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박람회 성료

2025.07.19 10:15:12

스타트업 200여개사 참가…투자·수출 기회와 연계
송미령 참석…"APEC 식량안보 장관회의에 관심" 당부
농진청·농진원·LG전자, '스마트농업 전주기 협력' 맞손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식품 분야 첨단기술을 홍보하고 유망 창업 기업의 판로 확보와 투자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열린 '2025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박람회'(AFPRO 2025)가 16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박람회(AFRO 2024)'는 농식품 분야 유망 창업 기업이 기술 기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투자자·유통사·바이어 등과의 협업기회를 모색하는 농식품 분야 유일 B2B 중심 창업박람회다.

 

송미령 장관은 지난 16일 개회사에서 "AFPRO 2025는 기술과 혁신을 바탕으로 농식품 산업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창업기업들이 주인공이 되는 무대"라며 "정부도 기술과 창업이 맞닿은 지점에서 지속가능한 창업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송미령 장관은 다음달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제10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식량안보 장관회의'에도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송 장관은 이어 스마트농업,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의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관계자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AFPRO는 농식품 창업 생태계의 실질적인 연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그간 500여개 기업이 행사에 참여해 229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유치하고 200억원 이상의 매출 성과를 거뒀다.

이번 박람회에는 스마트농업, 푸드테크, 농생명바이오 등 농업의 미래를 이끄는 200여개 유망 창업 기업이 참가한다. 기술 실증(PoC), 판로 연계, 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대기업, 공공기관, 유통사, 금융사 등 다양한 유관기관도 함께 참여했다.

 

이번 박람회는 농촌진흥청과 한국농업기술진흥원, LG전자가 '스마트농업 기술개발 및 사업화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16일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민간 기술과 공공 연구 성과를 융합해 스마트농업 기술 개발과 사업화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와 고령화, 식량안보 등 농업 현장이 직면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농산업 성장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항균 소재, 저장·유통, 데이터 기반 첨단 식품기술(푸드테크), 정밀 제어 등 농업 현장에서 수요가 높은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공동 연구개발과 현장 실증, 기술이전, 민간 사업화까지 전주기 협력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농진청은 공공이 보유한 농업 기술과 데이터, 실증 인프라를 개방하고, 농진원은 기술이전과 민간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중심의 개방형 혁신을 촉진한다.

LG전자는 항균 기능성 소재, 식단 추천 알고리즘 등 자사 전자·소재 기술을 농업 분야에 접목하고, '씽큐'(ThinQ) 앱과 연동해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다.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박람회(AFRO 2024)'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협,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코엑스가 공동 주관하는 농식품 분야 스타트업 박람회다. NH투자증권은 전년에 이어 두번째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푸드테크, 그린바이오, 애그테크 분야의 스타트업을 포함해 약 280여개 기업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농식품 투자 생태계 조성과 스타트업 교류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행사 기간동안 대기업·유통사·투자사 대상 투자유치 설명회(IR피칭), 토크콘서트, 바이어 상담회 등 다양한 B2B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특히, 올해는 유엔산업개발기구 한국투자진흥사무소(UNIDO)가 주관하는 해외진출설명회 및 1:1 상담회,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 투자 네트워킹 행사 등 농식품 창업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프로그램이 한층 강화됐다.

김정욱 농식품부 농식품혁신정책관은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 박람회는 그간 농식품 분야 유망 창업기업의 발굴과 투자연계, 판로확대 등에 기여해 온 뜻깊은 행사"라며 "이번 박람회도 기술기반 창업기업이 농업의 구조적 혁신을 이끌고,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5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지원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5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