠다. 민주당은 집권 여당으로서 이재명 정부를 흔들림 없이 뒷받침하고 국민께 약속한 변화를 반드시 성과로 증명하겠다”며 “당은 더 단단히 결속하고 정부와 한 몸처럼 움직이겠다. 검증된 실력과 과정 관리로 이재명 정부 성공과 지방선거 승리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개최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축하드린다. 신임 원내대표에 대한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한다”며 “큰 집에서 이제 야당 죽이기 그만하시고 여야가 함께 국민 살리기


사회

더보기
공소청 검사 직무에서 수사 삭제 공소 제기·유지 명시, 중수청 9대 범죄 수사...보완수사 미정
[시사뉴스 이광효 기자] 공소청 검사 직무에서 수사가 삭제되고 공소 제기·유지가 직무로 명시된다.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은 부패범죄, 경제범죄, 공직자범죄 등 9대 범죄들을 수사한다. 검찰개혁추진단(단장: 윤창렬 국무조정실장)은 이런 것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소청법안과 중대범죄수사청법안을 마련했고 법무부는 공소청법안에 대해, 행정안전부는 중대범죄수사청법안에 대해 1월 12∼26일 입법예고를 실시한다. 오는 10월 2일부터 시행될 정부조직법 제35조(법무부)제2항은 “검사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둔다”고, 제3항은 “공소청의 조직·직무범위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따로 법률로 정한다”고, 제37조(행정안전부)제9항은 “중대범죄 수사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을 둔다”고, 제10항은 “중대범죄수사청의 조직·직무범위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따로 법률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공소청법안에 따르면 수사-기소 분리 원칙에 따라 공소청 검사의 직무에서 ‘범죄수사’와 ‘수사개시’ 부분을 삭제하고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공소청 검사의 직무로 명시했다. 현행 검찰청법 제4조(검사의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활력과 열정이 넘치는 ‘붉은 말띠의 해’, 새해의 목표는?
다사다난했던 2025년 ‘푸른 뱀띠의 해’를 보내고, 활력과 열정, 속도와 변화의 에너지가 강하다고 여겨지는 ‘붉은 말띠의 해’ 병오년(丙午年)이 밝았다. 새해는 개인에게는 지난 시간을 정리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출발점이며, 국가적으로는 변화의 흐름을 점검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지난 한 해 국가적으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 이후 치러진 6·3 대통령 선거를 통해 이재명 대통령이 제21대 대통령으로 취임하며 큰 정치적 변화를 겪었다. 이후 경제와 외교 전반에서 비교적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경주 APEC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러냈고, 미국과의 관세 전쟁 속에서도 나름의 성과를 거두며 사상 첫 수출 7천억 달러를 달성해 세계 6위 수출 국가라는 기록을 남겼다. 대한민국 정부는 새해 국정목표를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연대를 핵심 가치로 삼았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국민이 하나 되는 정치 ▲세계를 이끄는 혁신 경제 ▲모두가 잘사는 균형 성장 ▲기본이 튼튼한 사회 ▲국익 중심의 외교·안보 등 5대 국정 목표와 123대 국정 과제를 추진하고 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