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 정윤철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은 학생·학부모 등 시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짧고 핵심만 전달해 주는 ‘99초 울산교육 브리핑’동영상을 제작해 교육청 유튜브에 공개했다.
그동안 업무 담당자들은 각종 사업을 리플릿, 책자, 공문 등을 통해 상세히 안내하였으나, 자료 분량이 많고 중점 사항에 대한 대시민 홍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동영상 중심의 매체 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중요 사항 위주로 담당 실무자가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출연해 교육정책을 99초 안에 명료하게 알려주고 있다.
첫 번째로 공개되는 영상은 '지방공무원 신규 채용'으로 9급 지방공무원 임용시험과 관련된 정보를 총무과 박슬기 주무관이 2022년 시험에서 제외되는 선택과목, 면접 항목, 2023년부터 반영 예정인 기술계고 졸업(예정)자 대상의 경력경쟁시험 변경사항 등을 안내하고 있다.
뒤이어 공개될 영상은 감사관실 권필상 공익제보센터장이 출연하여 교육 분야 부조리를 근절하고 깨끗한 공직 풍토를 만들기 위한 공익제보 방법을 안내하고, 교육협력담당관실 박주연 주무관이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학생의 학교생활과 직접 관련된 사항들을 심의(자문)할 때 학생참여를 활성화하도록 안내하는 내용이다.
영상에 출연한 직원은 “생전 처음으로 영상에 출연하는 것에 대해 걱정이 많았지만 내가 맡은 업무를 직접 설명하고 홍보할 수 있어 업무에 대한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고, 영상을 보신 분들이 사업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영상은 교육청 사업 부서와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기획됐으며, 앞으로도 울산교육의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을 실무자들이 직접 영상에 출연하여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