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의학기술의 발달로 대한민국의 성형의술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과거 성형수술하면 단순히 쌍꺼풀 수술이나 코성형을 떠올렸지만, 지금은 그 종류나 기법이 매우 다양해져 페이스오프(Face-off)까지도 가능한 시대가 도래했다. 이처럼 요즘은 성형시술이 보편화 되면서 큰 비용이나 시간을 요하지 않는 ‘쁘띠성형’을 비롯해 얼굴의 골격 구조 자체를 아름답게 바꿔주는 안면윤곽 성형술에 이르기까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그러나 자신의 얼굴형에 맞지 않는 과도한 시술이나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의사에게 시술을 받을 시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특히 안면윤곽 성형술이나 안면거상술과 같이 고도의 숙련된 기술을 요하는 시술은 더욱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안면윤곽술이란 얼굴의 윤곽을 부드럽고 아름답게 해주는 수술로 안면골을 직접 시술하는 ‘골격안면윤곽 성형술’과 안면골은 건드리지 않고 보형물이나 지방이식 등과 같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시술하는 ‘연부조직 안면윤곽성형술’이 있다.
성형외과 전문의 홍종욱 박사(세민성형외과)는 “‘골격안면윤곽 성형술’은 얼굴뼈를 절골하거나 깎아 골격 구조를 바꿔주는 수술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하면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 있고, 수술 시 환자가 느끼는 부담 역시 큰 수술이다”라며 “한 번 잘못 받은 뼈수술은 다시 고치기가 쉽지 않아 무엇보다 의사의 숙련된 의술을 필요로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뼈수술의 경우 수술 방법과 원상복원이 가능한지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홍 박사는 “무턱인 경우 절골술 보다 보형물 삽입술이나 지방이식술, 필러요법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보고, 이러한 시술법이 적당하지 않을 때 절골술을 고려해 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턱끝을 10mm이상 전방이동 시킬 필요가 있을 때 주로 절골술을 이용하는데 보형물 삽입술의 최대 장점은 삽입한 보형물을 제거했을 때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모든 성형수술은 원상복귀가 가능한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 박사에 따르면 만일 뼈수술이 부담스럽다면 초간단 시술로도 얼마든지 성형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얼굴에 살이 없고 광대뼈가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 관자놀이나 볼에 지방 이식술 및 보형물 삽입술, 필러주사 등을 시행하면 쉽게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아래턱이 넓어 보일 때 씹어 먹는 근육이 발달돼 있다면 보톡스 주사로 쉽게 미용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입이 돌출되어 보일 때 굳이 양악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귀족수술이나 무턱 수술로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는 “안면윤곽 성형술을 선택하기 전 꼭 전문병원을 찾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법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